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내에서 역사 왜곡 교과서 저지 운동을 벌여온 26개 시민단체가 "한국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은 동아시아 역사 화해를 위한 노력을 짓밟는 것"이라며 이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이번 교과서 국정화가 (역사 왜곡을 시도 중인) 아베 정권에 힘을 실어 준다는 이유에서다.
 일본 내에서 역사 왜곡 교과서 저지 운동을 벌여온 26개 시민단체가 "한국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은 동아시아 역사 화해를 위한 노력을 짓밟는 것"이라며 이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이번 교과서 국정화가 (역사 왜곡을 시도 중인) 아베 정권에 힘을 실어 준다는 이유에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내에서 역사 왜곡 교과서 저지 운동을 벌여온 26개 시민단체가 "한국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은 동아시아 역사 화해를 위한 노력을 짓밟는 것"이라며 이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는 나고야 모임 등 26개 단체는 지난 16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유를 근거로 국정화에 반대한다며 성명을 내고, 18일 이를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시민단체가 황 장관에게 성명을 발송한 것은 ▲ '국정 역사교과서'는 정권의 역사인식을 강요하기 위한 수단이며 ▲ 자국중심주의 역사관은 국가 간 전쟁을 초래하고 ▲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UN(국제연합)이 내세운 국제기준을 위반하며 ▲ 이번 교과서 국정화가 (역사 왜곡을 시도 중인) 아베 정권에 힘을 실어 준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앞서 "한국 정부가 '올바른 역사 교과서' 발행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아시아 역사 분쟁이 향후 더 가열될 수도 있다"고 밝힌 마틴 패클러 <뉴욕타임스> 도쿄 지국장 등의 지적과도 일치한다(관련 기사:'국정화' 소식에 외국인들 "이거 북한 얘기죠?").

시민단체들은 성명에서 "교과서가 어떻게 작성되고 학생들에게 건네지는가는 그 나라의 민주주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라며 "그러나 독재 정치를 추진하는 정권은 한 종류의 교과서밖에 인정하지 않고 자신들의 가치관·역사인식을 강요하려 한다"고 썼다.

이어 "어느 나라에도 반성해야 할 역사가 있으며,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한다"며 "그런데도 한·일 양국 정부는 자신들의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것만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또 "한국이 다시 국정화로 이행하려는 것은 (역사 왜곡을 시도하려는) 일본 우익단체에 다시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완전한 시대착오"라며 "국정화 방침을 신속히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썼다.

다음은 일본 시민단체들이 보내온 성명 전문이다.

대한민국 황우여 교육부 장관님께
<한국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성명>

2015년 10월 12일, 한국 정부는 2017년부터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 정부의 국정화 방침은 오랫동안 한국 시민들의 교과서 민주화와 동아시아의 역사 화해를 위한 노력을 짓밟는 것이므로, 일본 교과서 문제에 대응해 온 일본 각지의 시민들은 이를 단호히 반대합니다. 아래 제시한 우리들의 반대 이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국정화 방침을 신속히 철회할 것을 요구합니다.

1. '국정 역사교과서'는 정권의 역사인식을 강요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과거 일본은 러·일전쟁 직전인 1903년부터 1945년 패전까지 42년간 긴 시간에 걸쳐 국정 교과서를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일본인은 침략전쟁을 '성전'이라고 믿고, 아시아 사람들을 살육했습니다.
 
패전 후는 정치가 교육에 개입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배제하기 위해 국정 교과서를 폐지하고 검정제도로 바뀌었지만, 자민당 정권은 수시로 검정기준과 채택제도를 개악하고, 특히 아베 정권은 과거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는 '이쿠호샤'와 '지유샤' 교과서가 보급되도록 획책해 왔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이에 강력하게 반대하며 각 지역에서 싸워왔습니다. 올해 여름 중학교 교과서 채택에서는 안타깝게도 이쿠호샤 교과서의 신장을 저지하지 못했지만, 각 지역에서 활발하게 시민운동이 전개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채택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교과서가 어떻게 작성되고 학생들에게 건네지는가는 그 나라의 민주주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다종다양한 교과서 발행이 허용되고, 교원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의견도 반영된 형태로 채택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독재적인 정치를 추진하고자 하는 정권은 한 종류의 교과서만 인정하고 자신들의 가치관·역사인식을 강요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는 전쟁 전의 일본이 보여준 것처럼 권력의 폭주였습니다.

한국도 전후 한 시기 독재정권 하에서 민중들이 고통받은 역사가 있었지만, 시민들의 끈질긴 투쟁으로 민주화를 쟁취해 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한국 정부의 국정화 방침은 역사를 되돌리는 것이며, 완전한 시대착오입니다.

2. 자국중심주의 역사관은 국가 간의 전쟁을 초래합니다.
2001년에 일본에서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과거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역사교과서를 발행했습니다.

이는 교과서에 강제연행과 일본군 '위안부'를 기술한 것에 대한 우익·보수파들의 반격이었지만, 한국·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시민들로부터는 당연히 강한 비판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이를 계기로 자국중심주의 역사인식이 아닌 한·중·일 공동의 역사인식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3국 시민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역행한 것은 일본 정부였는데, 지금 한국 정부도 자국의 역사를 모두 옳다고 하는 듯한 역사교과서를 작성하려는 것은 역사 화해를 위한 사람들의 노력을 짓밟는 것입니다.

어느 나라에도 반성해야 할 역사가 있습니다.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제시하고, 정부는 책임을 지고 아이들을 교육해야 합니다. 그런데도 한·일 양국 정부는 자신들의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것만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국 중심의 역사인식은 결국에는 애국심·내셔널리즘의 충돌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군사적 충돌까지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하면 보복할 수밖에 없다'고 부추겨진 민중들은 타국 민중들을 적으로 간주하고, 정부의 명령에 따라 전쟁에 동원되어 죽고 죽이게 되는 것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우리는 화해의 길을 추구해야 합니다.

3.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유엔이 내세운 국제기준을 위반하고 있습니다.
2013년 제68회 유엔 총회에서는 '역사교과서에 초점을 맞춰 발표한 보고'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르면, '역사교육은 애국심을 고취하거나 민족적인 동일성을 강화하고, 공적인 이데올로기에 따르는 젊은이들을 육성할 것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정부가 단일 역사교과서에 담으려고 하는 것의 문제'가 명확히 나타나 있습니다. 지금은 자국중심주의 애국심 교육과 국정교과서를 부정하는 것이 국제기준인 것입니다. 이것은 제1, 2차 세계대전을 초래한 내셔널리즘의 격돌을 극복하기 위해 결성된 유엔이 도달한 지평이기도 합니다.

한국과 일본은 유엔 가맹국이며, 국제평화의 중요성을 평소 강조하고 있으므로, 양국이 함께 국제기준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한국은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로서 유엔 권고를 무겁게 받아들여야만 하지 않겠습니까?


4. 한국의 교과서 국정화는 아베 정권과 그 동조자들에게 힘을 실어 줍니다.
2001년에 일본 최대의 우익단체인 일본회의와 아베 신조 자민당 국회의원들의 지원을 받고,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교과서를 발행했을 때, 한국에서는 정부와 시민단체로부터 강한 항의를 받았습니다. 그때 '새역모' 등 우파는 "국정교과서를 쓰는 한국이 검정 교과서를 쓰는 일본을 비판할 자격은 없다"며 정색했습니다.

우리 시민단체들은 물론 한국에서의 지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한국이 국정교과서인 것이 우파에게 대응의 구실을 제공한 것만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한국이 다시 국정화로 이행하려는 것은 그들에게 다시 힘을 실어주게 될 것입니다.

아베 정권은 검정제도와 채택제도를 개악함으로써 한없이 국정교과서로 가까이 가고자 했습니다. 그러는 상황에서 한국이 교과서 국정화를 하는 것은 아베 정권에게도 본격적인 국정화의 구실을 제공하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우려하고 있습니다.

5. 한·일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일본의 아베 정권은 국회에서 다수의 의석을 점하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국회를 둘러싼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반대하는 민중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올여름 '전쟁법'을 강행 통과시켰습니다. 그러나 ('전쟁법' 반대를 위해) 일어난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고, '전쟁법'에 찬성한 의원을 내년 참의원 의원선거에서 낙선시키는 운동을 일으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낙선운동은 한국 사람들의 운동에서 배운 것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많은 희생 위에 쟁취한 민주화의 성과를 절대 놓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한·일 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과서 문제를 우리는 한국의 시민들과 연대하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일 양국 시민의 바람을 한국 정부는 성실하게 받아들여 국정화 방침을 즉시 철회해 주시길 바랍니다.


2015년 10월 16일

아이들에게 건네지 마! 위험한 교과서 오사카 모임/ 기타큐슈 교과서 네트워크/ 아이들에게 '전쟁을 긍정하는 교과서'를 건네지 않는 시민 모임(아이치)/ 교과서 문제를 생각하는 시민 네트워크·히로시마/ 에히메 교과서 재판을 지지하는 모임/ 교과서 넷 구마모토/ 일본군 '위안부'문제·간사이 네트워크/ 교과서 문제를 생각하는 호쿠세츠 시민 네트워크/  서포트 유니온 with You/ 히가시오사카에서 교육을 생각하는 모임/ 교과서 문제를 생각하는 히라카타시민 모임/ '히노마루·기미가요' 강제 반대·오사카 넷/ 모리구치에서 교육을 생각하는 모임/ 허용하지 마! '히노마루·기미가요' 강제, 멈춰라! 아베 정권의 개헌·교육파괴 전국 네트워크/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는 나고야 모임/ 외국인 차별을 허용하지 않는 엘크라노 모임/ '히노기미 전국넷 수도권'/ 과거와 현재를 생각하는 네트워크 홋카이도/ <노모어 남경> 나고야 모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히로시마 네트워크/ 가와라이·네츠 씨의 '기미가요' 해고를 하지 않는 모임/ 명심회 남경/ 피스 오사카의 위기를 생각하는 연락회/ 남경 대학살 60년 오사카 실행위원회/ 동북아시아 정보센터(히로시마)/ 리브 인 피스 9+25

○ 편집ㅣ김준수 기자



태그:#역사교과서 국정화, #국정화 반대, #일본 국정화 반대, #국정 교과서 반대, #유엔 교과서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