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예정지.
 대전시가 추진하는 '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예정지.
ⓒ 시민대책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도안호수공원 개발사업)이 지역주민 및 환경·시민단체들의 반대에 부딪쳐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기초의회 의원들 대다수는 이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백지화시민대책위(아래 대책위)'는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1일까지 대전시 5개구 전체 구의회 의원들에게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관한 질의서를 발송, 답변을 취합한 결과를 24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질의서에 응답한 18명의 의원들 중 14명(77.7%)은 '사업 추진을 중단하고 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사업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은 4명(22.2%)에 그쳤다.

다만, 전체 기초의원 63명 중 18명만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났고, '유보하겠다'고 의견을 밝힌 의원은 26명, 아예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은 의원은 19명으로 나타나, 민감한 지역사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지 않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업 중단'의 뜻을 밝힌 기초의원들 중에서는 신도시 개발로 인해 공동화의 피해가 예상되는 원도심 지역인 동구와 중구 의원들이 각각 5명씩으로 가장 많았고, 해당 개발사업 예정지가 포함되어 있는 서구의회 의원들 3명은 '개발사업 계속 추진'이라고 뜻을 밝혀 각 구별로 이해관계가 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 중단'이라고 응답한 의원들은 대책위가 지적하고 있는 '공론과정, 여론수렴, 시민적 합의가 부족한 점과 대전시 재정문제와 동서격차문제, 환경문제 등'을 사업 중단의 이유로 꼽았다.

뿐만 아니라 대전시가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주택면적 축소 등의 문제점 보완은 대안이 될 수 없으며 갑천지구 보전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갑천지구를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보전, 발전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대전 5개구 기초의원들의 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 관련 답변 현황.
 대전 5개구 기초의원들의 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 관련 답변 현황.
ⓒ 시민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 대책위는 "대전시는 더 이상 기존입장을 고수해선 안 된다, 지역살림을 살피는 구의원들도 갑천지구 개발사업이 공론과정, 시민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문제를 지적하고 사업 중단과 사업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며 "권선택 대전시장은 '소통과 경청'이라는 자신의 신념에 맞게 5개구의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앞으로 대전시의원과 대전지역 국회의원에게도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대한 질의서를 발송, 그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태그:#갑천지구개발사업, #갑천, #도안호수공원, #대전시, #시민대책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