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학비리 전력자인 김문기 상지대 총장(전 재단 이사장)이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사퇴하라'는 요구를 정면 거부했다. 상지대 재단인 상지학원 이사회는 되레 교육부 측의 요구를 "도의적으로 용인될 수 없다"고 비판하는 한편, 학내 구성원 중 일부 교수와 학생을 '불법행위자'로 표현하며 "설립자를 음해하는 등 학생 세뇌교육"을 했다고 주장했다.
 사학비리 전력자인 김문기 상지대 총장(전 재단 이사장)이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사퇴하라'는 요구를 정면 거부했다. 상지대 재단인 상지학원 이사회는 되레 교육부 측의 요구를 "도의적으로 용인될 수 없다"고 비판하는 한편, 학내 구성원 중 일부 교수와 학생을 '불법행위자'로 표현하며 "설립자를 음해하는 등 학생 세뇌교육"을 했다고 주장했다.
ⓒ 유은혜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사학비리 전력이 있는 김문기씨를 총장으로 선임해 비난을 받고 있는 상지대 측이 김문기씨의 총장 해임을 요구한 교육부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상지대 재단인 상지학원 이사회는 최근 교육부에 보낸 서한에서 "총장 선임에는 전혀 하자가 없다"면서 "도의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고 되레 교육부를 비판했다. 상지대 역시 교육부에 보낸 공문에서 학내 특정 교수·학생들을 '불법행위자'로 지목하고, 이들이 '설립자'인 김문기씨를 음해했다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는 11일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통해 '상지대 운영 정상화 방안의 구체적 추진계획 제출 요청에 대한 회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입수했다. 상지학원 이사회가 지난 6일 교육부에 보낸 것이다.

이 문건에 따르면, 상지학원 이사회 이사들은 "총장 선임의 절차 및 합법성에 전혀 하자가 없다"면서 "(교육부가) 뚜렷한 법률적 근거 없이 총장 사퇴를 요구하고 사재 출연 증빙자료까지 요구하는 것은 사학운영의 자율권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8월 25일 이미 김씨의 임원취임 승인을 반려하면서 총장 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지난 9월 상지대 측에 보낸 공문에서 "(학내분규 등) 상황이 지속될 경우 대학 운영에 차질이 우려되므로 대학운영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라"고 주문했다. 황 장관은 또 "그렇지 않을 경우 교육부가 직접 정상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상지대 측은 지난 10월 10일 자료를 제출했지만, 교육부는 이를 미흡하다고 판단, '구체적 추진 계획'을 재차 요청했다. 그러나 상지대 측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총장 선임 하자 없다... 교육부, 도의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요구 해"  

상지대 천막농성장 안 벽에 걸린 '김문기가 안 되는 8가지' 이유.
 상지대 천막농성장 안 벽에 걸린 '김문기가 안 되는 8가지' 이유.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상지학원 이사회는 교육부에 보낸 회신에서 "귀 부의 이런 행위가 사학운영의 자율권을 박탈하고 총장직을 금전적으로 매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교육부 요구가 지나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되레 "이사회는 김 총장의 학교발전 의지와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김 총장의 학교 발전방안에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상지학원 이사회의 회신에 대해 교육부는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 10월 상지대 측이 제출한) 답변 자료에 적절치 않은 표현이 있었다"며 "김문기 총장이 기숙사·한방병원 건립 등을 책임지고 사재 출연을 한다고 해서 보다 신빙성 있는 자료를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상지학원 이사회가 우리의 뜻을 잘못 받아들인 것 같다"면서 "(상지대 측이) 보내온 자료를 꼼꼼히 검토해본 후, 조만간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정균 상지대 교수(교수협의회 대외특위위원)는 "상지학원 이사회가 교육부를 협박하고 있다"면서 "(김 총장이) 재산 출연에 대한 증빙자료나 구체적인 계획도 없으면서 '하겠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문기 총장과 상지학원 이사회가 교육부는 물론 국회와 대법원 등 국가기관을 무시하는 듯한 행보를 보인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10월 8일 김문기 총장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의 증인출석 요구를 받았지만, 전날 외국으로 출국해 논란이 됐다.

지난 4일에는 임기가 끝난 이사회 이사들이 이사회를 열어 상지학원 설립자를 김문기 총장으로 변경하는 등 대법원의 판결과 다른 내용으로 정관 변경을 단행했다. 상지대가 지난 6일 김문기 총장 명의로 교육부에 보낸 '상지대 운영 정상화 방안에 대한 구체적 추진계획'에서도 거듭 상지학원 설립자를 김문기 총장이라고 명시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지난 2004년 상지학원 설립자를 고 원홍묵씨 등 8명이라고 판결한 바 있다.

방정균 교수에 따르면, 현재 상지학원 이사회는 이사 정수 9명 중 2명이 사퇴하고, 7명만이 남아 있다. 방 교수는 "이사들 중 6명이 임기가 끝났음에도 '긴급사무'라 주장하면서 긴급히 모여 정관변경을 했다"며 "이들 중 김문기 총장이 추천한 이사들은 (자신의) 둘째아들인 김길남씨 등 4명"이라고 말했다.

상지대, 학생·교수 실명 거론 '불법행위자' 낙인... 당사자들 "사실 아냐" 

'김문기측의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에 대한 상시 사찰 및 불법도청 의혹 공개 기자회견'이 10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사립학교개력과비리추방을위한국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렸다.
 '김문기측의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에 대한 상시 사찰 및 불법도청 의혹 공개 기자회견'이 10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사립학교개력과비리추방을위한국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특히 상지대는 교육부에 보낸 정상화 방안 계획서에서 특정 교수를 거론한 뒤, "이들이 20여 년 동안 김 총장을 음해하는 등 학생 세뇌교육과 함께 학생 선동 해교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런 교육이 학생들 인성 황폐화를 가져와 스승을 폭행하고(…) 학생들이 회의실에 욕설 퍼부으며 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상지대가 언급한 당사자들은 위 내용이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총장 선임에 반대하다 최근 직위해제 된 정대화 전 상지대 교수(사학개혁국본 공동대표)는 "대학다운 대학을 만들자고 하는 게 어떻게 선동이냐"며 "기자회견과 농성을 한 것이 전부다, 불법행위를 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윤명식 상지대 총학생회장도 "저는 교수님들께 욕설을 한 적이 없다"며 "학교 측은 학내상황이 안정됐다고 하지만, 여기 교내 곳곳에 '김문기 반대' 현수막이 걸려 있고, 학생들도 수업 거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장 선임에 반대하는 교수·학생들은 지난 8월 16일부터 야외에서 석 달째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고, 일부는 최근 불거진 학교의 불법도청 의혹에 항의해 단식 농성 중이다(관련기사: "돈 받고 교수·학생 사찰" 상지대생 양심선언 파문).

이와 관련 상지대 기획처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 전화로 답할 사항은 아닌 것 같다"며 전화를 끊었다.

한편 상지대 교수 4명은 상지대 행정감사 등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하며 이날 오후 교육부를 항의 방문했다. 전날(10일)에는 상지대 본관 앞에서 김문기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강원지역 타대학 교수들의 기자회견이 열리기도 했다.(관련기사: "김문기 총장 사퇴, 상지학원 현 이사회 해체하라")


태그:#상지대 김문기, #상지대 반발, #상지대 양심선언, #상지대 정상화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