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저거 미친놈 아냐?" 김상곤 향해 막말한 주인공은 누구일까?
ⓒ 박정호

관련영상보기


12일 오전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가 국회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도 회의실 탁자에 빙 둘러앉은 황우여 대표 등 지도부와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은 차례로 마이크를 잡고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4선 중진 원유철 의원도 발언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원 의원은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라고 언급하면서 "경기도정을 이끌어가겠다고 나선 분의 태도로 적절한지에 대해선 심히 우려스럽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날 경기도지사 공식 출마 선언을 앞두고 있던 김 전 교육감을 겨냥한 발언인데요. 원 의원은 "경기도 행정 현장을 또 다시 '편가르기 싸움터', '이념갈등의 놀이터'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된다"라는 주장도 펼쳤습니다.

그런데 원 의원이 발언을 계속 이어나가려는 순간 갑자기 <오마이TV> 마이크에 한 남성의 목소리가 잡혔습니다.

"저거 미친놈 아냐."

정말 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소리였는데요. 김상곤 전 교육감을 향한 욕설이었습니다. 정당의 공개된 회의 자리에서 이런 막말을 듣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공식적인 회의 자리, 그것도 언론에 공개된 회의에서 '미친놈' 운운하는 정치인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지 않는 사람은 정말 '미친 놈'일까요?

막말의 주인공은 원 의원 주변에 앉아 있던 중진 의원들 중 한 사람으로 추정되지만, 누구의 목소리인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었습니다. 당시 <오마이TV> 카메라는 발언 중이던 원 의원에게 맞춰져 있었기 때문인데요. 카메라에는 음성만 녹음됐을 뿐, 막말의 주인공의 얼굴은 녹화되지 않았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새누리당이 그동안 막말 추방을 다짐해왔다는 사실인데요. 지난 1월 14일 황우여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에 대한 판단과 막말과 저주는 국민통합을 저해한다"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지난 1월 3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에게 '막말 퇴치' 홍보물까지 나눠주며 고운말 사용을 당부했습니다. 황 대표로부터 '막말 퇴치' 홍보물을 받았던 시민들이 이번 발언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일지 무척 궁금합니다.

이날 원유철 의원 주변에 앉아 있던 4선 이상의 중진은 김무성, 이병석, 송광호, 정갑윤, 정병국 의원인데요. 과연 막말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태그:#새누리당 막말, #김상곤, #경기도지사 출마, #새누리당
댓글9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