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요 며칠 새 전국 곳곳에서 낮 기온이 30℃ 가까이 오르며 때 이른 여름더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 여름은 예년보다 더 덥고 또 빨리 찾아올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기상청은 23일 '여름철 날씨전망'을 통해 "6월과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돼 올 여름 더위가 만만치 않겠다"고 내다봤다.

기상청은 또 "장마를 불러오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평년보다 일찍 발달해 올해는 예년(6월 말)보다 빠른 6월 중순께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녹음이 짙어지는 여름이 다가온다.
 녹음이 짙어지는 여름이 다가온다.
ⓒ 정연화기자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월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은 평년(18~22℃)보다 높겠다. 6월 중순에도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지만 일시적으로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다. 따라서 이 기간 강수량은 평년(33~71㎜)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6월 하순에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때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따뜻한 남서기류가 유입될 때는 다소 많은 비가 내리기도 하겠으며, 이 기간 기온은 평년(20~24℃)보다 높을 전망이다.

7월에는 평균기온과 강수량 모두 평년(11~14℃)과 비슷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흐린 날이 많은 가운데 지역에 따라 강수량의 편차도 큰 한 달이 예상된다.

8월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이 다소 강하게 발달하면서 무더운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기온은 평년(23~26℃)보다 높겠다. 대기불안정과 저기압의 영향으로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올 때도 있을 전망이다.

2000년대 이후 해수면 온도 높아져...강력한 태풍 발생에 영향

한편 지난해 8월 한반도를 강타했던 '볼라벤'과 같은 슈퍼태풍이 올 여름에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김현경 기후예측과장은 "장마를 불러오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평년보다 일찍 발달해 올해는 예년(6월 말)보다 빠른 6월 중순께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태풍은 일반적으로 열적 요인과 역학적 요인에 의해 생긴다. 특히 세력이 강한 태풍이 되려면 저위도에서 발생해 중위도로 올라오면서 열을 흡수해야 한다. 태풍의 에너지원은 따뜻한 해수로부터 증발되는 수증기가 응결할 때 방출되는 잠열이다. 따라서 태풍이 이동해오는 길목의 해수면 온도가 높을수록 많은 에너지원이 공급되면서 태풍의 세력이 커지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00년대 이후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세력이 강한 태풍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때와 맞물린다"며 "올해도 한반도 주변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고 있어 강력한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중부지방, 최근 10년 집중호우 크게 증가했다

최근 10년(2003~2012년)간 여름철 평균기온을 분석한 결과 1.5℃ 높아졌으며 기온 증가세도 점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김 과장은 "굉장히 더웠던 1994년을 기점으로 열대야도 뚜렷하게 증가했다. 밤최저기온이 25℃ 이상인 경우를 가리켜 열대야일수로 보는데 90년대 중반이후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여름철 강수량 변화
 여름철 강수량 변화
ⓒ 기상청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현재 기상청에서는 장마의 시종(시작과 끝)예보를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장마기간 강수량 변화를 살펴본 결과 1994년 이전(1973~1993년)에 비해 1994년 이후(1994~2012년) 여름철 강수량이 15.5%나 증가했다. 또 장마 기간의 변화율은 3.9%로 나타난 반면 장마 종료후의 변화율은 36.4%로 급증했다. 김 과장은 "이 같은 현상은 장마가 끝난 후에도 집중호우성 강수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라며 "최근 10년간 여름철 집중호우 일수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일강수량이 150㎜이상의 아주 강한 강수는 중부지방에서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보통 장마는 지역별로 시작일과 종료일에 다소 차이가 있다. 평년 장마기간은 32일로 제주도에서는 6월 19~20일 시작해 7월 20~21일 끝난다. 남부지방의 평년 장마 시작일은 6월 23일, 장마 종료일은 7월 23~24일이다. 중부지방은 대개 6월 24~25일 시작해 7월 24~25일 끝난다.

덧붙이는 글 | 정연화(lotusflower@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기상기사 자격증과 기상예보사 면허증을 취득하는 등 기상학을 전공한 기상전문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여름날씨, #여름철날씨전망, #기상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