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수에 외지 차량이 1만 대만 들어와도 도로가 막히는데, 박람회 때는 어떻겠나? 도시 전체 교통이 막힐 것은 안 봐도 비디오입니다.'

 

5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열리는 2012세계박람회의 개최지인 여수 시민들의 걱정입니다. 그래선인지 여수시는 시내 교통대책 일환으로 지난 1월부터 시내버스 무료 운행을 통한 '승용차 안 타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참하는 시민은 20% 안팎에 그칩니다.

 

이 와중에 한 시민이 교통난 완화 대책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어 반가움이 앞섭니다. 스스로 교통난 해소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 중인 '늘 푸른 농수산 유통' 대표 김홍중(여수시 중앙동·48)씨를 지난 22일에 만나봤습니다.

 

오토바이 대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

 

-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교통대란을 우려하는 시민이 많은데 공감하는지.

"저도 걱정됩니다. 세계적인 큰 행사에서 교통난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겁니다. 다만 교통 흐름이 원활하길 바랄 뿐이지요. 크다는 중국도 상해 박람회 때 도로가 복잡해졌다고 합니다. 이에 비춰봤을 때 여수의 교통 상황을 좋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수시민들의 박람회 성공 개최 염원에 비춰볼 때 승용차 안 타기 운동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세계박람회 교통난 해소 방안을 스스로 설정해 실천 중이라던데 어떤 내용인가요.

"별 거 아닌데…. 쑥스럽습니다. 박람회 기간 동안 교통난 해소에는 시민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저도 시민 입장에서 내 차 한 대라도 안 움직이는 게 지역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주차장에 차를 유료 주차시킨 후 오토바이를 구입해 타고 다닙니다. 차량 유료 주차료는 월 5만 원이고, 110cc 오토바이 구입 239만 원, 등록까지 합치면 250여만 원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다른 이들도 자신의 처지에 맞게 움직일 거라 여겨집니다."

 

- 수산물을 가공 유통하는 상인 입장에서 비용까지 들여가며 차를 묶어두고 오토바이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오토바이를 이용해 본 소감은 어떤가요?

"모든 시민들이 '승용차 안타기 운동'에 동참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를 실천하기까지가 어렵습니다.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면 불편해지니까요. 저는 이 불편을 줄이기 위해 오토바이를 생각했습니다. 업무상 오토바이를 이용하니 기동성이 생겨 좋고, 기름 값도 적게 들어 편리합니다.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승용차를 이용했을 때와 오토바이를 탈 때, 연료비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나요.

"차만 타고 다녔을 때 기름 값은 월 40여만 원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오토바이를 구입한 후에는 월 20만 원이 채 안 듭니다. 오토바이로 물건 배달해봐야 월 2~3만 원이면 충분합니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입니다."

 

-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대비한 여수의 교통대책 방안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시민들이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최선입니다. 이는 자발적인 참여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는 생계형 운전자들도 업무상 필요하다면 차량보다는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겁니다. 기름값도 절약하고 환경도 살릴 수 있으니까요. 세 번째로 박람회장 주변 도로의 주차 대책이 필요합니다."

 

"예산 따른다면 오토바이 대여도 고려해야"

 

- 박람회장 주변 도로의 주차 대책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여수시는 4월 1일부터 박람회장 인근 주요 도로변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무조건 도로변에 주차하지 말라고 하면 차들은 이면도로로 몰립니다. 그럼 이면도로가 막힐 게 불 보듯 뻔합니다. 불법 주정차 차량의 견인만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이에 앞서 진남관 옆, 삼양사 공터, 물량장 일부, 여객선 터미널 등 시내 곳곳에 무료 장기주차 공간 확보가 급선무입니다.

 

또 도시 외곽에도 장기 주차 공간을 마련해 그쪽으로 주차를 유도하고, 홍보도 강화해야 합니다. 이게 효과를 거두려면 지방세인 주민세나 자동차세 감면 등 인센티브도 고려할 수 있겠지요. 아울러 3개월 동안 장기 주차하는 차량의 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CCTV 설치 등의 대책도 뒤따라야 합니다. 특히 시내 2차선 도로는 일방통행으로 바꾸는 것도 심각히 고려해야 합니다."

 

- 자비를 들여 스스로 박람회 교통대책을 마련한 것에 대한 주위 반응은 어떠나요.

"오토바이가 편하다고 했더니 직접 본 서너 명이 자신도 오토바이를 구입해야겠다고 말하더군요. 하지만 아직까지 망설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cc 스쿠터 구입비용이 120여만 원이나 드니까 쉽지 않습니다. 시에서 자전거 대여 체계를 갖춘 것처럼, 예산이 따른다면 오토바이 대여 체계도 구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여수 시민으로 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기원합니다. 또한 박람회 때 여수 특산물인 돌산갓김치와 건어물 등도 많이 팔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전 국민이 여수 엑스포에 많은 관심 가져주길 부탁드립니다."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글에 한 해 중복송고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2012여수세계박람회, #유료주차, #오토바이, #김홍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