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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겠다. 내가 예민한 건가. 정육점 냉동창고에 놓인 카다피 시신을 봤을 때 경악했다. 내 머리를 스친 생각은 한 가지. '이 사람들 미쳤구나. 국가과도위원회나 '반카다피' 세력이나, 카다피와 전쟁을 하면서 모두 괴물이 됐구나.' 이 생각이 지금까지 머리 속을 떠나지 않고 있다.

 

'반카다피' 세력의 위험성은 카다피를 사살할 때부터 감지됐다. 카다피의 범죄행위와 '그'를 마음대로 죽이는 건 별개의 문제다. 카다피의 범죄행위는 국제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그것이 '그'를 마음대로, 아무렇게나 죽여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게 상식이다.

 

전두환이 광주시민들을 학살한 것과 '그'를 마음대로 죽일 수 있는 건 결코 동의어가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카다피가 자국민을 무참하게 학살한 것과 '그'를 마음대로 죽일 수 있는 건, 등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 카다피와 전두환에게도 최소한의 인권은 존재한다.

 

카다피 '범죄행위'와 카다피를 죽인 '범죄행위'는 같다

 

그 사회가 온전하고 이성적인 사회라면 독재자 카다피의 범죄행위는 법치의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 전쟁 중에 무슨 교과서적인 얘기냐고 반문할 수 있다. 진중권씨가 25일 <한겨레> 칼럼에서 언급한 것처럼 "카다피의 정치범들 역시 친위대의 손에 재판 없이 처형 당했"는데 "반대자를 재판 없이 처형한 자를 현장에서 즉결처분하는 데에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권문제에는 교과서적인 원칙이 필요하다. 특히 전쟁이라는 '반인권적 상황'에서는 더욱 그래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마지막 방어노선이기 때문이다. 진중권씨의 위 칼럼에서 그 다음 대목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진씨는 말한다.

 

"아무 힘도 없는 노인에게 린치를 가하고, 사체를 질질 끌고 다니다가 정육점 냉동창고에 갖다 놓고 구경거리로 만드는 것까지도 '정의'일까?"

 

만약 위와 같은 '정의'가 성립되는 사회라면 토막 살해범은 똑같이 토막 살해를 내서 죽여야 할 것이다. 강간범은 붙잡아서 강간을 해 고통을 맛보게 해야 할 것이고, 아동 성추행범의 경우 가해자의 아동까지 성추행하는 것이 '정의'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정의'일까.

 

혹자와 일부 언론은 리비아 과도위원회나 '반카다피 세력'을 시민혁명 세력 혹은 민주화 세력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미안하게도(!) 난 이런 평가에 동의할 수 없다. 이들이 카다피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의미는 평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카다피의 '범죄행위'를 비판하는 세력이 그것을 단죄한다는 명분으로 비슷한 '범죄행위'를 저지르는 것은 민주화와 거리가 멀다. 이건 '원초적 보복'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카다피 독재정권의 인권의식과 저항세력의 인권의식은 '엇비슷'

 

지난 24일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발표에 따르면 리비아 시르테 마하리 호텔에서 카다피 지지자로 보이는 시신 53구가 발견됐다. 일부 시신은 뒤로 손이 묶인 채 총살된 모습이었고, 일 주일 전쯤 호텔 정원에서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HRW는 "리비아 국가과도위원회가 이 범죄를 조사하지 못하면 카다피에게 맞서 싸운 사람들은 무슨 짓이든 해도 된다는 의미"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사견을 덧붙이면, 인권의 관점에서 카다피 독재정권이나 '과도위', '반카다피 세력'이나 거기서 거기라는 게 내 생각이다. 독재정권에 대한 시위가 '도덕성'을 상실할 때 제대로 된 구심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쉽지 않을 것이다. 카다피의 '반인륜적 범죄'를 단죄하기 위해 '그'를 반인륜적으로 대하는 게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 국내의 복잡한 상황과 리비아를 둘러싼 국제정치의 역학관계가 맞물리면서 리비아는 자칫 무정부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있다.

 

그런 점에서 리비아 사태를 전하는 국내 언론, 특히 조중동의 보도 태도는 흥미롭다. 그들은 '리비아=북한', '카다피=김정일'로 동치시키며 현재 리비아 상황과 북한의 미래를 동일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기사만 언급을 해보자. 먼저 <조선일보> 10월 22일자 4면 기사. <조선일보>는 <동갑내기 닮은꼴 독재자의 사망… 충격받은 김정일, 核집착 커질 듯>에서 "카다피가 얼굴이 피투성이가 된 채 사망한 사건은 김정일에게 큰 충격을 줬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핵무기를 포기한 카다피의 죽음을 계기로 핵에 대한 김정일의 집착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김정일은) 군사 모험주의에 더욱 빠질 가능성이 커졌다."

 

<중앙일보> 역시 같은 날(22일) 12면 <김정일·차베스·살레 … 등골 서늘한 '카다피 친구들'>에서 ▲ (북한이) 카다피 정권의 패망이 대량살상무기(WMD) 포기에서 비롯됐다고 믿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핵무기에 더욱 집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중앙>은 같은 면 하단 <북한 '침묵' … 외부정보 차단 안간힘>에서 "동갑내기(69세) 독재자인 카다피에 이어 미국과 국제사회가 겨냥할 대상이 자신이란 걸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김정일로서는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형국"이라고 보도했다. '포스트 리비아'가 북한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동아일보>는 같은 날(22일) 사설 <독재 청산이 역사의 필연이요 進步다>에서 좀 더 노골적으로 자신들의 '희망사항'을 드러냈다. <동아>는 "독재자들의 허장성세는 민중의 봉기라는 해일을 만나면 일엽편주(一葉片舟)처럼 휩쓸려 가버린다"면서 "북한 주민이 카다피의 42년 독재와 처참한 말로를 알 수 있도록 우리는 단파 라디오 방송을 쏘고 풍선으로 전단을 날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북한 주민 스스로 폭압에 시달리고 있는 자신들의 삶을 개선하도록 자극하고 용기를 북돋워줄 필요가 있다"면서 "김정일이 아무리 발버둥쳐도 역사의 필연인 독재 청산의 세계사적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조중동의 '반인권 포퓰리즘'... 부메랑이 될 수 있다

 

 

정리하면 이렇다. 조중동은 '리비아=북한' '카다피=김정일'로 연결시키는 데만 관심이 있을 뿐 현재 리비아에서 벌어지는 잔혹한 '복수극'과 '즉격처형'에는 관심이 없다. 그래서'포퓰리즘'과 '민중봉기'를 두둔하는 모습도 보인다. '민중봉기'를 선동하는 조중동이라니, 참 낯선 풍경이다.

 

뭐 어쨌든 해석은 그들의 자유이고, 북한의 미래에 대한 전망 역시 그들의 자유이긴 한데 문제는 흥분한 나머지 멀리 나간다는 점이다. 포퓰리즘이라면 치를 떠는 그들이 포퓰리즘의 극치를 내달리고 있는 풍경을 지켜보는 게… 뭐라 그럴까. 그들의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 같다고나 할까.

 

그래서 다시 '리바이벌' 하려 한다. '리비아식 천박한'(이 표현은 나의 개인적 평가다) 포퓰리즘 - 그러니까 카다피가 자신의 집권기간 동안 벌인 독재와 범죄행위 때문에 '반인권적 죽임'을 당하는 것이 정당화 된다면, 우리 사회에서도 정당화 될 수 있는 '것'들은 얼마든지 있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보복을 장려하는 사회가 되지 않으려면 카다피의 죽음을 희화화 할 게 아니라 그 잔혹성과 천박함에 우려를 표명해야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곰도리의 수다닷컴(pressgom.tistory.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리비아, #카다피, #과도위, #전두환, #광주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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