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달 18일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계파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물밑 '모색'을 끝내고 슬슬 몸집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지도체제 및 경선 방법 등 전당대회 '룰' 등에 대한 각자의 주장도 점점 명확해지면서 전선도 확실하게 형성되고 있다.

 

원혜영 전 원내대표 등 33명의 전·현직 의원은 5일 오후 "보다 진보적인 정책, 보다 개혁적인 당 시스템을 원하는" 이른바 '진보개혁모임'(가칭)의 출범을 알렸다. 김근태 상임고문을 좌장으로 하는 민주평화국민연대 소속의 이목희, 우원식, 유기홍 전 의원 등과 최재성, 백원우, 우상호 등 이른바 '486 정치인'들이 이 모임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재보선 패배는 6.2 지방선거의 민심을 우리가 제대로 받들지 못함으로써 초래됐다, 당 지도부는 서민과 중산층의 노동과 삶의 고통을 보여줄 수 있는 대안모색의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정강·정책에서 '좌클릭'이 2012년 집권을 위한 민주당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전당대회는 지도부 2년의 성과와 한계, 문제점 그리고 4회에 걸친 각종 선거 등에 대한 정확한 평가의 토대 위에서 진행돼야 한다"며 "6.2 지방선거 등에서 나타난 민심의 주문은 민주당이 진보·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고 복지정당으로 가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주류 성향' 진보개혁모임 출범 "쇄신연대 활동, 막무가내식 당권투쟁 같아"

 

하지만 이들은 당 쇄신을 요구하는 비주류 모임인 '민주희망쇄신연대(쇄신연대)'와 차별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성명에서도 "선거 직후 시작된 쇄신연대의 활동은 막무가내식 당권투쟁으로 비춰지면서 국민의 실망감을 크게 키웠다"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갈등과 대립은 바람직한 전당대회의 전망을 흐리게 하고 있다, 우리 모두 함께 추락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꼬집었다.

 

백원우 의원은 "이 모임의 구성원들은 민주화를 위해 싸웠던 당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이들"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쇄신연대가 현재 '당 쇄신'을 목적으로 내걸고 있으나 '개혁그룹'으로 보기엔 부족함이 있단 분석이다.

 

백 의원은 이와 관련, "쇄신연대의 주장 중 맞는 얘기도 있지만 (정강 정책 개혁이 아닌) 당권에만 주력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우리 당이 (전당대회 룰을 결정하는) 당헌 당규를 놓고서만 싸우는데 그간 정강 정책을 중심으로 한 논의가 중요하단 판단을 한 이들이 논의를 모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런 취지에 동의하는 분들, 지역위원장까지 포함해 오는 10일 오후 당의 강령과 노선, 비전에 대한 토론회를 열고 오는 27, 28일엔 1박 2일 워크숍을 열어 당의 진로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려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비상대책위원과 주요 당직자는 제외했다고 밝혀, 모임의 실제 규모가 더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하지만 '범(凡)주류' 성향의 인물들로 구성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런 성향은 부인하진 않겠다"면서도 "전당대회를 염두에 두고 단기적으로 계보 활동을 하기 위한 모임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목희 전 의원도 "죄송한 말이지만 17대 국회에 비해 18대 국회가 진보·개혁적 성향은 부족하지 않냐"며 "우리 당을 진보·개혁적으로 끌고 가기 위해 결사체가 필요했다, 누구를 지지하기 위해 하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또 "쇄신연대를 한 줄 비판했다면 지도부는 세 줄 비판한 것"이라며 모임의 중도적 성격을 강조했다.

 

집단지도체제 도입 놓고 시작된 계파 갈등, 세대 갈등으로도?

 

이처럼 당내 주류·비주류의 신경전이 본격적인 힘겨루기로 발전하는 가운데, 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계파 간의 의견 차가 명확해지고 있다.

 

정세균 전 대표 등 주류 측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단일지도체제를, 쇄신연대 등 비주류 측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한 번에 선출해 1위 득표자가 대표가 되는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고 있다.

 

'중도 성향'으로 꼽히는 박지원 원내대표도 통합 경선을 통한 집단지도체제에 동의하고 있다.

 

집단지도체제를 주장하는 이들은 '당의 화합'을 강조한다. 특히 대권주자로 꼽히는 '빅3'(정동영, 손학규, 정세균)가 전당대회로 인해 치명적 상처를 입게 될 수 있단 점도 이유 중 하나다.

 

물론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뽑는 현행 단일지도체제에서는 조직세가 상대적으로 약해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낮다는 전략적인 계산도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주류 측으로 꼽히는 최재성 의원은 이날 "집단지도체제는 구(舊)정치로 회귀"라며 "집단지도체제로 구성된 지도부는 다음 총선에서 지분형 공천을 할 수밖에 없어 집권에도 실패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성토하고 나섰다.

 

총선 전 임기를 마치는 '관리형 지도부' 구성 주장에도 "대의원이 뽑은 사람이 아무것도 결정할 수 없게 된다"며 반대 의사를 표했다. 최 의원은 현재 486 정치인인 백원우, 이인영 등과 함께 전당대회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그는 무엇보다 "지도부가 대권후보들의 피난처가 돼선 안 된다"며 "왜 경쟁을 회피하나, 빅3 모두 지도부 테이블에서 앉아 싸우면 민주당의 마지막 보루가 무너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집단지도체제는 소위 계파 간 갈등 외에도 세대 갈등까지 전면화시킬 수 있다"며 당내 486 정치인들의 입장도 일부 전달했다. 현재 집단지도체제가 도입되면 '빅3'의 무난한 지도부 안착으로 당 대표를 포함, 총 6석의 선출직 지도부에 소장파가 입성하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최 의원은 "선출직 최고위원 수를 늘린다면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받아들이겠냐"는 지적엔 "100명을 늘린다고 해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그것은 젊은 정치인을 구체제의 기득권으로 끌어들여 (논란을) 정리하자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칩거' 중인 손학규계도 들썩들썩...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재구성 요구

 

한편, '빅3' 중 하나인 손학규 상임고문 측의 행보도 구체화되고 있다. 손 상임고문이 여전히 춘천에서 칩거 중이나 그의 측근들이 여의도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당대회 출마가 확실시되고 있다. 특히 최근 대의원들을 상대로 차기 당 대표 선호도를 조사한 여론조사에서 손 상임고문이 '빅3' 중 1위로 뽑힌 것도 측근들을 고무시키고 있다.

 

'손학규계'로 꼽히는 전혜숙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의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는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 재구성'을 주장했다.

 

현재 '손학규계'는 당초 전준위 부위원장으로 인선됐던 김부겸 의원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전준위의 총무분과위원장을 맡은 김영주 전 의원을 제외하고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미 사의를 표명한 김부겸, 김민석, 강창일 의원과 비대위와 겸직 불가 원칙으로 사퇴 여부를 놓고 고민 중인 박병석 의원 등을 고려할 때 '손학규계'는 쇄신연대 몫을 제외한 3석을 놓고 힘겨루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 의원은 "현재 전준위가 편파적으로 구성된 것은 어느 일방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려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 "이 같은 전준위가 정 대표를 재추대하기 위한 것이나 목소리가 큰 계파 간 지분 나누기 형식으로 비친다면 민주당은 결코 국민의 지지와 사랑을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태그:#민주당 전당대회, #쇄신연대, #정세균, #정동영, #손학규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