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이 한나라당에 '부정투표'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관련 동영상도 공개했다. 국회방송에서 제출받은 촬영기록 중에서 대리투표 가능성이 높은 사례를 추렸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대리투표 증거가 아닌 추론일 뿐"이라고 깎아내렸다. 부정투표 사례로 언급된 의원도 "당시 법안 모두 내가 투표했다"며 "내 대신 누가 표결했는지 대라"고 펄쩍 뛰었다.

 

[민주당] "몸싸움하느라 의석에 없었는데 '재석' 눌러져"... 부정투표사례 7건 공개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난달 22일 신문법 표결 당시 한나라당의 부정투표 의혹 사례 7건을 제시했다. 동영상과 국회 표결 시스템의 로그 기록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전 의원은 "이사철 한나라당 의원의 경우, 표결 기록을 보면 오후 3시 49분 57초에 재석 버튼을 누른 것으로 돼 있지만, 당시 이 의원은 국회의장석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를 저지하고 있었다"며 "누군가 대리투표로 재석 버튼을 누른 것"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그 근거로 당시 의장석 주변에 있는 이 의원과 본회의장의 시계가 함께 잡힌 화면을 제시했다.

 

전 의원은 "정작 당사자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과의 몸싸움으로 인해 자기 좌석을 못 찾아가는 과정 중 제3자가 재석과 찬성 버튼을 누른 것"이라며 "명백한 대리투표"라고 주장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하얀 와이셔츠 차림의 한 남성 의원이 한 한나라당 남성 의원석에 앉아 같은 당 다른 의원의 표결 스크린을 누르는 모습 등이 공개됐다.

 

"표결 시스템 로그기록상 대리투표 의혹도 있어"

 

전 의원은 표결 시스템의 로그 기록상 대리투표 의혹이 짙은 사례 6건도 내놨다. 전 의원은 "한나라당석인 본회의장 좌석 105번의 경우 재석한 뒤 약 5초 뒤에 '찬성'하고 다시 51초 뒤에 '취소'를 누른 뒤 7초 뒤에 '찬성'을 했다"며 비슷한 사례를 5건 더 제시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자기 의석 이외의 의석에 돌아다니며 투표한 이른바 '메뚜기 찬성' 투표의 증거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전 의원은 "당초 이윤성 부의장이 오후 3시 38분 16초에 표결을 선포했지만, 전자시스템에 의안이 올라와 있지 않았다"며 "신문법 투표시 의안이 미제출됐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안이 올라와 있지 않은 상태에서 표결이 진행됐다는 주장이다.

 

전 의원은 "한나라당이 아무리 '덮어씌우기'를 하고 적반하장으로 고소·고발을 하더라도 진실을 가릴 수는 없다"며 "한나라당은 미디어법 표결의 원천 무효를 선언하고 여야 재협상 통해 합의처리에 다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향후 방송법 부정투표 사례도 공개할 방침이다.

 

[한나라당] "대리투표 증거는 없고 추론만 난무"

 

한나라당은 "증거는 없고 추론만 있다"고 되받아쳤다. 조윤선 대변인은 "민주당은 국회방송의 영상자료를 받아간 지 열흘이 지났는데도 대리투표의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며 "오늘 공개한 자료에도 대리투표의 증거는 없다"고 반박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이 부정투표의 대표적 사례로 제시한 이사철 의원의 경우에도 "민주당은 이 의원이 의장석 주변 단상에 나와 있는 시각에 재석버튼이 눌러졌다는 주장뿐"이라며 "이후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는 입증하지 못해 대리투표 증거가 될 수 없고 이 의원이 표결하지 않았다는 증거도 없다"고 맞받았다.

 

또 조 대변인은 "당시 재석버튼을 누른 이도 한나라당 의원인지 민주당 의원인지 알 수 없는 것"이라며 민주당 의원이 이 의원의 표결을 막기 위해 눌렀을 가능성도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제 있지도 않은 대리투표 증거를 찾는 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투표방해 행위에 대해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의원도 '반발'... 이사철 "모두 다 내가 투표"

 

당사자인 이 의원도 반발했다. 이 의원은 "당시 미디어3법과 금융지주회사법 등 4건 다 내가 투표했다"며 "대리투표 주장을 하려면 내 대신 누가 투표했는지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또 "그런 (허위) 주장을 할 경우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태그:#미디어법, #대리투표, #부정투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