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민장'으로 거행된다. 정부측 한승수 국무총리와 노 전 대통령측 한명숙 전 총리가 공동장례위원장에 선임될 예정이다. 정부는 24일 오후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계획' 안건을 처리했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이 아니라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 봉하마을에 안장하기로 했다. 또 장례는 서거일인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7일장으로 치르고, 고인의 유지에 따라 화장을 할 예정이다. 영결식과 안장식은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지만 노 전 대통령측과 유족의 뜻을 반영해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봉하마을에 차려진 노 전 대통령 공식분향소를 직접 찾아가 조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역·서울역사박물관 및 전국 지자체에 정부분향소 설치

 

정부는 이날 임시 국무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의를 유족측과 협의를 거쳐 '국장·국민장에관한법률'에 의거 국민장으로 추진하기로 의결했다"며 "국민 모두가 함께 애도하고 추모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 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장은 전현직 대통령이나 국가와 사회에 현저한 공헌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인물을 대상으로 치러지고, 장의기간은 7일 이내, 장의비용은 일부 국고에서 보조토록 하고 있다.

 

역대 대통령 중 국민장은 2006년 서거한 최규하 전 대통령에 이어 두번째다. 현직에 있다가 서거한 박정희 전 대통령은 국장으로 치러졌고, 이승만·윤보선 전 대통령은 가족장으로 진행됐다. 첫 국민장은 김구 선생이었으며,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 육영수씨와 장면 전 총리, 인촌 김성수 등도 국민장으로 치러졌다.

 

당초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를 비롯한 유족들은 노 전 대통령이 유서에 남긴 유지를 감안해 가족장을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부측과의 최종 협의에서 국민장으로 결정했다. 노 전 대통령은 유서에서 "화장해라. 그리고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겨라"고 당부했다.

 

천호영 전 청와대 대변인은 "내부적으로 여러 의견이 있었지만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한편 가족장보다 더 많은 국민이 참여하고 참배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장을 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이 온갖 역경 속에서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지역주의 극복'과 '국민통합'이라는 점에서,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민장으로 엄수해 국민화합을 이뤄내자는 염원이 담겼다는 평가다.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민장으로 결정됨에 따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와 애도 물결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분향소는 시신이 안장된 봉하마을은 물론 서울을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에 세워진다.

 

특히 서울에는 외국의 조문사절 등의 편의를 위하여 서울역사박물관에 서울지역 대표 분향소를 설치하고 또한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서울역 광장에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영결식 당일인 29일에는 국기를 조기(반기)로 게양한다.

 

정부는 "국민장 장의절차와 진행에 대해 앞으로 구성될 장의위원회가 유족측과 긴밀히 협의해 전직 대통령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봉하마을에 차려진 노 전 대통령 공식분향소에서 직접 조문한다는 방침은 정했지만, 구체적인 시기와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이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대통령이 조문가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은 맞고 당연히 봉하마을에 차려진 분향소에 가게 될 것"이라며 "그런데 형식이 장례기간 중 조문이 될 지, 영결식 참석이 될 지는 최종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태그:#노무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