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은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의 대검찰청 감사가 열리기 전부터 'DJ 비자금 은닉 의혹'을 폭로하겠다고 예고했다.

 

주 의원은 이날 미리 배포한 국감자료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추정되는 100억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를 확보했다"며 "모 은행의 '발행사실확인서'와 함께 국감장에서 국민에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이날 CD 등의 공개를 미루다가 오후 늦게 국정감사장에서 DJ 비자금 은닉의 증거인 'CD'와 '발행사실확인서'를 전격 공개했다. 하지만 100억원짜리 무기명 CD가 DJ의 비자금이라는 근거는 확실하게 대지 못했다. 

 

주성영 의원 "전두환·노태우에 준하는 조사 이루어져야"

 

주 의원은 "CD는 2006년 2월 8일 발행돼 같은 해 5월 12일이 만기로 발행 의뢰인인 모 회사는 유령회사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검찰 관계자로부터 직접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 관계있다는 증언을 들은 만큼 공개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김 전 대통령 비자금과 관련해 제보된 내용이 많아 이를 묶는 데 시간이 걸렸고 대선 등 시기가 맞지 않아 지금 공개하게 됐다"며 DJ 비자금의 실체를 파헤치는 데 공을 들였음을 강조했다.

 

또한 주 의원은 "여러 제보 중에는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휘호 여사가 국내 모 은행을 통해 미국 시카고로 거액의 돈을 부쳤다는 제보도 있었다"며 "이 제보의 경우 액수가 너무 터무니없어 공개하지 않는 등 우리도 이번 공개에 많은 고심을 했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 공기업 부정부패 ▲ 문화예술 예산 약탈·횡령 ▲ 바다이야기 불법자금 해외도피 ▲ DJ 비자금 은닉 의혹 등을 '노무현 정권 4대 의혹사건'으로 규정하며 진상조사를 임채진 검찰총장에게 촉구했다.

 

특히 주 의원은 "DJ비자금과 관련한 소문과 의혹은 실로 무성하다"고 전제한 뒤, "<월간조선> 등에서는 상당한 근거를 가진 주장을 일관되게 해오고 있다"며 "국민의 알 권리를 존중하는 차원에서라도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에 준하는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오후 늦게서야 CD 등을 공개하며 "발행기관의 등기부등본을 떼어봤는데 서울시 중구 신당동에 주소를 둔 페이퍼컴퍼니로 추정된다"며 "조풍언씨는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의 중심인물로 알려져 있고 조씨에게서 나온 자금이 김홍업씨와 김홍일씨의 빌딩 구입에 흘러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월간조선> 2006년 8월호와 2007년 1월호는 미 FBI에서 김대중 비자금으로 추적되는 수조원의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주 의원은 자신이 공개한 100억원짜리 CD가 어떻게 DJ 비자금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했다. 게다가 그의 주장은 지난 9월 1일 보수우파 논객인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내용과 유사해 눈길을 끈다. 

 

당시 조갑제 대표는 "소문과 의혹이 무성한 이 부분에 대한 국가적 조사는 국민의 알 권리를 존중하는 행위"라며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에 준하는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DJ 대리인 박지원의 반격 "그런 CD가 있으면 즉시 수사하라"

 

이에 DJ의 오랜 측근인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반격에 나섰다. 박 의원은 "보도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가 2006년 100억짜리 양도성예금증서(CD) 사본을 주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하는데 그런 CD가 있으면 즉시 수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그런 자료를 확보했으면 수사를 해야지 (국회)의원에게 전달하는 게 옳은 일이냐"며 "이는 피의사실 공표이며 검찰의 직무유기"라고 임채진 검찰총장을 질타했다.

 

이에 임채진 총장은 "2006년 일어난 일이라 잘 파악하지 못했고 총장에 재직 중엔 그런 것을 들은 적도, 보고받은 적이 없다"며 "100억짜리 CD를 확보했는지 알아보겠다"고 답변했다. 

 

주 의원이 폭로의 근거로 삼고 있는 것은 <월간조선> 2007년 1월호에 보도된 'DJ 정권 비자금 3000억원 조성'으로 보인다. 당시 <월간조선>은 DJ 정권이 2001년 국내 금융기관을 통해 비자금 3000억원을 조성해 이를 대북송금과 미국 뉴옥 부동산 구입 자금으로 썼다고 보도했다.

 

이에 박지원 의원은 "<월간조선>은 6명의 은행장들에게 DJ가 500억원씩 가져오라고 해서 3천억원을 조성했다고 하지만 은행의 '은'자만 알아도 이런 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김 대통령 측에서 항의를 하니까 <월간조선>은 해명보도문을 전면으로 게재해서 사과했고, 기사를 쓴 기자는 이명박 대선 캠프에서 일하다가 지금은 공기업 감사로 있다"며 "잘못된 보도를 시인하고 반박문을 게재한 언론 보도를 보고 음해판을 벌이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주 의원의 '한건주의' 폭로 행태를 꼬집었다.

 

DJ측의 한 관계자도 "비자금으로 추정된다는 일방적인 추정"이라며 "우리는 허무맹랑하고 사실무근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이라면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나와서 얘기하라"며 "(향후)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주성영, #DJ 비자금 의혹, #박지원, #국정감사, #임채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