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시와 경남일보가 보도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속에,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역사회 발전에 역행한다"며 "갈등과 논란을 당장에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경남일보는 진주시를 비판하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으며, 진주시는 정정보도 요구에 이어 간부 공무원들이 경남일보사를 찾아가 항의하기도 했다. 또 경남일보사(노동조합)와 진주시는 성명서와 칼럼 등을 통해 서로를 비난하고 있다.

 

이런 속에 최근 경남일보는 정영석 진주시장이 진주 출신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 공천에 개입했다고 보도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 보도에 대해 정영석 시장은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하고 법정소송까지 거론하고 있으며, 이 신문은 증거자료가 있다고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진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진주시민연대)는 22일 논평을 통해 "현재 지역사회에서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진주시와 경남일보 간의 갈등은 지역사회의 분열을 조장하고, 발전을 가로막는 행위"라며 "자신들의 이익만을 탐하는 행위로 규정하면서 당장 소모적 정쟁을 중단하고 본연의 목적에 전념할 것"을 촉구했다.

 

진주시민연대는 "작금의 행동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책임 있는 지도자들의 행위가 아니며, 개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적 공기(公器)를 이용하는 것이며, 지역사회를 분열시키고, 개인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전체를 동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단체는 "특히 갈등의 주요 원인이 공고료 문제라고 언론에 보도된 내용과 언론사의 특정인과 특정 정치인이 연계해서 지방선거 당시 공천 불가의 연장선이라는 시민들 속에서의 회자되는 내용에 대해 우려와 놀라움을 금할 길이 없다"며 "당사자는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대시민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특정인사의 공천 배제 요청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당사자들 간의 사실관계가 규명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지역사회를 혼란시키는 정치적 형태를 단연코 반대한다"면서 "이와 같은 행동은 대통령을 당선시킨 정당으로서 겸손하지 못한 자만심 가득한 반국민적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논란과 갈등의 연속은 두 기관의 위신과 권위를 실추시키는 것이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건전한 비판과 대응방안 마련을 어렵게 하는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현안 사업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 부재를 야기 시키고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온다는 것을 직시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진주지부는 최근 진주시청 바깥에 '진주시민의 갈등을 조장하고 진주시 발전을 저해하는 자격없는 황인태 경남일보 사장은 물러나라'고 쓴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노조 지부는 지난 18일 진주시장 앞에서 경남일보 구독 중단 등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냈으며, 진주시청 당직실 옆에 '경남일보 신문 수거함'을 설치하기도 했다.

 


태그:#진주시, #경남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