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아베 일본 총리가 방한한 지난해 10월 9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일본의 성실한 과거사 청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외교통상부는 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과거 일제의 군대 위안부 동원에 강제성이 없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데 대해 "역사적 진실을 호도하려는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이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당국자 논평을 통해 이 같이 밝힌 뒤 "군대 위안부 동원과 관련, 강제성을 인정하고 반성과 사죄를 표명한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거듭된 입장 표명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BRI@ 외교부는 이어 "우리 정부는 일본의 책임있는 지도자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다시 한번 촉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지난 1일 '고노 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강제성을 증명하는 증언이나 뒷받침하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고노 담화'란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일제가 태평양전쟁 당시 종군 위안부를 동원하는 과정에서 일본군과 일본관리들의 관여를 인정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방미 중인 송민순 장관이 2일 연설 자리에서 아베 총리 발언에 대해 "2차 대전 중 일제 성노예 강요를 의심하는 사람은 진실을 정확히 직면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된 것과 관련, 외교부는 "송 장관은 당시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무엇을 하든지 인류 보편적 가치에 관한 문제들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현실을 냉철하게 직시해야할 것'이라고 발언했다"고 설명했다.

jhcho@yna.co.kr(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아베신조, #외교통상부, #위안부, #망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