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무결석 학급 담임 교사에게 주는 표창장
ⓒ 임정훈
경기교육청이 관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해온 무결석 학급 담임교사 표창(이하 무결석 표창)을 2006학년도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경기교육청은 지난 7일 '무결석 학급 표창 폐지'와 관련된 공문을 경기도 소재 각 학교에 내려보냈다. 2003년부터 시작된 무결석 표창의 시행과정에서 이를 둘러싸고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었던 터라 일선 학교 교사들은 경기교육청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일부 학교에서는 심각한 상황의 고통을 호소하는 학생의 경우도 등교 후 조퇴해 귀가토록 하거나, 학생 대신 학부모가 다녀가면 출석(조퇴)으로 인정하는 등 무결석 표창을 받기 위한 담임교사들의 비교육적 행태가 자행돼 왔다.

경기교육청이 제시한 '무결석 학급 표창'의 기준을 살펴보면 "결석이 있을 경우만 표창 대상에서 제외되고 지각, 조퇴, 외출, 결과가 있더라도 표창 대상이 됨"이라고 밝히고 있어 이러한 폐단을 부추겨온 면이 적지 않다는 것이 일선 학교 교사들의 주장이다.

ㅈ고교 ㅇ교사는 "무결석 표창을 받으면 가산점을 받아 이동에 유리하기 때문에 일부 담임교사들이 무리하게 학생들을 지도하는 경우가 있어 보기에 안타깝고 씁쓸할 때가 많았다"며 "학생들의 인권까지 침해하며 그럴 필요가 있나 싶고, 학업 중단 학생이 없는 학교를 만들려는 교육청의 뜻에는 공감하지만 시행 방법에서 좀 더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ㄷ초등학교 ㄱ 교사는 "초등학교의 경우 '게으른 교사가 무결석 표창을 받는다'는 말이 있다"며 "담임교사가 학생들의 출결 관리를 제 때에 하지 않아 출결사항을 잊게 되면 결석을 한 학생도 안 한 것이 되고 만다"며 무결석 표창의 시행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지적했다.

▲ 무결석 표창과 관련한 글이 올라 있는 어느 중학교의 자유게시판
ⓒ 임정훈
경기교육청 중등교육과 양익철 생활지도담당관도 "그동안 무결석 표창의 시행과정에서 그러한 문제와 폐단이 있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이를 바로 잡고, 3월부터 시행될 여학생의 생리 공결제 등의 학교 환경 변화에 따라 무결석 표창 제도를 없애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무결석 학급 표창과 함께 시행돼 온 '학업 중단이 없는 학교 표창'과 '무결석 학교 표창'도 폐지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무결석 학급 교사에 대한 표창은 단위 학교에서 학교장의 자율로 시상 여부를 결정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행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과 무성한 뒷공론을 낳았던 무결석 표창이 없어지게 됨으로써 교육 현장의 불필요한 소모전 하나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청에서 단위 학교로 넘어간 무결석 학급 시상이 실제로 얼마나 시행될지 관심을 끄는 부분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