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선일보>가 바라보는 4050세대

지난 주말 40대 친구들이 모여 있는 단톡방에 글 하나가 올라왔습니다. 23일자 <조선일보>의 "누릴 거 다 누리고 깨어있는 척… '진보 중년'을 아십니까"라는 기사였는데요, 친구들은 기사가 X세대인 우리를 다루고 있다며 다들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과연 <조선일보>는 나를 포함한 40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그러나 기사는 실망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이미 <오마이뉴스>의 박성우 기자가 25일자 "'진보 중년' 조롱 조선일보, 이거 4050세대 해부 맞나" 기사를 통해 밝혔듯이, <조선일보>의 기사는 근거가 빈약하고 부정적인 인식만 나열하는 수준이었을 뿐 아니라, 편향된 시각으로 그 세대를 관통하고 있는 시대정신을 간과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월 23일 <조선일보> B03면에 실린 <누릴 거 다 누리고 깨어있는 척… ‘진보 중년’을 아십니까> 기사
 3월 23일 <조선일보> B03면에 실린 <누릴 거 다 누리고 깨어있는 척… ‘진보 중년’을 아십니까> 기사
ⓒ 조선일보PDF

관련사진보기

 
우선 이 기사의 뼈대가 되는 '진보'라는 단어부터 살펴봅시다.

본 의원은 78년생 소위 전형적인 X세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만, 스스로를 진보라고 하기에는 부끄러운 게 사실입니다. 20여 년 전에는 아나키즘 등에도 관심이 있었고 모든 걸 바꾸고 싶었지만, 나이 마흔이 넘은 지금에는 국가와 민족, 시장경제, 민주주의 등 지키고 싶은 가치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변하기보다는 전통적인 것을 옹호하려 한다는 면에서 그만큼 보수화된 것이지요.

그런데 <조선일보>가 뜬금없이 이런 나를 '진보 중년'이라고 규정합니다. 통상 40대가 되면 자산을 모으고 자녀를 키우며 안정을 희구해야 하는데 우리 세대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같은 맥락으로 40대가 넘으면 자연스럽게 보수 정당을 지지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4050세대는 진보·좌파 색채를 띠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절반의 진실일 뿐입니다. 40이 넘으면서 자산을 모으고 자녀를 키우며 안정된 삶을 누리고 싶은 건 사실이지만, 그것이 내 자산을 불리거나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하고, 부정부패에 눈감으며, 약한 자에겐 강하고 강한 자에겐 약하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까지 용인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조선일보>는 4050세대가 보수 정권을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진보라고 하지만 이것은 한국전쟁과 분단이 만들어낸 희극일 뿐입니다. 세계적인 기준으로 보면 우리의 보수 정당은 극우에 가까우며, 현재 진보라 불리는 정당은 중도우파 정도 됩니다. 국민을 학살하고, 민주주의를 압살하고, 헌법을 무시하며, 국가를 사적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정당이 과연 진정한 보수 정당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배고픔을 모르는 X세대?

이어서 <조선일보>는 X세대를 가리켜 단군 이래 처음으로 배고픔을 모르는 세대라고 지적합니다. 1970년대 초반~1980년대 초반 태어나, 80~90년대 고도성장기와 민주화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리며 성장했다며, 그래서 어느 세대보다 개인주의적이고 자유로우며, 탈이념적이고 탈권위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사실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X세대가 사회의 주도층이라는 사실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현재 X세대는 소위 586세대와 MZ세대 사이에 끼인 세대로 스스로를 규정합니다. 80년대 군사정부와 싸우다가 그만큼 권위적으로 되어버린 586세대와 IMF 이후 무한경쟁 시스템 안에서 개인화된 MZ세대 가운데서 허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선일보>가 지적했던 4050세대의 운동권에 대한 부채감은 허구입니다. 권위적인 운동권 선배는 존경의 대상이지만 동시에 극복의 대상이었으며, 과도한 이념교육은 X세대 스스로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4050세대의 역사적 부채의식은 운동권 선배가 아니라 80년 광주에서 피를 흘렸던 보통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그럼 왜 배고픔도 모르고 자랐던 X세대가 이토록 '진보'적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누렸던 혜택을 베풀고 싶기 때문입니다. 앞선 세대들이 땀 흘리며 이룩한 경제성장과 피 흘리며 쟁취한 민주주의의 열매를 다음 세대들에게도 전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공동체의 발전은 무시한 채 개인의 재산권만 강조하는 대한민국의 극우 세력들은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세계관이죠.
 
12일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검찰개혁사법개혁적폐청산 범국민연대 주최로 '제9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12일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검찰개혁사법개혁적폐청산 범국민연대 주최로 '제9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X세대가 보수 정권 타도나 검찰개혁 추진 등을 외치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서입니다. 우리 사회가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개혁이 필요한데, 현재 그것을 가로막고 있는 이들이 친일파로부터 시작되어 군사독재정부를 거치며 공고화된 기득권이며, 현재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센 무기가 검찰과 언론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다만 비극은 이런 X세대의 세계관이 IMF 이후 사회를 삼켜버린 신자유주의의 무한경쟁 시스템 속에서 다음 세대인 MZ세대로까지 잘 이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각자도생의 사회에서 생존하려다 보니 개인은 더욱 보수화되었고, 보수세력들의 갈라치기 정치로 사회는 더욱 분열되고 갈등은 깊어진 탓입니다. 분단사회에서 '극우'가 '보수'를 참칭한 결과이기도 하죠.

피상적이고 적대적인 <조선일보>의 4050세대 분석. 아이러니는 이 기사를 쓴 정시행 기자가 98학번으로 자신이 그 X세대의 한가운데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같은 시대를 살면서 청소년기부터 뚜렷한 세대적 특성을 공유했을 텐데, 왜 기자는 본 의원과 전혀 다른 분석을 했을까요? <조선일보>는 왜 굳이 4050세대에 대한 어설픈 분석까지 해가며 조국의 장래를 걱정하는 걸까요? 

태그:#조선일보, #4050세대, #이희동구의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와 사회학, 북한학을 전공한 사회학도입니다. 물류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일을 했었고, 2022년 강동구의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일상의 정치, 정치의 일상화를 꿈꾸는 17년차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제가 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