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태안군 안면읍 기지포 해변에 추진되는 주차장 등 편의 시설로 인해 태안해변길을 방문하는 탐방객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충남 태안군 안면읍 기지포 해변에 추진되는 주차장 등 편의 시설로 인해 태안해변길을 방문하는 탐방객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국립공원태안해안사무소(소장 조경옥)가 충남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기지포 해수욕장 일원에 충청남도유지 5천여㎥를 매입했다. 그린뉴딜사업으로 종합 주차장과 관리사무소,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오는 2025년 10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역은 약 8㎞의리아스식 해변으로 국내 몇 안 되는 해안선을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1978년 10월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태안해변길의 최고 구간으로 알려진 노을길 구간은 매년 꾸준히 탐방객들이 늘어나면서, 탐방객들의 차량이 주차할 곳과 편익 시설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따.
  
가세로 태안군수가 1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환경부에 생태탐방원 유치를 적극 건의한 데 이어 2020년 4월 기지포 일원에서 환경부와 태안군 부군수 및 국립공원 태안사무소,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공원운동연합중앙회 윤현돈 회장이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3년간 태안군과 국립공원의 끈질긴 노력으로 2023년 5월 23일 국립공원 해제 결정 고시와 함께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일대에 국립공원 '태안해안사무소 생태탐방원' 건립예산 178억 원이 환경부로부터 태안해안국립공원에 배정됐다.

이때부터 태안해안국립공원 사무소장으로 부임한 조경옥 소장은 공단본부와 환경부에 그린뉴딜 사업을 추가로 지원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뉴딜 사업비 40억여 원의 추가예산을 확보해 기지포 일원 토지매입과 연육교 임야 토지를 2023년 10월 충남도로부터 매입했다.

이후 기지포에 주차장 등 관광객 접근이 용이하도록 기반 시설을 확충했다. 생태 탐방원은 국내 10번째로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연육교 일원 임야에 추진 중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바른지역언론연대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태안해변길, #국립공원공단태안해안사무소, #태안군, #기지포해변, #국립공원운동중앙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