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은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원금 전액 배상 등을 요구했다.
 15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은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원금 전액 배상 등을 요구했다.
ⓒ 조선혜

관련사진보기

 
"반드시 4월에 그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피해자들이 과거보다 후퇴한 분쟁조정안을 제시한 금융감독당국을 강하게 규탄했다. 이어 오는 4월 총선에서 '심판 투표'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향해 비판의 날을 세우는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에 대해선 사퇴를 요구했다. 

15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은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태규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 대외협력위원장은 "지난해 12월과 1월 각각 집회를 열었고, 정부와 여야 의원들에게도 현 사태에 대해 들어달라 간절히 외쳤다"며 "그러나 여전히 은행들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금융당국도 국민과 피해자를 외면하는 배상안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도 그들에게는 4월 선거가 제일 중요한가 보다"라며 "그런데 참으로 이상하다. 피해자들도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고,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들에게 강력하게 경고한다"며 "현 ELS 사태를 왜곡할 시, 반드시 4월에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윤 대통령, 공정과 상식? 당국 행보에 공정과 상식 있나"

지난 11일 금융감독원은 올해 약 5조80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 홍콩H지수 ELS 피해와 관련해 '0~100%의 배상비율도 가능하다'는 모호한 내용의 분쟁조정기준안을 발표했다. 피해자들은 구체적인 배상 기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공통 배상비율도 과거 25%에서 올해 10%로 대폭 낮아지는 등 사모펀드 사태 당시보다도 후퇴한 배상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윤 대통령과 이 원장을 집중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70대 어머니를 대신해 단상에 오른 한 참석자는 "어머니가 농협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명백한 노후 자금이고, 그 자금에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산재보험금까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 이런 피 같은 돈을 초고위험 상품인 ELS을 통해 운용하도록 권유했다"며 "이는 이복현 원장이 말한 바와 같이 적합성 원칙을 위반한 불법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에 묻고 싶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은 왜 '금융소비자보호법'으로 명명됐나"라며 "금감원이 발표한 배상안대로라면 '금융기관보호법'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라고 일갈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당신이 꿈꾸는 대한민국이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라고 했나"라며 "과연 지금 이 사태에 대한 금융당국의 행보에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고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윤 대통령, 이 원장, 그리고 은행 관계자들에 요구한다"며 "은행발 대국민 금융사기를 인정하고, 계약 원천 무효, 원금 배상을 공식화해달라"고 목소리 높였다. 

"보이스피싱보다 악질적인 금융 대사기"
 
15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이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개최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에서 한 피해자가 발언하고 있다.
 15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이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개최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에서 한 피해자가 발언하고 있다.
ⓒ 조선혜

관련사진보기

 
30년간 거래한 농협은행의 권유로 홍콩 ELS에 가입한 뒤 재산을 날린 피해자의 성토도 이어졌다. 그는 "이번 사태 이후 확인해보니 2021년 1월 홍콩 지수가 최고점에서 최저점으로 위험하게 내려갈 수 있다는 증거는 너무나 많았다"며 "금융전문가들이 이런 정보와 우려를 몰랐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가지수의 위험 증가로 판매 한도를 감축해야 한다는 보고서도 나오기 시작했는데, 은행들은 이를 조직적으로 무시하고, 고객을 상대로 사기를 쳤다"고 했다. 이어 "어찌 30년 거래한 은행에서 조직적으로 사기를 칠 수 있나"라며 "신종 가스라이팅, 보이스피싱보다 더 악질적인, 금융 대사기"라고 했다. 

또 "이익은 2~3%이고, 손실은 50% 이상인 이런 초고위험 상품은 증권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판매해야 한다"며 "그런데 왜 금융당국은 이런 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하도록 반복적으로 승인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이들에게 가난을 대물림하기 싫어 하루 14시간 뼈 빠지게 죽도록 일했고, 악착같이 살았다"며 "그렇게 모은 돈이 눈앞에서 공중분해 되는 걸 지켜봐야 하는, 찢어지는 심정을 아는가"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고객이 믿고 적금할 수 있는 은행이 되도록 원금만이라도 돌려주길 간절히 호소한다"고 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피해자들은 "금감원장 이복현은 조속히 ELS 사태 재조사하라", "국민 대상 대사기극, 원금 전액 배상하라", "금융위원장 김주현도 한패다, 사퇴하고 책임져라" 등을 외쳤다. 

태그:#홍콩ELS, #ELS, #금감원, #이복현, #윤석열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