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크리스마스카드와 자료들
 크리스마스카드와 자료들
ⓒ 박도

관련사진보기

 
태평양을 건너온 크리스마스선물

어제 외출 후 귀가하면서 현관을 지나는데 주황색 봉투가 출입문 앞에 얌전히 놓여 있었다. 거실에서 그 봉투를 열자 미국 버지니아 주 애난델리에 거주하는 제자 찰스 리가 보낸 크리스마스카드와 미주에서 발간한 한국신문 기사 스크랩들이었다. 카드 속지에 적힌 인사말이다.
 
오늘 박 선생님 댁으로 크리스마스카드와 그동안 모아둔 신문 스크랩을 택배로 보냅니다. 담당자 말이 요즘 연말이기에 2ㅡ3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제 생각에 박 선생님께 도움이 되실만한 신문 기사들을 보내드렸으니 글 쓰실 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내내 몸 건강하시고 즐겁고 보람된 새해를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미국 버지니아에서 제자 이종호 올림. 
 
그는 1979학년도 이대부고 1-3반 교실에서 만난 제자로 이후 40여 년 째 서로 안부를 주고받으면서 때때로 반갑게 만나면 악수만으로는 부족하여 어느 새 포옹하는 사이다.

작가는 '아는 만큼 쓰기 마련'이다. 그동안 내가 쓴 장편소설 가운데 <용서> <전쟁과 사랑>에서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미국 이민생활은 그가 들려준 얘기, 그가 제공한 자료와 그리고 탈고 후 그의 감수로 세상에서 빛을 봤다. 그런 탓인지 재미 동포들도 마치 자기네가 겪은, 마치 이웃에 사는 동포들 얘기라고 찬사를 보내온 바, 그 모두가 그 제자 덕분이었다.

이즈음 나는 침울하게 연말을 보내고 있다. 이제 곧 80대로 접어들기에 신체의 각 기능이 점차로 쇠약해지고 있다. 그러자 활기찬 생활에서 스멀스멀 멀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기는 오늘까지 큰병 한 번 치르지 않고, 이만큼의 건강한 몸과 정신을 유지케 해주신 하늘에 감사할 일이다.
 
이종호 선생!!!
자네가 보내주신 크리스마스카드, 그리고 자료가 든 봉투 잘 받았네. 적당한 때 글감으로 쓰겠네. 감사! 감사! 감사!

내년 크리스마스 때는 자네가 보내준 자료가 들어간 작품집을 자네 집으로 우송토록 노력할게. 보고 싶네 내 사진 한 컷 보내 드리네. 아직은 여전하지. 고국에서 옛 훈장 박도 올림
 
                
어느 선상에서 취재하는 필자
 어느 선상에서 취재하는 필자
ⓒ 박철 목사

관련사진보기

     

태그:#크리스마스선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사 은퇴 후 강원 산골에서 지내고 있다. 저서; 소설<허형식 장군><전쟁과 사랑> <용서>. 산문 <항일유적답사기><영웅 안중근>, <대한민국 대통령> 사진집<지울 수 없는 이미지><한국전쟁 Ⅱ><일제강점기><개화기와 대한제국><미군정3년사>, 어린이도서 <대한민국의 시작은 임시정부입니다><김구, 독립운동의 끝은 통일><청년 안중근> 등.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