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 정지 초치 관련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 정지 초치 관련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신원식 국방부장관이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처리 과정에서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의 부당한 개입 사실을 방증하는 물증들에 대한 국방부 차원의 사실관계 파악 및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요구를 "재판이 진행 중"이라며 수용하지 않았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종섭 전 장관을 포함해 그 누구도 '(채 상병 순직 사건 관련) 혐의자를 특정하지 말라는 지시를 한 적 없다'는 것이 국방부의 일관된 입장 아니었나"라며 "그런데 그와 배치되는 진술과 메모가 계속 나오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다.

정종범 전 해병대 부사령관(현 해병대 2사단장)이 7월 31일 '사람에 대한 조치, 혐의는 안 된다'는 10가지 장관 지시사항을 기록한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점, 박진희 전 국방부장관 군사보좌관(현 육군 56사단장)이 지난 8월 1일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에게 '확실한 혐의자는 수사의뢰, 지휘책임 관련 인원은 징계로 하는 것도 검토해달라. 빨라야 8월 10일 이후에 이첩될 수 있을 것 같다'는 텔레그램 문자를 보낸 것을 두고서다. 

최근 언론보도 등을 통해 확인된 위 사실들은 이종섭 전 장관의 외압 사실을 방증하는 물증으로 꼽히고 있다.

"국방부 입장과 배치되는 진술 계속 나와"... "제가 파악해보는 게 재판 개입"
  
기동민 더불어민주당(서울 성북구을)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서울 성북구을)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신원식 장관은 "해병대 전 수사단장도 '(이첩할 혐의대상에) 해병대 1사단장을 빼라는 지시를 받은 적 없다'고 본인 스스로 말하지 않았나"라며 앞서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내용들을 전혀 모른다는 태도를 보였다. 기동민 의원이 구체적으로 해당 진술과 메모 등을 열거한 뒤, 신 장관은 "하여튼 여러 가지 들어가 있고, 종합적으로 고려해서"라면서 말을 얼버무렸다.

기 의원은 "종합적으로 고려할 게 아니다. (국방부 기존 입장과) 배치되는 진술, 메모가 군 관계자로부터 쏟아진다"라면서 "국방부장관 군사보좌관이 개인적인 의견을 해병대 사령관에게 전달하는 것이 상식적이냐"고 따졌다. 신 장관은 "그건 공소장에 나와 있어서, 재판이 이뤄지기 때문에"라며 재차 구체적인 답변을 꺼렸다.

기 의원은 이에 "재판이 이뤄지고 있는 과정인데 군 관계자로부터 국방부 입장과 배치되는 진술이 계속 나오는 것"이라며 "여기에 대해 장관이 책임있게 파악해보고 만약 이게 (국방부 주장대로) 항명사건이 아니라 (이종섭 전 장관 등이) 직권을 남용해서 부당한 사실들에 대해 강요한 사건이라면 국방부가 재조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촉구했다.

하지만 신 장관은 "제가 (경위나 진술 등을) 파악하고 알린다는 자체가 재판에 대한 개입"이라며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을 제가 언급하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를 거부했다.

기 의원은 "(직권을 남용해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는) 이 사람들 전부 다 승진했다. 박진희 전 군사보좌관은 소장으로 진급해서 육군 56시단장에 보임했고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은 소장 직위를 유지한 채 정책 연수를 갔다. 이종섭 전 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여당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면서 국방부의 사실관계 파악 및 재조사를 촉구했다.

특히 그는 "장관이 이 문제를 엄정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향후 국정조사나 특검으로 범죄 행각이 드러날 상황이다. 장관이 재판을 빌미로 그렇게 말하면 장관이 범죄행위에 가담한 꼴이 되는 것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신 장관은 "재판의 독립성을 보장해주고 재판(결과)을 기다리는 게 당연한 책무"라며 "그걸 한다고 해서 범법이란 논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단독] 임성근 전 사단장, '채 상병' 사고 경위 사실과 다른 보고 정황 https://omn.kr/26i0c
"지휘책임자는 징계로" 군사보좌관, 해병사령관에 지침 https://omn.kr/26f76

태그:#신원식, #채상병사건, #기동민, #국방부, #해병대수사외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