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창 거말흘산 봉수대 발굴 조사
 거창 거말흘산 봉수대 발굴 조사
ⓒ 거창군청

관련사진보기

 
거창 웅양면에 있는 거말흘산 봉수대가 내지봉수(內地烽燧)임에도 연대(煙臺)를 갖춘 연변봉수(沿邊烽燧) 모습이라고 27일 거창군이 밝혔다.

봉수대는 낮에는 연기와 밤에는 불을 밝히는 주연야화(晝烟夜火) 방법으로 지방에서 한양(서울)까지 노선을 따라 긴급한 신호를 전달했던 군사통신시설을 말한다.

조선시대에는 전국에 5개의 직봉 노선(간선 노선)이 있었고, 경남은 2로 직봉 노선이 지나갔으며, 직봉은 경남 각지에서 이어진 간봉 노선(지선 노선)과 연결됐다. 거말흘산 봉수대는 2로 직봉의 간봉 9노선에 포함된 봉수대이다.

봉수는 기능에 따라 한양에 설치된 중앙봉수인 '경봉수', 국경선을 따라 설치된 최전방봉수 '연변봉수', 경봉수와 연변봉수를 연결하는 내륙지역 봉수인 '내지봉수'로 구분하는데 거말흘산 봉수대가 해당한다.

연대란 토석혼축(土石混築)으로 만든 높은 돈대시설을 말하고, 그 위에 불과 연기를 피울 수 있는 시설을 만들었다.

이번 발굴조사에서 연대 이외에도 생활시설과 불을 피운 거화시설(擧火施設)로 연결되는 오름시설, 주연야화에 필요한 많은 물품을 보관했던 고사(庫舍), 불씨 등을 보관했던 소성유구(燒成遺構), 생활에 필요해 판 구덩이인 수혈(竪穴) 등도 함께 발견됐다.

또 봉수군이 근무를 서면서 사용했던 많은 유물이 있으며, 이중 백자 발 4점과 접시 2점이 온전한 상태로 포개져 출토됐다.

옥진숙 거창군 문화관광과장은 "이번 발굴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유적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연차적 발굴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성격을 규명해 도 지정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거창 거말흘산 봉수대 발굴 조사
 거창 거말흘산 봉수대 발굴 조사
ⓒ 거창군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거창군, #거말흘산, #봉수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