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북한 코인을 매입했다는 돈이 개인 돈이냐, KBS 특활비냐에 의문이 많습니다."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KBS가 지금, 감사원의 조직 개편 이후에 어떻게 보면 첫 희생자 아닙니까?"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17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정 감사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KBS의 대북코인 구매 의혹을 제기했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KBS에 대한 감사원 표적 감사를 거론하면서 맞불을 놨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측은 KBS 간부가 대북 코인 가상화폐를 받고 북측 인사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사실을 거론하면서 매섭게 공세를 펼쳤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아태평화교류협회에서 2020년 북한 관련 코인을 발행했고 KBS 남북협력단 관련 간부가 '대북 코인' 가상화폐를 받았다는 보도가 있었다"면서 "아태협 안아무개 회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일본에 갈 때 돈이 없다고 하니 해당 간부가 1000만 원을 빌려줬다고 하는데, 이게 상식적으로 이해 가느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KBS 업무강령을 보면) 업무와 관련된 기업 또는 단체의 영리사업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하고, KBS 직무와 관련해 취득한 미공개 정보, 주식, 부동산을 신고하도록 되어 있다"면서 "아태협에서 코인을 받은 것은 윤리강령 위반 아니냐"고 따졌다.

김의철 KBS 사장은 "개인적 거래 관계라서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윤리 강령 위반 등을 포함한 취재원과의 관계에 대해 종합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KBS 간부가 북측 인사에 건낸 돈이 KBS 돈이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하영제 의원은 "(KBS 간부가 북측 인사에게) 1000만 원을 빌려줬고 차용대금으로 코인을 받은 것이지 투자 목적이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코인을 매입한 비용이 개인 돈이냐 (아니면) KBS 남북 교류 협력단 특활비냐 굉장히 의문이 들고 관심도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사장은 "현재까지 조사 결과 개인 돈이고, 남북 교류 협력단은 특활비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걸로 확인되고 있다"고 답했다.

"관련 법 위반일 수 있다" vs. "아무 근거 없는 의혹제기... 명예훼손도 검토"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가운데)이 지난 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MBC의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 관련 질의를 하는 모습.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가운데)이 지난 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MBC의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 관련 질의를 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하 의원은 "이번 사안이 북한에 대한 유엔 제재 국제법 위반,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등으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 행위가 발생한다면, 사장님은 어떻게 하시겠느냐"고 거듭 물었다. 이에 김 사장은 "아무런 근거 없는 논란과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KBS의 명예를 훼손하는 부분에 대해 법률적 검토를 하고 있다는 걸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김 사장은 "(해당 기간) 전체적으로 KBS 계좌에서 당시 담당 국장에게 그런 돈이 들어간 적이 없다는 것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감사원의 KBS 감사를 "표적감사"라고 맹공했다. 감사원은 국민감사청구를 접수받아 현재 한국방송공사(KBS) 위법 부당 행위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의철 KBS 사장에게 "감사를 누가 청구했나, 보수단체에서 하지 않았나"라고 물었고, 김 사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감사원이 국민감사청원을 받는 국민감사본부를 신설한 것을 거론하면서, "국민 청원이라는 이름으로 청부 감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졌다, 입맛에 맞는 정치적 표적 감사를 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감사원 조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본인들이 원하는 입맛에 맞는 감사가 들어오면 청구가 들어오면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번처럼 KBS 경영진에 대한 극렬한 반대 세력이 감사를 청구하면 그냥 (감사를) 하는 거다, KBS가 지금 감사원의 조직 개편 이후에 어떻게 보면 첫 희생자 아닌가"라고 물었다.

김의철 KBS 사장은 윤 의원이 감사원 감사에 대한 의견을 묻자 "피감을 받는 기관장으로서 감사원 입장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다만 이번 감사원 감사를 통해 그동안 KBS 경영진에 대해 나온 억측과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감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본인들이 손을 봐줘야 되는 기관들을 표적을 삼아서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는 게 점점 노골화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거듭 묻자 김 사장은 "일부 그런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감사원 내부 사정을 정확히 몰라서 그 부분을 확인하기는 좀 어렵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윤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KBS와 MBC 등에 대한 감사와 수사가 대대적으로 이뤄진 점들을 거론하면서 "2008년 초에 이명박 정부에서 진행되던 언론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과 거의 맥을 같이 하고 있다"면서 "KBS가 이런 아픈 역사를 다시 되풀이할 가능성이 대단히 많아지고 있다"고 했다.

이에 김 사장은 "KBS의 독립성 공공성을 지키는 게 KBS 사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답했다.

태그:#국민의힘, #KBS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