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9월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9월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을 마친 뒤 청사를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윤석열차' 논란과 관련, "국민의힘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등학생에게까지 피선거권을 확대하면서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를 확대하자고 주장하던 진취적인 정당이었다"면서 집권여당의 '퇴행'을 꼬집었다.
 
그는 이날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표현의 자유' 분쟁 3종 세트. 이준석과는 사자성어를 쓸 수 있느냐로, 방송국과는 자막을 달 수 있느냐로, 고딩(고등학생)과는 정치적 해석이 가능한 만화를 그릴 수 있느냐로"라면서 이같이 적었다.
 
'윤석열차' 논란을 본인에 대한 당 윤리위 징계 심의,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비속어 발언을 보도한 MBC에 대한 당의 대처 등과 함께 묶은 것. 특히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오는 6일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를 심의할 예정이다. 앞서 윤리위는 긴급회의를 열어 윤 대통령 등을 겨냥해 '양두구육(羊頭狗肉 : 양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사자성어, 앞과 뒤가 다르다는 뜻)', '신군부' 등의 표현으로 비판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바 있다.
 
한편, '윤석열차'는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을 수상한 고등학생의 미술작품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을 한 기차를 김건희 여사가 조종하고 있고, 그 뒤로는 법복을 입고 칼을 든 검사들이 타고 있는 '정치풍자 작품'에 정부·여당은 발끈하고 나섰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치오염 공모전"이라면서 해당 작품을 수상 결정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비난했다. 특히 문체부가 앞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예산삭감 가능성 등을 경고하고 조사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관련기사 : '윤석열차' 못마땅한 문체부 장관 "정치 오염 공모전" http://omn.kr/210o9).

태그:#이준석, #윤석열차, #윤리위 징계, #국민의힘, #표현의 자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