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달 21일,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가 광주광역시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가 광주광역시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조선대 무용과 대책위

관련사진보기


11일 광주광역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조선대학교 공연예술무용과 A교수를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했다. 현재 A교수는 조선대 무용과 교원 임용 당시 임용 절차 변경에 개입하고 특정 지원자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광주경찰 측은 A교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무용과 B교수의 업무방해, 배임수재,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포착해 지난 6월 20일 입건한 바 있다.

조선대 무용과 교원 3명 중 2명이 광주경찰의 수사선상에 놓이게 되자 11일 참여자치21은 성명을 통해 "조선대는 채용 및 입시 비리 혐의로 형사 입건된 두 명의 무용과 교수를 지금 당장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참여자치21은 "지난달 23일,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 집회에서 쏟아져 나온 증언들은 두 교수가 지역의 젊은 예술인을 육성할 스승으로서의 자격이 있는 사람들인가를 의심케 한다"며 "무용이 좋아서 전임교원이 될 꿈을 위해 20년 넘게 그들이 요구해온 온갖 업무를 도맡아 묵묵히 견뎌온 이에게 거액의 금품을 요구하며, 이것이 거부되자 공채를 무산시킨 사람이 스승 될 자격이 있는가?"라고 물었다(관련 기사 : 조선대 교수, 부정청탁 혐의로 입건... "전담팀 꾸려야" http://omn.kr/1zgr7 ).

이어 "자신의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제자들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한 자가 스승 될 자격이 있는 자인가? 제자들에게 부당한 대리 수업을 강요하고, 고가의 선물이 아니면 받지 않고, 금품 수수의 대가로 성적을 결정해 왔다면, 이들이 과연 스승으로서의 자격이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조선대는 이미 수년 전에 이에 항의한 학생들의 절규를 외면했다"며 "그때도 조선대는 학생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외면함으로써, 학생들을 절망에 빠뜨렸다"라며 "만약 이번에도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광주시민들은 더 이상 조선대학교를 전국 최초의 민립대학의 전통을 간직한 정의로운 사학으로, 지역 사회를 떠받치는 인재의 요람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여자치21은 "우리는 조선대가 두 교수의 비리를 고발하면서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목소리에 화답하길 바란다"며 "이들을 고발한 내부고발자들이 그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고 보호되기를 바란다. 지금 당장 조선대가 두 교수를 모든 학사행정에서 배제함으로써, 법적 판결이 나올 때까지 학생들이 그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을 조건을 만들 것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에서 제작한 손피켓.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에서 제작한 손피켓.
ⓒ 조선대 무용과 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에서 제작한 손피켓.
 조선대 무용과 임용 불공정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에서 제작한 손피켓.
ⓒ 조선대 무용과 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이날 조선대 무용과 B교수에 이어 A교수까지 광주경찰에 의해 입건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조선대 무용과 대책위 측은 "이번 수사는 잘못에 상응하는 조사가 이뤄지는 과정이고, 그동안 관행으로 이야기됐던 것들이 관행이 아닌 위법임이 드러나는 과정"이라고 평가하고 "더 이상 (두 교수가) 본인들의 죄를 가리기 위해 무용인들의 마음에 '두려움'을 안겨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역 무용계와 후배, 제자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이는 것이 맞을지 깊이 생각해 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2차가해, 피해사실 왜곡 등으로 공론화 과정에서 전면에 나서지 못했던 무용인들이 무용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며 "대책위는 몇몇 부도덕한 가해 행위자들로 인하여 광주 무용계가 침체되는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란다. 이번 일을 계기로 광주무용협회 역시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악습을 끊어내는 일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조선대 무용과 대책위, #조선대학교 공연예술무용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폭력에 대해 고민하며 광주의 오늘을 살아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주의 오월을 기억해주세요'를 운영하며, 이로 인해 2019년에 5·18언론상을 수상한 것을 인생에 다시 없을 영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