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4년 신라대 청소노동자는 부당한 해고에 대처하기 위해서 대학본부 농성과 사범대 옥상 고공농성 투쟁을 전개하였다. 2014년 5월 13일 79일간 이어진 신라대 청소노동자 투쟁이 승리로 끝났다. 새천년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중재로 신라대 박태학 총장과 협약서를 작성하여 노동자 전원 복직과 고용보장을 보장받았다. 힘겨운 투쟁 끝에 청소노동자들이 학교로 돌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역사는 반복되었다. 2020년 11월 김충석 총장으로 바뀐 후 신라대는 2021년 3월 1일부터 청소용역업체와 계약해지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신라대 청소노동자는 민주노총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아래 부산일반노조) 소속 36명과 한국노총 비정규직일반노동조합 소속 14명, 비노조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주노총 부산일반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총장의 결정에 분노하여 1월 25일 김충석 총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김충석 총장은 면담에서 저출산 시대 학령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학교 경영이 어려워지니, 청소노동을 자동화하고 사람 손으로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직원과 학생 등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2월 23일 전면 파업을 선언하여 농성에 돌입하다
 
▲ 신라대 청소용역 노동자 집단해고 규탄 기자회견 
ⓒ 배성민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부산일반노조 소속 청소노동자들은 총장의 결정에 불복하여 1월 27일 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해고 철회와 직접고용 쟁취를 위해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기자회견은 KNN, KBS, 부산일보 등 지역 언론에 많이 보도되었고 전국 유일하게 청소노동자가 없는 학교라는 소식이 전국에 알려졌다.

투쟁 초기에는 신라대 대학본부에서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집회를 진행했다. 청소노동자들은 2월 설날이 오기 전에 사태가 마무리되기를 기대하며 학교에 큰 타격을 주지 않고 투쟁을 이어갔다. 하지만 학교는 청소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았고 결국 청소노동자들은 집단해고 철회와 직접고용 쟁취를 요구하며 전면 파업을 선언하고 2월 23일부로 대학본부를 점거했다.

민주노총 부산일반노조는 전면 파업 이전에 지방노동위원회에 이번 사태에 대해 조정 신청을 했었다. 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가 2월 18일 개최되었지만, 최종 결렬로 노조에 쟁의권을 부여하였다.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위원들은 대학의 청소노동자 전원 해고는 문제가 있다며 조정 결렬 이후 신라대 총장과 면담하기도 했다. 하지만 총장은 지방노동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을 듣지 않았고, 결국 노동자들은 마지막 수단으로 농성 투쟁을 결정한 것이다.

신라대 청소노동자 이야기를 직접 연재합니다

2021년 5월 12일이 신라대 청소노동자 전원해고 철회 농성 투쟁이 79일이 되는 날이다. 2014년에는 79일만에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이번에는 문제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학교는 문제 해결보다 사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신라대 청소노동자 농성이 장기화로 이어지자 언론의 관심이 줄고 있다. 필자가 직접 시사프로그램과 라디오 시청자 게시판에 신라대 청소노동자의 사연을 올리고 있지만 채택이 안되고 있다. 중앙이 아닌 지역의 대학에서 벌이지는 일에 대해서 세상의 관심이 덜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투쟁 현장에 동거동락하는 필자가 직접 지난 79일간의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 신라대 청소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연재글을 통해 해볼까 한다. 이 연재가 신라대 청소노동자 투쟁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많은 사람들이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의 문제에 공감을 보내주시길 기대해본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민주노총 부산일반노조 조직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 신라대 집다해고 철회 농성 투쟁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태그:#신라대청소, #신라대, #노동자해고, #대학청소, #직접고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부산본부 사무국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