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청 전경.
 경상남도청 전경.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경남지역 공공건축에 민간전문가가 참여한다. 경남도는 전국 도단위 최초로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기로 하고, 공공건축가 25명을 선정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연초 기자회견에서 '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경남도 도시교통국은 21일 공공건축가 제도 계획을 밝혔다.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는 특별·광역시와 달리 광역도 단위에서는 경남도가 첫 시행이다. 앞으로 시·군데도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공공건축은 행정기관 주도로 건립되고 행정기관 여러 부서가 소관 시설별로 사업을 각각 추진하면서 디자인이나 기능 연계 등에 있어 다소 불편이나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경남도는 공공건축물 사업 초기단계인 기획·설계부터 민간의 전문성을 적극 활용해 행정기관의 전문성을 보완하기로 한 것이다.

경남도는 건축가 민현식 '기오헌' 대표를 초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했다. 총괄건축가는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건축·도시·디자인 관련 정책수립 자문과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공간 환경 개선사업의 기획·자문 등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경남도는 공공건축가 25명을 선정했다. 경남도 '공공건축가'는 지역별로 경남 14명, 서울 등 타 지역 11명이 선정됐다. 직업별로는 건축사가 18명, 대학교수가 7명이며, 남성이 17명, 여성이 8명이다. 활동기간은 2년이다.

경남도는 올해 상반기에 발주하는 공공건축물에 대해 시범실시하기로 했다. 시범사업은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한국산업단지공단 내에 위치한 '사회적 경제 혁신타운', 진주시 충무공동 경남혁신도시 내의 '경남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와 '경남혁신도시 복합문화도서관'이다.

박환기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통해 도내 공공건축물에 지역 특성을 적극 반영해 경남건축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람 중심의 사회적 가치 발현과 디자인 품격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경상남도, #김경수, #공공건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