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서산시민 피해 가중시키는 환경파괴시설 전면 재검토하라!"

쓰레기 소각장, 산업폐기물 매립장, 대산단지 코크스 증축, 태안과 당진의 석탄화력발전소등 미세먼지 배출로 인한 서산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산시민단체가 29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서산시민행동, 참교육학부모회 서산태안지회등 서산지역 15개 시민단체는 29일 오전 10일 서산시청에서 서산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동안 서산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소각장 시설을 추진하면서, 소각장 설치예정지의 주민들을 중심으로 항의집회를 여는 등 시청과 갈등 관계에 있었다. 이에 서산지역시민단체는 서산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환경현안 문제의 심각성을 서산시민들에게 알리고, 일방소통으로 시민과의 소통이 없는 서산시에 적극적으로 반대와 좀 더 조직적으로 대처하고자 각 대책위와 서산시민단체들이 연대하여 대응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산시민단체는 이날 서산시청 브리핑실에서 참교육학부모회 서산태안지회 박선의 회장이 발표한 성명서에서 "현재 서산시에서는 태안과 당진 석탄화력발전소, 대산 현대오일뱅크 코크스 연료 공장 증설, 산업폐기물 소각장, 생활 쓰레기 소각장, 산업폐기물 매립장,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만큼 동시다발적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시설들이 허가가 나거나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며 "시민들의 기본권이 침해받을 수 있는 중요한 사안들임에도 불구하고 서산시장은 소통은커녕 일방통행을 하고 있다. 대책 없이 믿고 따라오라는 말만 한다. 더욱이 가관인 것은 시민들을 근거 없는 불순한 선전선동자로 몰아붙이는 행태이다. 충분한 여론 수렴과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만일에 있을 재해에 대처를 해도 부족할 만큼 위험한 시설들임에도 불구하고 구시대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일방통행 시정을 펼치는 서산시청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들은 "우리 시민단체들은 밀실 행정이고 탁상행정이라고 규정한다. 현재 서산시는 이런 행정으로 시민들을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지방자치 시대에 시민은 더 이상 들러리가 아니다. 서산 시정 주체 중 하나이다. 촛불 민심이 적폐의 근원 박근혜를 감옥으로 보낸 것으로 이미 증명했다. 시장을 믿고 따라오라는 식의 반민주적 행태는 더 이상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특히 서산시민단체는 성명서에서 "최근 서산지역의 미세먼지 측정자료를 보면 국제보건기구(WHO)의 권장량보다 2000배를 초과하는 미세먼지 농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서산시민들이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의 가장 큰 피해자라는 점을 반증한다. 문제가 이렇게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서산시장은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으며 남의 일인 듯 수수방관하고 있다. 이에 서산시민들의 분노는 한계점에 이르고 있다"고 경고하고 "서산시민 피해 가중시키는 환경 파괴시설 전면 재검토할것과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시민배제 일방통행식 행정 중단과 숨만이라도 쉬고 살 게 해줄 것"등 4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김현희 사무차장은 "서산에서는 환경현안문제가 심각해진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서산시는 시민들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소각장 등을 추진하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었다. 또한, 서산시가 주민들과 소통 없이 밀실 행정을 하고 이제 와서 자기들은 책임이 없다라는 식이다"며 "최근 환경운동연합도 미세먼지에 대한 강좌를 열고 환경문제 심각성을 중요한 사업으로 정하고, 소각장이 설치되는 지역주민들과 연대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에 참석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 추진하는 소각장 시설을 두고 지난 26일 충남지역 8개 시·군 환경미화원으로 구성된 충남공공일반노동조합 환경분과위는 서산시가 추진하는 자원회수시설 설치를 지지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으며, 27일은 서산지역 15개 보훈·사회단체는 시청에서 시가 추진하는 생활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서산시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