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가 지난해 송도 '아트센터인천'의 사업비 정산을 위해 실사를 실시한 결과, 아트센터 개발사업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이 시행사인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 미국 게일사와 포스코건설 합작)를 통해 시에 돌려줘야 할 잔여수익금이 608억 원이 아니라 1297억 원으로 드러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관련기사 : 아트센터인천 통장 관리한 포스코건설, 공사비 부풀렸나?).

아트센터 개발사업은 NSIC가 송도 6,8공구에 주거단지 더샵마스터뷰(1861세대)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아트센터인천을 건립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잔여수익금 또한 시에 돌려주는 사업이다. NSIC가 송도를 개발하는 대신, 시는 아트센터로 개발이익을 환수하는 사업 방식이다. 시공사는 포스코건설이다.

포스코건설은 당초 주거단지와 아트센터인천을 남은 수익금이 약 608억 원이라고 했다. 하지만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비례)이 시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인천시의 아트센터 사업비 검증 용역 결과를 보면, 잔여수익금은 1297억 원으로 드러났다.

시의회는 이 같은 이유로 지난 9일 아트센터를 시 자산으로 취득하는 안을 거부했다. 사업비 정산, 즉 시가 잔여수익금을 제대로 환수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트센터 기부채납을 수용할 수 없다고 선언한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자신들은 시공사이기 때문에 기부채납이 지연된 것은, 시행사인 NSIC가 건축허가를 신청하지 않은 것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정미 의원의 자료공개로 아트센터 준공 허가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는 표면적으로는 NSIC와 포스코건설 간 사업비 정산문제이지만, 본질적으론 시와 포스코건설 정산 문제 였던 것으로 드러났고, 시가 이를 알고도 미온적으로 대처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의 포스코건설 봐주기' 논란으로 확산됐다.

아트센터는 시가 민간업체에 개발을 대행하는 대신 시민들을 위해 기부채납 받는 공공시설이다. 그런데 아트센터 준공허가는 물론, 잔여수익금 환수가 지체되면서 그만큼 시민들의 권리는 침해 받고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전문가와 시민 참여를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비 정산'과 '제대로 된 개발이익 환수'를 촉구했다.

인천경실련은 "혈세로 조성한 송도 땅이 민간업체에 싼 값에 공급된 만큼 상응하는 개발이익을 환수하는 것은 당연지사다."며 "특히, 인천시의 실사 용역 최종보고서의 잔여수익금(1297억 원)과 포스코건설의 잔여수익금(608억 원) 간 차이에 대한 시민설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언론보도를 보면, 수차례 사업협약을 변경하면서 예상 개발수익금이 조정되고 아트센터 규모가 축소됐다는 문제가 제기 됐다"고 한 뒤 "시는 사업 전반에 대한 대 시민설명회를 열어야 한다. 아울러 아트센터와 잔여수익은 시민들의 자산이다. 개발이익 검증을 위한 실사를 전면 실시해야 한다"며,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실사에 시민과 전문가 참여를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시, #아트센터인천, #포스코건설, #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