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서울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세월호 유가족,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검찰고발' ⓒ 유성호
"특조위 조사방해 여당추천위원 처벌하라" ⓒ 유성호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 회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참사 특조위 조사를 방해한 김영석 해수부 장관과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이헌 부위원장, 고영주, 차기환, 황전원, 석동현 위원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2주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정부여당은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은폐하려고 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강력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진실 규명 방해 활동,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태호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장은 "대통령 조사만큼은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막아라, 그것이(대통령 조사) 특조위에서 논의되면 사퇴 기자회견을 하라는 지시 등을 해수부 장관과 여당 추천 특조위원, 해수부에 파견된 일부 공무원들까지 공모한 증거를 보여주는 문건이 공개됐다"며 "4.16연대는 진실규명 방해 행동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고발 기자회견을 열게 된 취지를 설명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 법률대리인을 맡은 박주민 변호사는 "새누리당 추천 이헌 부위원장과 해수부 장관이 문건에 깊숙이 관여했고, 나머지 위원들도 문건대로 움직였다는 것은 어느 정도 확인된 사실이다"며 "이는 국가공무원법이 금지하고 있는 집단적인 행동을 공무원들이 한 것이고, 그 과정에서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방해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예은 학생의 아버지 유경근씨는 "정부여당에서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에 무력화를 시도하기 위한 중요한 이유는 소위 말해 '대통령의 7시간, 대통령의 7시간 사생활'이라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분명히 다시 지적하지만 특조위는 물론이고 416가족협의회도 단 한차례도 대통령의 7시간 사생활을 알고 싶다는 요구한 적도 없고 그러한 조사도 해 달라고 요청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특별조사위원회 여당 추천 위원들이 먼저 그들의 입으로 대통령의 7시간 사생활을 꺼냈고, 그것을 핑계 삼아 특조위가 잘못 굴러가고 있다는 마타도어를 스스로 양산하고 억지 이유를 갖다 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검찰고발 취지 설명하는 박주민 변호사 ⓒ 유성호
태그:#세월호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