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참석자들이 토론회에 열중하고 있다.
▲ 토론회 전경 참석자들이 토론회에 열중하고 있다.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대전광역시는 대전지역 시민센터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공익적 활동을 지원하고, 시민운동가들의 활동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다. NGO단체들의 연대와 협력, 거버넌스의 실현을 목표로, 대전시는 원도심 내에 NGO지원센터를 설립한 뒤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에 위탁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1일 (구)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주관으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 부산, 천안 등 타 시·도 NGO 센터 운영사례를 통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전지역 시민센터의 설립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4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는 바람직한 NGO센터의 위상과 역할을 고민하고 미래를 설정하기 위해 진행됐다. 토론회는 김해몽 부산시민센터장(아래 김 센터장), 정선애 서울시NPO지원센터장(아래 정 센터장), 장수찬 목원대학교 교수(아래 장 교수)의 발제와 박진호 대전광역시 개발위원회 사무처장, 최진석 대전광역시 자치행정과, 강윤정 천안NGO센터 센터장, 김영화 유성구자원봉사센터 팀장의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이 있었다.

지속가능한 NGO 생태계 위해... 다양한 의견 공유

NGO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
▲ 토론 중인 모습 NGO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첫 번째 주제발제에 나선 김 센터장은 '부산시민센터의 발전과정과 지역시민사회의 민주적 성숙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부산시민센터는 11개의 시민사회단체가 2008년 시민재단을 만들면서 설립됐고, 국가와 부산시의 매칭펀드 6억 원의 지원을 받아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민센터는 지역통합적 정보를 전달하고 배분하여, 시민과 사회, 풀뿌리운동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소했다. 정관, 운영규정과 규칙 등을 세부적으로 만들어 시스템화 했고, 협치의 기능을 높이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공익활동가 지원 방안을 구상하고 있고, 부산시민센터 270여 개 단체가 함께 한다.

설립 초창기는 작은 풀뿌리단체 등을 인큐베이팅했으며, 이후 독자적으로 지역 현안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금은 시민 사회단체의 홍보역량을 높이는 매개체로 활용된다. 다만 김 센터장은 "부산시민센터는 그간 운영기관의 기대만큼은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자평하며 발제를 마쳤다.

두 번째 발제에 나선 정 센터장은 서울시 NPO지원센터 설립과 운영사례를 소개했다. 정 센터장은 섹터 간 파편화, 중장기 전력 부재, 단기 사업 위주의 지원으로 단체의 지속가능성과 조직혁신역량이 지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얘기한 것이다.

자발적으로 공익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이 자리 잡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회적 영향중심의 활동에서 가치 중심의 활동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제 제기를 하는 차원에서, 실제 사회문제 해결과정으로 활동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서울 NPO센터는 2013년 4월 30일 조례가 제정되면서 본격적으로 개소했다. 창립을 위해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NGO센터 추진소위원회를 설치하고, 다양한 계층을 포괄하는 100명의 인사로 구성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정 센터장은 시민공익활동 촉진위원회는 구성과 범위에 대한 고민을 지역에 맞게 하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 NPO센터는 활동가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공익활동가 학습지원, 공익생활의제 플랫폼 제공, 조직혁신 등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NGO 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발제를 마쳤다.

발제 중인 장수찬 목원대 행정학과 교수
 발제 중인 장수찬 목원대 행정학과 교수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세번재 발제는 시민사회 역량강화와 지방정부의 역할 중간지원기관 전략을 중심으로 장 교수가 진행했다. 장 교수는 시민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중간지원기관이 필요하다는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단언했다. 거버넌스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제도, 운영, 주민자치 세 가지의 역량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시민사회의 역량의 강화를 위해 중간지원기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당성과 책임성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시민사회가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를 극복해 낼 수 있는 방법이 중간지원기관이라고 강조했다.

장 교수는 이어 단체나 개인 간의 연대와 네트워킹,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발전, 재정지원, 연구와 정보수집, 교량역할 등을 중간지원기관에서 수행하면, 시민사회의 역량을 높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시민사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등의 재정지원을 확대 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 교수는 사업을 진행하거나 인큐베이팅하는 것은 중간지원기관 본연의 역할이 아니라고 평가하면서, 시민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의제지원이나 인력생산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하면서 발제를 마쳤다.

발제를 마치고 지정토론과 자유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 등이 표출된 토론회였다. 현재 준비되고 있는 대전 NGO 센터가 이런 다양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센터로 창립되기를 희망한다.


태그:#NGO센터,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