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뉴욕타임스>에 실린 광고 (영문판)
 <뉴욕타임스>에 실린 광고 (영문판)
ⓒ 뉴욕타임스

관련사진보기


"저희 광고 타깃이 UN에 모이는 각국 정상들이기 때문에 더욱 더 논리적이고 침착한 광고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24일, 수요판 <뉴욕타임스>에 세월호 관련 3차 광고를 실기 위해 실무를 진행해왔던 평범한 주부들이 광고가 실릴 것임을 알리며 올린 글의 일부다. 앞서 모금을 통해 진행된 1차 광고에서는 정부와 언론의 왜곡보도를 비판했고, 2차 광고에서는 유가족의 아픔을 공유하고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내용을 담았다.

3차 광고에는 '대한민국의 진실과 정의는 무너졌는가?'라는 제목으로 '유가족들이 겪고 있는 비참한 현실', '공정성이 무너진 사법부', '깨어진 약속과 묵살된 국민의 목소리' 등의 내용을 담았다.

3차 광고에서 이들은 세월호 참사 5개월이 지났지만 수많은 의문점에 대한 답이 풀리지 않고 있는 현실과 정부의 불법 사찰과 여당의 거짓정보 유포 등의 비참한 현실, 부정선거 의혹으로부터 박근혜 정권을 구해 공정성이 무너진 사법부, 5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서명하고 평화시위를 해도 묵살당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①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정의와 진실을 찾을 수 있도록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할 것 ②대한민국의 민주주의적 가치를 파괴하는 여러 행동들을 즉각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23일 오후, 미주 한인 주부들의 생활정보 사이트인 '미씨유에스에이'의 '세월호 참사 정보·애도' 게시판에 "광고는 9월 24일자 <뉴욕타임스>에 실립니다"라고 올렸다. 이어 "이번 광고는 광고비 모금 사이트였던 인디고고에 실린 의견 광고인 2차 광고 티저 구도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읽고 스스로 판단하게끔 하는 카피 위주의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현명할 것이라 판단하여 정치 광고 형식에 맞춰 3차 광고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또 "(광고에 들어가는 내용은) 모두 근거와 사실이 뒷받침 될 수 있게 수정·조정하는 엄격한 과정을 거쳤다"면서 "<뉴욕타임스>에 팩트 체킹을 받아 게재할 수 있게 됐다"고 알렸다.

미씨유에스에이 회원들 "광고가 목적한 바 이루길"

광고 진행자들의 글이 게재되자, 모금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밝힌 주부들의 댓글이 달렸다.

"UN 참석자들이 신문에 실린 광고를 읽고 박근혜씨가 인권에 대해 연설할 때 따져 물어봐 줬으면 좋겠어요. 한국의 인권상황이 어떤지에 대해..."

"울컥~~합니다. 고맙구요. 1차 때부터 아니 그 전부터 광고 게재를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낱낱이 지켜보고 참여하고 함께 독려하며 함께 해온 입장이라 진행 팀에 대한 무한 신뢰와 미시님들 포함 모금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마음을 알기에 감격과 고마움 그리고 왠지 모를 서러움이 밀려드는 듯합니다.

이 서러움은 왜 내 나라는 이것밖에 안 되는 건가? 왜 우리는 이 낯선 땅에서 나라의 대통령과 국가의 잘못을 이렇게 지적해야만 하고, 같은 국민들끼리 반감을 드러내야만 하는 가? 이 상황을 이 나라는 왜 만들고 있는가?하는 복잡한 심경이네요."

"무엇보다 날이 갈수록 뻔뻔하고 강경하게 유족과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는 이 정권에게 지칠 수는 있어도 포기하지는 않는다는 걸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순리대로 풀면 그 능력을 증명하고 민심을 얻을 수 있는 세월호였는데 힘으로 진압하고 모르쇠로 버텨서 그 악랄을 증명하고 국격을 잃어버리게 된 정부와 대통령입니다. 스스로 자신들이 부정부패의 근원이자 국가개조의 대상이고 적폐의 원흉이라는 걸 특별법 반대로 반증하고 이제는 민생경제와 종북좌빨이라는 닳고 닳은 플래카드를 들고 국민을 조롱하는 매스게임을 하고 있네요."

한편 일주일 동안 미주 주부들이 진행한 광고 모금 운동에는 27개국 1629명이 참여했고, 광고비 모금 목표액인 5만8273달러(약 6000만 원)를 초과한 6만5820달러(약6800만 원)가 모였다.

<뉴욕타임스>에 실린 광고 (한글판)
 <뉴욕타임스>에 실린 광고 (한글판)
ⓒ 뉴욕타임스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24일 <뉴욕타임스>에 실린 세월호 3차 광고 한글 번역본.

대한민국의 진실과 정의는 무너졌는가?

▲ 유가족들이 겪고 있는 비참한 현실

세월호 참사 5개월이 지났지만 그와 관련된 수많은 의문점에 대한 해답은 아직도 풀리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사고 직후 골든타임 동안 제대로 된 행정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나 설명을 제공하기는커녕 오히려 대통령의 행방을 묻는 이들을 비난했다.

박 대통령은 또 검찰로 하여금 대통령 모독 비방글을 올린 네티즌을 철저히 수사하도록 직접 지시했다. 정부는 타당한 이유도 없이 유가족을 불법 사찰했고, 여당은 유가족에 대한 거짓 정보를 SNS를 통해 유포함으로써 언론으로 하여금 유가족들에 대해 악의적인 여론을 조성하도록 부추겼다.

▲ 공정성이 무너진 사법부

대한민국 국가정보원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에서 박근혜 대표를 찬양하고 상대 후보들을 비난하는 등 여론을 호도하며 대선에 깊게 관여했던 비리가 사실로 밝혀졌다. 그에 대해 재판부는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정치개입에 대한 혐의는 인정, 유죄를 선고했지만 선거개입은 아니라며 선거법 위반에 대해서는 무죄판결을 내렸다. 그럼으로써 사법부는 정권의 정당성을 훼손해온 치명적 부정선거 의혹으로부터 박근혜 정권을 구원해주었다.

▲ 깨어진 약속과 묵살된 국민의 목소리

박 대통령은 국정원 대선개입 스캔들과 세월호 참사에 민감해진 여론을 달래고 집권 여당의 지방선거를 돕기 위해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수많은 문제들을 철저히 조사할 수 있는 성역 없는 특별법 제정을 국민들에게 약속했었다.

하지만 불과 5개월 뒤, 박 대통령은 그 태도를 뒤집어 특별법 제정에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수백 명의 법학자들과 법조인들이 서명을 통해 박 대통령의 특별법 반대 이유는 타당하지 않으며 헌법에 위배되지도 사법체계를 흔들지도 않는다고 확인하였고 50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서명과 평화시위를 통해 유가족이 제안하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으나 이 모든 노력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의해 묵살당하고 있다.

우리는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정의와 진실을 찾을 수 있도록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현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적 가치를 파괴하는 여러 행동들을 즉각 중단하기를 요구한다.


태그:#뉴욕타임즈, #광고진행자, #박근혜, #UN, #세월호
댓글2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이코노미스트, 통계학자로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