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대 총선에 출마한 녹색당 박혜령, 민주통합당 허대만, 통합진보당 유성찬, 이광춘 후보는 3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해안 탈핵 협약서에 서명했다.
 19대 총선에 출마한 녹색당 박혜령, 민주통합당 허대만, 통합진보당 유성찬, 이광춘 후보는 3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해안 탈핵 협약서에 서명했다.
ⓒ 경주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19대 총선에 출마한 경북의 야권 후보들이 동해안의 탈핵을 실현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하고 '탈핵 기본법' 제정을 공약으로 약속했다.

원자력발전소가 있거나 들어설 예정인 지역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허대만(포항 남·울릉), 통합진보당 이광춘(경주), 유성찬(포항 북구), 김제남(비례), 녹색당 박혜령(영양·영덕·봉화·울진) 후보는 3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핵을 위한 경북 동해안 총선후보자 공동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핵 참사 이후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발 빠르게 탈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러나 MB정부는 영덕 핵발전소 추가 건설, 월성 1호기 수명연장 추진, 안전성이 의심되는 경주 방폐장 공사 계속 강행 밖에 없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거대 토건재벌들의 배만 불리기 위한 MB정부의 핵 진흥 정책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경북 동해안의 탈핵을 추구하는 네 명의 야권후보들이 그 일을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탈핵과 핵 진흥,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문제는 기술, 공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철저히 정치적인 문제"라며 "정치권이 나서면 탈핵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재생가능 에너지를 통한 핵발전의 대체는 이미 선진국에서 성공하고 있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핵발전소를 하나 건설하는데 3조 원에서 5조 원의 돈이 들어가므로 핵 발전소를 계속 지으면서 재생에너지에 투자를 늘릴 수는 없다"며 "핵 발전과 재생에너지는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로지 탈핵선언만이 우리나라와 우리지역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법과 제도를 통해 노후원전을 폐쇄, 신규원전 건설 중단, 가동 중인 원전을 단계적으로 폐쇄하여 대한민국을 탈핵국가로 만들 것"이라며 19대 국회에서 '탈핵기본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동협약서를 통해 "경북 동해안 지역은 이미 대한민국 최대의 핵산업 단지임에도 이명박 정부의 잘못된 핵산업 진흥 정책으로 그 밀집도가 계속 증가하는 위험에 처해있다"며 "일본의 후쿠시마 핵참사에서 교훈을 찾고 독일의 탈핵과정을 거울삼아 과감한 탈핵정치를 펼칠 것"을 다짐했다.


태그:#탈핵 기본법 제정, #19대 총선, #협약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