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끝없는 일요일> 스틸컷
부산국제영화제
01.
영화가 시작되기 전, 한 남자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모습은 등장하지 않는 상태. 초조하고 불안하고 슬픔으로 가득 찬 그 말은 자신을 버리고 떠난 한 사람에게로 향한다. 영화가 끝나고 난 후에는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 알렉스, 19살 소년이다. 그의 목소리는 미래에 기대어 살아가고자 했던 사람이 그 종착지가 무너지고 난 후에 얼마나 비극적일 수 있는지 암시한다. 그리고 영화는 이 목소리의 발원을 그려내기 위해 세 명의 십 대 청소년을 스크린 앞에 내세운다. 브렌다와 케빈, 그리고 알렉스다.
알랭 파로디 감독의 첫 장편 영화 <끝없는 일요일>은 로마 외곽 빈민가 출신의 세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로마 길거리를 전전하며 인생을 허비하는 이들의 모습은 마치 청춘에만 기대어 살아갈 수 있는 삶을 꿈꾸는 것 같기도 하다. 영원할 것만 같은 인생과 우정, 그리고 사랑이다. 다만 기대와 달리 모두에게는 끝이 존재한다. 끝없이 이어질 것만 같은 어떤 일요일의 찬란한 순간도 곧 석양을 마주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이제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는 자리 위에서 얼마나 더 버텨낼 수 있는가 하는 것만이 중요한 문제다. 영화는 그런 청춘의 표상을 가슴 아프게 그려낸다.
02.
"무슨 놈의 하루가 이렇게 길어. 인생이 너무 길다."
영화는 브렌다가 알렉스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표면에 드러내면서 세 사람의 공고했던 균형을 무너뜨리기 시작한다. 영원할 것만 같던 우정에도, 태워지지 않을 것 같던 10대의 날들에도 조금씩 균열이 일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하나의 사건이 세 사람의 내일을 크게 바꿔 놓게 될 것이라고 처음에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다. 그도 그럴 것이 영화의 시작에서 등장하는 이들의 모습 전부에서 그 어떤 진지함은 찾아볼 수가 없다. 세 사람을 바라보는 영화의 시선도 마찬가지다. 그들에게는 사치스럽게까지 느껴지는 자유와 고요다.
가장 먼저 불안함을 느끼는 것은 브렌다다. 신체의 변화는 부정할 수 없는 흔적을 남기고, 이제 시작되는 변화는 마음에도 파고를 일으킨다. 그 불안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은 다음의 문제다. 알렉스로부터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지금의 방탕한 생활을 멈추겠다는 약속도 받아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가장 큰 문제는 아직 어른이 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 이 문제는 브렌다뿐만이 아닌, 나머지 두 사람까지 포함한 이들 모두의 문제가 되어 영화의 마지막 순간까지 이야기를 뒤흔드는 근거가 된다.
그런 그녀의 곁에 머무는 알렉스와 케빈 사이에도 간극은 존재한다. 당장 눈앞에 문제를 두고 있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 사이의 거리와 문제를 곧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이와 막연한 미래 속에 아직 머물 수 있는 이의 차이다. 미래의 꿈을 '포켓몬 트레이너'(애니메이션 상의 직업)라고 장난스럽게 말하는 케빈과 가까운 미래에 아버지가 되어야만 하는 알렉스의 오늘이 같을 수는 없는 것이다. 무슨 놈의 하루가 이렇게 기냐며 볼멘소리를 하던 두 사람이지만, 그중 한 사람의 하루는 빠르게 짧아지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