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플로라 앤 썬> 스틸컷
CJ CGV
* 주의! 이 기사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01.
존 카니 감독을 생각하면 역시 제일 먼저 <원스>(2007)가 떠오른다. 극 중 그녀의 대사 '밀루유 떼베'(당신을 사랑해요)를 온몸으로 증명하기 위해 러닝타임 내내 음악이 멈추지 않도록 했던 작품. 대표곡인 'Falling Slowly'는 이듬해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까지 수상하며 영화만큼이나 알려진 음악이 되었다. 이 작품 이후에도 존 카니 작품은 음악을 작품의 전면에 내세워 극 중 인물들의 감정과 스크린 바깥의 관객들을 연결시키는 작업들을 이어낸다. 어느 한쪽을 뾰족하게 다듬어낼 수 있다면 다른 약한 부분을 상쇄할 수 있다고 했었나. 이름조차 붙여지지 않은 두 남녀의 사랑에 그리 특별할 것이 없는데도 영화가 상영되는 내내 떨리는 마음을 멈추지 못했던 것 역시 그런 이유 때문이었다.
영화 <비긴 어게인>(2014)과 <싱 스트리트>(2016)에 이은 이번 작품 <플로라 앤 썬>(2023) 역시 그런 존 카니 감독의 스타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극의 이야기 속에 깊이 관여했던 다른 작품 속 음악들처럼 이 작품에서도 음악은 인물의 삶을 이야기하고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기 위한 동력으로 활용된다. 사랑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감정적 어려움을 겪는 엄마와 아들은 물론, 음악을 매개로 만나게 되는 두 남녀의 모습에까지 영화는 언제나 음악을 곁에서 떨어뜨리지 않는다.
지난 작품으로부터 7년, 그 사이의 팬데믹 시기를 겪으면서 감독의 작품 속에서도 변화는 엿보인다. 직접 만나 함께 연주하고 아날로그적인 소통에 집중하던 전작들과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처음으로 랜선을 통한 교류가 등장한다. 단순하게 모바일을 활용한 연락 정도가 아니라 주요 인물이 서로 직접적인 대면을 갖지 않고 소통하는 방식의 활용이다. 이와 더불어 고전적인 의미의 연주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의미의 미디, 디지털 음악을 극 안으로 끌고 들어온 것 역시 흥미로운 지점이다.
여기에는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감독의 태도가 반영되어 있기도 하겠지만, 어떤 음악적 형태를 활용하더라도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관계와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조금도 문제가 없음을 보여주고자 하는 자신감이 담겨있기도 하다.
02.
영화는 엄마 플로라(이브 휴슨 분)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드러내며 시작된다. 밤새 클럽에서 춤을 추고 이름 모를 남자와 원나잇을 즐기는 그녀의 모습이 처음이다. 아들 맥스(오렌 킨런 분)가 등교를 제대로 했는지는 관심도 없이, 어젯밤 만난 이름만 겨우 아는 남자와 함께 안방 침대에서 아침을 맞이하는 그녀. 이런 상황이다 보니 아들과의 관계도 좋을 리가 없다. 그래서일까? 맥스 역시 잦은 절도로 인해 지속적인 보호 관찰을 받는 등 도덕적인 문제를 겪는다. 부모의 이혼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 일에도 익숙하지 않은 듯한 모습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상황 속에서도 아들이 가끔 집에 없기를 바라는 플로라의 속마음이다.
"이게 내 이야기가 되면 안 돼"
영화는 이 문제들을 끊어낼 수 있는 새로운 시작점으로 기타를 플로라의 손에 건넨다. 그녀가 아들 맥스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준비한 선물이다. 결과적으로는 이미 생일이 하루 지났다는 이유로, 또 자신을 위해 사 온 것이 아니라 길에서 주워 수리한 고물이라는 이유로 그로부터 퇴짜를 맞게 되지만, 이를 계기로 플로라는 자신이 직접 기타를 한 번 배워보기로 한다. 그 결심을 처음부터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심지어 유명 베이시스트 출신의 전 남편 이언(잭 레이너 분)은 기타를 배우기 위해서는 오랜 노력과 희생, 그리고 헌신이 필요하다는 말로 냉정한 태도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