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수치로 보는 기성용

13.12.31 10:40최종업데이트13.12.31 19:48
원고료로 응원
이정도면 "아시아 톱 MF" 혹은 "탈 아시아급"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주전경쟁에 밀리는가 싶나 했던 찰나에 선더랜드로 임대 이적한 기성용(24, 선덜랜드)은 개인적으로나 팀 운영 측면에서 봤을 때 현재 최고의 시즌을 보내고 있다. 현재 선더랜드 팀 동료인 잭 콜백은 영국 일간지 '더 햄 타임스' 와의 인터뷰에서 "스완지가 기성용을 선더랜드로 임대 했을 때 몇몇은 놀랐다"며 기성용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그는 "기성용은 팀 내에서 중재자 같은 역할을 한다"며 현재 기성용이 팀의 중심역할임을 다시 한 번 각인 시켜준 바 있다.

스완지시티는 12월 31일 현재(이하 한국시간) 리그 11위로 나쁘지 않은 순위표에 위치해 있지만 19경기 25실점이라는 현재의 성적표는 종종 센터백 자리로도 내려와 역할 수행을 했던 기성용이 그리울 수 밖에 없다는 심정이다.

13-14 시즌 현재 선더랜드는 리그 20위인 꼴찌에 위치해 있지만, 마틴오닐(전 선더랜드 감독) 체제에서 거스포옛(현 선더랜드감독) 체제로 변화된 팀 상황을 고려해보고 기성용의 입지 변화를 따져봤을 때는 기성용은 단연 팀 내 최고 에이스로 거듭나고 있다. 기성용의 대한 포옛감독의 무한 신뢰 발언은 이미 수차례 접한 바 있고, 포옛 감독이 팀을 맡은 후 경기력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결과 또한 팀에게 좋은 분위기를 가져다 줬다. 포옛감독이 부임한 후 현재까지 14경기 5승 4무 5패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오닐 감독의 9경기 2승 1무 6패 라는 성적과는 근소하다고 볼 수 있지만 팀 분위기를 고려해 보았을때는 확연한 차이가 보인다.

포옛 감독의 상승세의 'KEY' 에는 분명 'KI' 가 있다

포옛감독 체제 이후 13경기에서 초반 2경기 만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성용을 출전 시켰을 만큼 점점 기성용의 입지가 단단해져 가고 있다. 초반에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 시키다가 최근 12월 18일 선더랜드 홈에서 펼쳐진 첼시와의 리그컵 경기에서 기성용을 공격형 미드필더로 기용해 승리한 후 지금까지 기성용을 공격형 미드필더로 포진시켜 재미를 쏠쏠하게 보고 다. 기성용이 공격형 미드필더로 나선 최근 4경기동안의 선더랜드는 2승2무 로 무패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포옛 감독의 신뢰만이 기성용의 실력을 입증시키는 것이 아니다. 바로 객관적 수치이다. 영국 스카이스포츠는 최근 12월 27일 구디슨 파크에서 벌어진 선더랜드와 에버턴과의 경기 직 후 "기성용의 패스 성공률은 100%였다. 빼어난 활약을 했다" 며 놀라워 했다.

기성용은 거스 포옛감독 부임 후에 출전한 모든 리그 경기(10경기)에서 평균 패스 성공률 92.9% 라는 놀라운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우연스럽게도 지금까지의 이 수치는 지난 시즌 기성용이 스완지시티 시즌종료 후 축구 전문사이트 '후 스코어드' 에서 발표한 기성용의 패스성공률 92.9% 와 동일한 수치이고 7경기에 그치지 않았지만 저때 당시의 기록은 유럽5대리그(잉글랜드,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통틀어 모든 선수 7위에 해당하는 엄청난 스탯이였다.

물론 공격 포인트가 곧 경기력을 말해주는 것이 전부는 아니지만, 지난 시즌 스완지시티 리그경기에서 공격 포인트 없이 마무리한 기성용의 아쉬움은 최근 기세로만 놓고 봤을 때 이번시즌은 충분한 공격 포인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리그 컵 경기 포함해 2골을 기록하고 있고 이는 공격형 미드필더로 변경 후 4경기만에 만들어낸 수치이다. 이 말은 곧 기성용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할 때에는 골 욕심없이 자기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바꿔 말 할 수 있다. 기성용에겐 지금의 상승세를 이어 자신의 클래스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많은 경기가 남아있다는 것을 인지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기성용이 현재 보여주는 플레이나 객관적 수치, 팀 분위기를 고려해봤을 때 앞으로의 활약은 충분히 기대를 살 만하다.

◇ 기성용 리그 10경기 패스 성공률(위에서 부터 최근경기)

- 카디프 전 94%
- 에버턴 전 100%
- 노리치 전 94%
- 웨스트햄 전 90%
- 토트넘 전 93%
- 첼시 전 86%
- 애스턴빌라 전 89%
- 스토크시티 전 92%
- 맨체스터시티 전 91%
- 뉴캐슬 전 100%
- 10경기 평균 패스성공률 92.9%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기성용 KI 선더랜드 선덜랜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