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사제들> 속 팬서비스영화 속 팬서비스. 이 장면을 기억하는가? 강동원의 필모그래피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화가 하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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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의미에서 <검은 사제들>을 만든 장재현 감독은 한국영화계의 소중한 발견이다. 김윤석과 강동원에게 사제복을 입히고 기도문을 외우게 하며 성가를 부르고 악귀와 맞서 싸우도록 하는, 이전까지 누구도 해본 적 없을 상상을 영화로 구현했기 때문이다. 앞서 주연배우 김윤석은 이 영화를 '순수 우리 밀로 만든 이탈리아 피자'라는 비유를 들어 소개한 바 있다. 이는 매우 적절한 표현이다. 편견과 고정관념에 맞서 창작의 무대에 변경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장재현 감독은 박수받아 마땅하다.
<검은 사제들>은, <엑소시스트>와 같이 구마행위 그 자체에만 충실한 주류 장르영화와 궤를 달리한다. 구마만큼이나 캐릭터에 집중하는 신세대 엑소시즘 영화에 가깝다. <엑소시스트>는 아이의 몸속에서 악령을 쫓아내기 위한 신부의 구마행위, 즉 악령과 신부의 대결과정에서 장르적 재미를 끌어내는데 주력한다. 반면 <검은 사제들>은 구마행위와 부제의 성장기를 병렬로 배치해 드라마를 강화하는 선택을 했다.
<엑소시스트>가 엑소시즘 영화의 교범으로 자리 잡은 이후 구마행위자가 겪는 내적 고뇌를 양념 정도로 활용하는 영화가 주류였다는 점을 떠올려 보자. 내면의 갈등을 극복하고 진정한 구마사로 거듭나는 최 부제의 이야기가 강조되는 <검은 사제들>이 더욱 돋보이는 이유이다. 물론 그와 같은 영화가 전혀 없었던 건 아니지만, 엑소시즘 영화의 불모지인 한국에서 전형적이지 않은 엑소시즘 영화를 만들어냈다는 것만으로도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김윤석이란 검증된 배우, 스타에서 배우로 성장해가는 강동원, 주목받는 신예 박소담까지 출연하는 어느 배우 한 명 빠지지 않는 연기를 펼쳤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상영시간 대부분을 이 세 명의 배우가 책임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단순한 구성이지만 이들의 연기만으로도 두 시간이 가득 찬 것처럼 느껴질 만큼 배우들의 풍성한 연기가 돋보였다.
희생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 <검은 사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