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의 마중국내 포스터
찬란
장예모 감독이 돌아왔다. 지난 1988년 영화 <붉은 수수밭>으로 데뷔한 이래 <국두> <홍등> <귀주 이야기> <인생> <집으로 가는 길> 등 수많은 명작들을 내놓으며 중국을 대표하는 감독으로 자리잡은 장예모다. 그가 자신의 페르소나 공리와 7년 만에 재회한 <5일의 마중>은 2011년작 <진링의 13소녀> 이후 3년 만의 복귀작으로 영화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모으고 있다.
전작 <진링의 13소녀>에 이어 엄가령의 소설을 두 번째로 영화화 한 이 작품은 10여 년에 이르는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파괴되어버린 한 가정의 비극을 통해 사회가 개인의 삶과 가정을 어떻게 무너뜨릴 수 있는지 여과없이 보여준다.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전개된 문화대혁명은 모택동에 반대하는 세력을 모두 실각시켰을 뿐 아니라 중국의 문화, 사회, 사상, 정치를 경직시키고 후퇴시켜 오늘날에는 중국공산당에 의해서까지 '극좌적 오류'로 평가받고 있다.
격동하는 현대사 속 무너지는 인간상영화의 주인공은 상하이에서 대학교수로 일했던 루옌스(진도명 분)와 그의 아내 펑완위(공리 분)다. 문화대혁명 기간에 반혁명분자로 몰린 루옌스는 유배지에서 도망쳐 10여 년 만에 집으로 숨어들지만,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없는 딸 단단이 그를 고발하고 결국 당직자들에 체포되기에 이른다.
영화는 루옌스가 집으로 찾아와 딸을 만나고 기차역에서 검거되기까지를 초반 30분 동안 담아내는데,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섣불리 문을 열지 못하는 아내와 남편의 모습을 통해 당대의 시대상과 인물들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자라난 딸 단단은 맹목적으로 당에 충성하는 젊은 세대를 상징한다. 그녀는 발레공연에서 주연을 맡기 위해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아버지를 당에 고발한다. 가족보다 당과 국가에 충성할 것을 요구하는 시대의 비극이 단단이 아버지를 고발하는 초반부의 전개를 통해 영화의 전면에 드러난다.
남편을 만나고자 기차역으로 나간 펑완위가 당직자들에 의해 루옌스를 만나지 못하게 되기까지의 30분은 이 영화가 문제삼고 있는 이 시대의 비극을 장예모 특유의 섬세한 표현력 아래 여지없이 보여준다.
섬세한 표현력으로 품격있는 멜로를 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