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중순 <인사이드 아웃 2>, <슈퍼배드 4>, <콰이어트 플레이스 3> 등 속편들이 북미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꽉 잡고 있던 와중에 1천만 달러짜리 작은 영화 하나가 개봉한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싸이코>에서 살인마 역할을 한 앤소니 퍼킨스의 아들 오즈 퍼킨스 감독의 신작 <롱레그스>로 '2020년대 <양들의 침묵>'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호평이 자자했다.
거기에 최근 몇 년간 질 좋은 작품들만 골라 출연하는 니콜라스 케이지가 제작과 주연으로 참여해 중심을 잡아줬다. 결과는 소위 대박으로 북미에서만 7천만 달러, 전 세계적으로 1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기생충>의 북미 배급을 담당했던 NEON의 역사상 최고 흥행작으로 이름을 올렸다. 공포, 스릴러, 범죄, 미스터리, 오컬트까지 아우르는 장르라는 점이 이채롭다.
연쇄 살인마와 FBI 신입 여성 요원의 조합이 <양들의 침묵>을 연상시키는 한편, 연쇄 살인의 그것이 공포 스릴러를 담당하고 FBI 요원의 추적이 범죄 미스터리를 담당한다. 거기에 사람의 심리를 뼛속 깊이 긁어대는 듯한 분위기는 캐릭터, 촬영, 미술, 음악, 조명 등이 따로 또 같이 만들어 냈다.
북미에선 평단과 흥행 양면에서 대박을 이룩했지만 우리나라에선 힘을 쓰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기독교 기반의 오컬트 공포 스릴러물이 뼛속 깊숙이 파고드는 근원적 공포와 서스펜스와 심리적 불안정감 등은 그들에게만 통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파묘>처럼 볼거리가 풍부하다면 만회가 되련만 <롱레그스>는 분위기가 7~8할을 차지하기에 요원하겠다.
연쇄살인마의 실체에 접근하는 신입 FBI 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