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25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엘리트 공인구
2024-25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엘리트 공인구한국프로축구연맹

2024시즌 K리그 종료가 4경기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파이널 A에서 아시아 직행권을 가져갈 팀은 누가 될까.

지난 18일부터 '하나은행 K리그1 2024' 파이널 라운드 일정이 시작됐다. 선두 울산 HD를 필두로 강원FC, 김천 상무, 포항 스틸러스, FC서울, 수원FC가 차례로 파이널 A 그룹에 합류했고, 광주FC, 제주 유나이티드, 대구FC, 대전하나시티즌, 전북 현대, 인천 유나이티드는 파이널 B 그룹으로 향했다.

파이널 B에서 생존 경쟁이 치열하게 열리고 있는 상황 속 파이널 A는 우승 경쟁이 한창이다. 리그 3연패를 원하고 있는 울산 HD와 사상 첫 리그 우승의 꿈을 키우고 있는 강원 FC와 김천 상무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

아시아 무대로 향하는 다양한 변수와 경우의 수

이처럼 우승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파이널 A에서는 또 다른 싸움이 열리고 있다. 바로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직행권을 두고 FC서울, 포항 스틸러스, 수원FC, 강원, 울산이 치열한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먼저 순위에 따라서 참가하는 대회가 달라진다.

K리그에선 총 네 팀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혹은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2(ACL2) 무대를 밟는다. K리그 1 우승팀은 엘리트 본선으로 직행, 2위는 엘리트 플레이오프 무대로 향한다. 3위는 챔피언스리그 2 대회에 출전한다. 코리아컵 우승팀은 리그 4위 안에 들 경우 엘리트, 5위 밖이면 챔피언스리그 2 대회에 나서게 된다.

하지만 이번 시즌의 경우는 상당히 특별하다. 3위에 자리하고 있는 김천 상무가 군 팀이기에 아시아 대항전에 참가할 수 없고, 코리아컵 결승 변수가 존재한다. 현재 코리아컵 결승 무대에 오른 팀은 울산과 포항이기에, 이들의 리그 최종 순위를 끝까지 지켜봐야만 하는 상황.

 2024-25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 2 공인구
2024-25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 2 공인구한국프로축구연맹

이에 더해 변수 하나가 더 존재한다. 바로 전북 현대다. 지난 시즌 리그 4위를 기록한 전북은 2024-2025시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2에 출전하고 있다. 만약 전북이 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되면, 2025-2026시즌 챔피언스리그 엘리트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획득한다. 결국 이번 시즌 파이널 A에 들어간 팀들은 전북의 성적을 끝까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가운데 다음 시즌 아시아 무대로 향하는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진 팀은 단연 울산이다. 리그 선두 자리를 질주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며 코리아컵 결승 무대에도 도달했다. 두 번째 팀은 바로 강원이다. 리그 2위의 강원은 울산이 코리아컵 우승을 기록, 현재 순위를 유지하면 엘리트 대회 직행권을 얻는다. 하지만 포항이 리그 4위 안으로 시즌을 마감하고 코리아컵 우승을 차지하게 되면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얻는다.

다만 전북이 챔피언스리그 2 대회를 우승하면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좌절, 강원은 챔피언스리그 2로 향한다. 4위 포항 스틸러스는 엘리트로 향하기 위해서는 현재 순위를 유지하며 코리아컵 우승을 노려야 한다. 리그 순위를 뒤집고 엘리트 대회에 진출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상당히 낮기 때문. 결국 울산과의 결승 단판 승부에서 결과를 만들어야만 한다.

이에 더해 코리아컵 준우승과 전북의 챔피언스리그 2 대회 탈락을 기록하고 4위 자리(3위 김천)를 유지해도 엘리트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얻을 수 있기에, 시즌 끝까지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리그 5위 서울과 6위 수원FC도 엘리트 진출 가능성이 있다. 앞서 언급한 전북의 탈락과 울산의 코리아컵 우승이 이뤄지면, 4위 자리를 탈환하면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얻는다. 이 경우의 수에서는 5위에 머물기만 해도, 챔피언스리그 2 진출권을 얻는다.

이처럼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아시아로 향하는 길목이다. 과연 시즌 끝까지 집중력을 발휘하여 아시아 무대 진출권을 획득할 수 있는 팀은 누가 될까.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K리그1 파이널라운드 파이널A ACL2 ACLE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