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슈퍼배드4> 포스터.
유니버설 픽쳐스
7년 만에 돌아온 후속편에 대한 기대 부응일까. 해외 배급사와 극장의 욕심이 빚어낸 이기적 행태일까. 오는 24일 개봉 예정인 애니메이션 영화 <슈퍼배드4>가 일주일 앞서 오는 20일과 21일 유료 시사회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 영화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슈퍼배드4>가 진행하는 유료시사회 규모는 전국 400여개 극장, 약 80만 석 수준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 양일 간 해당 영화의 상영점유율은 17.7%, 19%다. 같은 날 <인사이드 아웃2>가 18.8%, 17.9%의 상영점유율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거나 오히려 상영점유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영화인 <탈주>나 <핸섬가이즈>보다도 높은 점유율이다. 사실상 개봉작이나 마찬가지인 셈.
"유료 시사 아닌 다른 마케팅으로 승부봤어야"
실제로 각 멀티플렉스별로 전국 체인의 90% 이상에서 <슈퍼배드4>를 상영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롯데시네마를 예로 들면 서울 지역 23개 지점 중 20곳, 경기/인천 47개 중 35곳, 충정/대전 11지점 중 10곳 등 주요 상영관에서 모두 해당 영화를 상영할 계획이다.
이런 유료시사회 문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한국영화 중에선 <부산행>이 2016년 7월 20일 개봉일에 1주일 앞선 주말 양일 유료시사를 열었고, 56만 명의 관객이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웬만한 대중영화 개봉 첫주 주말 관객 수 버금가는 기록으로 당시에도 변칙 개봉과 스크린독과점 비판이 일기도 했다.
여기에 앞서 <슈퍼배드2>는 개봉일(2013년 9월 12일)보다 2주 앞선 시점인 8월 31일과 9월 1일 주말, 서울 5개-전국 24개 극장을 대상으로 유료시사회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비슷한 시기에 영화 개봉을 예정한 다른 중소배급사들이 성명서를 내는 등 강하게 항의했다.
<슈퍼배드4> 유료 시사 관련, 영화 제작자로 구성된 한국제작가협회(아래 제협)는 17일 배급사인 유니버설 픽쳐스 측에 항의 공문을 보냈다.
배장수 제협 상임이사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회원사들의 신고가 있어서 (외부에 공개하는) 성명서가 아닌 유니버설 픽쳐스에 공문을 우선 보낸 것"이라며 "<부산행>의 재탕인 셈인데 극장이나 해당 배급사는 떨어진 좌석점유율을 높이고, 극장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지만 그렇게 바짝 당기는 걸로 과연 연간 수입이 얼마나 좋아질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배 이사는 "궁금해하는 관객이 많고 기대치가 높아서라는 말도 나오던데 이미 북미 개봉이 7월 3일이었다"라며 "차라리 마케팅을 통해 기대치를 높여놓고 예정된 대로 개봉하는 게 낫다. 유료 시사회로 관객들이 먼저 많이 들 수는 있어도 실제 좌석판매율엔 그리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 짚었다.
극장 및 대형배급사들은 천만 영화들이 나와야 극장을 찾는 관객들도 느는 등 일종의 낙수효과가 있다는 논리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런 방식을 두고 대박 흥행을 염두에 둔 저인망식 꼼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와 올해 <범죄도시> 시리즈나 <파묘> 등 천만 영화들이 나왔지만, 다른 대중영화들은 관객 기근 현상에 시달리며 부익부빈익빈 현상만 심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한국영화 중 손익분기점을 넘긴 작품은 천만 관객을 기록한 <파묘> <범죄도시4>를 제외하면, 저예산 영화인 소풍(약 35만명), 정치 다큐멘터리인 <건국전쟁>(117만명) 뿐이다.
인하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노철환 교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기업과 배급사가 관객 수를 늘리고 좌석점유율을 높이려 한 선택인 건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래도 룰이라는 건 지켜야 한다"며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부자들이 그런 규칙들을 무시하고 자기 이익만 추구한다면 어떻게 될까. 대기업들이 골목 상권 깊숙이 침투하는 걸 막는 상생법 또한 그런 혼란을 막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