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의 한 장면.
영화 홈페이지
평화와 안정을 지향하는 작은 공동체에서 살던 여자아이가 악당에게 엄마를 잃는다. 소녀의 불구대천(不俱戴天) 원수가 된 사람은 폐허로 변한 세상에서 에너지의 독점을 통해 인간을 지배하려는 독특한 캐릭터의 악당. 소녀는 지난하고 힘겨운 과정을 거쳐 악당의 숨통을 끊는 것으로 복수에 성공한다.
2시간이 훌쩍 넘는 꽤 긴 영화를 단 160자로 요약할 수 있다는 건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는 관람 시간 내내 고민할 게 하나도 없는 영화라는 뜻이 아닐까? '재밌는 상업영화=철학이 부재한 유치한 작품'이란 등식은 독선적이고 낡아 보인다. 그렇다고 이 등식이 완전히 무용한 것일까?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영화를 선택하는 관객이 있다면, "영화란 한가한 인간들의 시간 때우기용 팝콘이 아닌 변혁의 수단"이라 말하는 관객도 분명 존재한다.
사회 진화와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영화가 미치는 힘을 믿는 이들에겐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를 보고 있는 시간이 지겹고 무료했을 터.
왜냐? 영화의 핵심이자 키워드라 할 수 있는 퓨리오사가 갖은 모욕과 고통을 견디며 아이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엔 인간적 성찰과 복합적 고뇌가 빠져 있다.
그저 "기필코 내 엄마를 죽인 원수를 죽이고야 말겠다"는 20세기식 단순한 절치부심(切齒腐心)만으로 세련된 21세기 영화팬들에게 수긍의 고개 끄덕임을 얻어낼 수 있을까?
대부분의 인간은 영화 속 퓨리오사처럼 그렇게 단순한 존재가 아니다. 행동의 저변에 그 행동을 추동하는 수십, 수백 가지의 이유를 가지는 게 보편의 인간. 복수심 하나만으로 평생을 사는 사람은 극히 드물거나 아예 없다.
<퓨리오사: 매드맥스 사가>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악당 디멘투스의 캐릭터 역시 단선적이고 맹목적으로 느껴진다. '좋은 영화'의 기본이라 할 인물의 캐릭터 형성에 실패한 것이다. 이는 영화의 핍진성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결점이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