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탈란타의 대회 첫 우승 소식을 해트트릭 주인공 루크만 사진으로 알리는 UEFA 유로파리그 홈페이지 첫 화면
아탈란타의 대회 첫 우승 소식을 해트트릭 주인공 루크만 사진으로 알리는 UEFA 유로파리그 홈페이지 첫 화면UEFA.com
 
아데몰라 루크만이 왼발 2골+오른발 1골로 해트트릭을 만들며 더블린의 수요일 밤하늘을 수놓았다. 51게임 무패 행진 역사를 쓰며 달려온 분데스리가 챔피언 바이엘 레버쿠젠의 대기록을 멈추게 한 것이라 더 놀라운 순간들이었다.

잔 피에로 가스페리니 감독이 이끌고 있는 아탈란타 BC(이탈리아)가 우리 시각으로 23일(목) 오전 4시 아일랜드 더블린 아레나에서 벌어진 2023-24 UEFA(유럽축구연맹) 유로파리그 결승에서 바이엘 04 레버쿠젠(독일)을 3-0으로 완파하고 유럽 클럽대항전 첫 우승 위업을 이뤘다.

루크만의 12분, 26분, 75분 해트트릭 작품들

사비 알론소 감독이 이끌고 있는 바이엘 04 레버쿠젠의 52게임 무패 행진 우승 위업이 예상될 정도로 독일 클럽의 기세가 하늘을 찔렀지만 결정적인 순간 멋진 골들로 활짝 웃은 주인공들은 아탈란타 선수들이었다.

게임 시작 후 12분 만에 벼락골이 나왔다. 레버쿠젠 수비형 미드필더 팔라시오스 입장에서 루크만이 그렇게 빨리 앞으로 달려나올 줄 몰랐다. 다비데 자파코스타의 오른쪽 측면 크로스가 낮게 깔려 굴러오는 순간 레버쿠젠 MF 팔라시오스 뒤에서 돌아 들어가며 왼발 인사이드 킥을 정확하게 꽂아넣은 것이다. 골 냄새를 맡고 더 빠르게 달려드는 것이 왜 중요한가를 다시 한 번 가르쳐준 명장면이었다.

그리고 14분 뒤에 놀라운 추가골이 이어나왔다. 레버쿠젠의 롱 볼 빌드업이 엉뚱한 백 패스로 돌아왔을 때 공을 잡아낸 아데몰라 루크만이 반원 바로 위에서 기막힌 오른발 감아차기로 두 번째 골을 넣은 것이다. 

전반을 0-2로 끌려간 레버쿠젠의 알론소 감독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수비수 요십 스타니시치를 빼고 공격수 빅토르 보니페이스를 들여보내는 초강수를 뒀지만 아탈란타 선수들의 탄탄한 조직력을 허물지 못했다.

이 게임 최고의 컨디션을 자랑하고 있는 아데몰라 루크만이 75분에 유로파리그 결승 사상 첫 해트트릭을 완성하는 역습 골을 터뜨렸다. 스카마차의 역습 드리블 패스를 받은 루크만은 바로 앞을 가로막는 레버쿠젠 수비수 탑소바를 시저스 드리블로 따돌리면서 왼발 슛을 정확하게 꽂아넣은 것이다.

이로써 아탈란타 BC는 1962-63 시즌 코파 이탈리아 우승 이후 두 번째 메이저대회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는 감격적인 세리머니를 펼치게 된 것이다.

2023-24 UEFA 유로파리그 결승 결과(23일 오전 4시, 더블린 아레나)

아탈란타 BC 3-0 바이엘 04 레버쿠젠 [골-도움 : 아데몰라 루크만(12분,도움-자파코스타), 아데몰라 루크만(26분), 아데몰라 루크만(75분,도움-스카마차)]

아탈란타 BC 선수들(3-4-3 포메이션)
FW : 아데몰라 루크만, 지안루카 스카마차(84분↔엘 비랄 투레), 찰스 데 케텔라에르(57분↔마리오 파샬리치)
MF : 마테오 루게리(90+1분↔라파엘 톨로이), 테운 쿠프메이네르스, 에데르송, 다비데 자파코스타(84분↔한스 하테보어)
DF : 시드 콜라시나츠(46분↔조르지오 스칼비니), 이삭 히엔, 베랏 짐시티
GK : 후안 무소

바이엘 04 레버쿠젠 선수들(3-5-2 포메이션)
FW : 아미네 아들리, 알례얀드로 그리말도(68분↔아담 흘로제크)
MF : 피에로 인카피에, 에세키엘 팔라시오스(68분↔로베르트 안드리히), 플로리안 비르츠(81분↔파트릭 쉬크), 그라니트 자카, 제레미 프림퐁(81분↔나단 테야)
DF : 에드몬드 탑소바, 조나탄 타, 요십 스타니시치(46분↔빅토르 보니페이스)
GK : 마체이 코바르시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아데몰라루크만 아탈란타 레버쿠젠 유로파리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