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SK와이번스를 인수한 SSG랜더스는 2월 메이저리그에서 16년 동안 활약한 '슈퍼스타' 추신수를 영입했다. 추신수가 최고령 20-20클럽에 가입한 2021년 정규리그 6위를 기록한 SSG는 2022년 김광현과 4년 151억 원이라는 당시로서는 역대 최고액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SSG는 2022시즌 개막전부터 시즌 끝까지 단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는 역대 최초의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을 달성했다.
 
 프로야구 SSG 랜더스 신임 사령탑으로 선임된 이숭용 감독

프로야구 SSG 랜더스 신임 사령탑으로 선임된 이숭용 감독 ⓒ SSG 랜더스

 
하지만 SSG는 작년 2000년대 후반 김성근 감독이 이끌었던 SK시절의 왕조를 이어가지 못했다. 작년 정규리그 3위를 기록한 SSG는 준플레이오프에서 NC 다이노스를 만나 내리 3연패를 당하면서 다소 허무하게 탈락했다. 시리즈가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노련한 '디펜딩 챔피언' SSG의 근소한 우위를 전망하는 야구팬이 많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본 결과 SSG는 젊은 선수들의 패기를 앞세운 NC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작년 시즌이 끝나고 김원형 감독을 전격 경질한 SSG는 태평양 돌핀스 시절부터 인천을 홈으로 사용했던 이숭용 전 kt 위즈 단장을 감독으로 선임했다. 하지만 SSG는 여전히 주축선수 중 상당수가 30대 중반 이상의 노장들로 구성돼 있어 장기적으로 꾸준히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선이 적지 않다. 과연 SSG에 새로 부임한 이숭용 감독은 올 시즌 팀 세대교체와 성적이라는 2가지 미션을 모두 잡을 수 있을까.

[투수] 10승 투수 없던 작년의 수모 뒤집을까 
 
 2024 시즌 SSG 랜더스 예상 라인업 및 투수진

2024 시즌 SSG 랜더스 예상 라인업 및 투수진 ⓒ 양형석

 
SSG는 작년 4.37의 팀 평균자책점으로 10개 구단 중 7위에 머물렀다. 정규리그 3위팀이 팀 평균자책점이 7위였다는 것은 그만큼 마운드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SSG는 작년 나란히 9승을 올린 김광현과 노경은, 커크 맥카티가 팀 내 최다승이었을 정도로 두 자리 승수를 기록한 투수가 한 명도 없었다. 우승을 차지했던 2022년 3명의 10승 투수를 보유했던 것과 상반되는 결과였다.

SSG는 작년 후반기 부진했던 맥카티와의 재계약을 포기하고 가을야구에서 좋은 투구를 선보였던 로에니스 엘리아스와 총액 100만 달러, 빅리그 4년 경력의 새 외국인 투수 로버트 더거와 총액 90만 달러에 계약했다. 엘리아스는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KBO리그에 적응된 올해 더 좋은 성적을 올리려 하고 빅리그 승리가 없는 더거 역시 마이너리그에서의 풍부한 선발경험을 바탕으로 선발진을 잘 이끌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메이저리그로 진출하기 전 17승, KBO리그로 복귀한 첫 시즌 13승을 기록한 김광현은 작년 30경기에서 9승을 올리며 2013년부터 이어온 8년 연속 두 자리 승수기록이 멈췄다. 김광현은 올해 다시 두 자리 승수를 올리며 건재를 보여주려 한다. 여기에 작년 프로 데뷔 후 개인 최다승(8승)을 기록했던 오원석이 올해 또 한 번의 성장을 보여준다면 SSG는 엘리아스와 김광현,오원석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좌완 선발 트로이카'를 보유할 수 있다.

 SSG는 시즌 42세이브로 생애 첫 세이브왕에 오른 서진용이 올해도 변함없이 뒷문을 지킬 예정이고 작년 선발과 불펜을 오가며 방황(?)했던 문승원이 올해는 전문불펜투수로 활약할 예정이다. 다만 불혹을 훌쩍 넘긴 노장듀오 노경은과 고효준이 올해도 변함없는 기량으로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SSG로서는 올 시즌을 통해 송영진과 이로운, 최민준 등 젊은 투수들을 팀의 필승조로 키워내는 게 매우 중요하다.

[타선] '대선수' 추신수의 현역 마지막 시즌

SSG는 작년 팀 타율 8위(.260)에 머물렀지만 125개의 아치를 그려내며 팀 홈런 부문에서는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작년 20홈런을 기록했던 최주환(키움 히어로즈)이 팀을 떠났지만 SSG에는 여전히 최정과 추신수, 기예르모 에레디아, 한유섬, 하재훈, 전의산 등 두 자리 수 홈런을 칠 수 있는 파워히터들이 즐비하다. 사실 상하위 타순을 가리지 않고 어느 타순에서 홈런이 터질지 예측할 수 없는 타선만큼 상대 배터리를 곤란하게 만드는 타선도 없다.

작년 122경기에 출전한 에레디아는 타율 .323 12홈런76타점76득점12도루를 기록하며 SSG의 주전 좌익수이자 4번타자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해줬다. 외국인 타자로서 장타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정도 성적을 낼 수 있는 외국인 타자를 구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이에 SSG는 작년 12월 에레디아와 총액 150만 달러에 재계약했고 에레디아는 올해도 SSG의 주전 좌익수 겸 4번타자로 활약할 예정이다.

현 시점에서 한국야구 역사상 최고의 타자라고 할 수 있는 추신수는 작년 시즌이 끝나고 은퇴와 현역 연장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1년 더'를 선택했다. 추신수 개인으로서는 은퇴시즌인 만큼 야구인생을 돌아보는 시즌을 보내고 싶겠지만 팀 성적이 부진하면 그 의미도 퇴색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SSG팬들은 추신수가 은퇴 시즌에 '마지막 불꽃'을 태워 더욱 의미 있는 은퇴시즌을 보내기를 기대하고 있다.

SSG는 작년 시즌이 끝나고 SK와 SSG에서 18년 동안 활약했던 베테랑 포수 이재원(한화 이글스)이 팀을 떠났다. 대신 사인 앤 트레이드를 통해 키움으로부터 또 한 명의 베테랑 포수 이지영을 영입하며 안방을 강화했다. 이지영은 작년 루키 포수 김동헌에 밀려 81경기 출전에 그쳤지만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 연속 100경기 이상 출전한 바 있다. 이지영은 올 시즌에도 기존의 김민식 포수와 SSG의 안방을 지킬 예정이다.

[주목할 선수] 부활 노리는 국대 출신 잠수함

한국야구위원회는 지난 2021년11월 아직 FA자격을 얻지 못한 소속선수를 다년계약으로 묶을 수 있는 '비FA 다년계약' 제도를 신설했다. 그리고 SSG는 이 제도가 생기자마자 2021년 12월 우완 문승원과 5년 총액 55억, 잠수함 박종훈과 5년 총액 65억원의 비FA 다년계약을 체결했다. 두 투수 모두 2021년 팔꿈치 수술을 받으며 2022년 중반까지 복귀가 힘든 상태였지만 SSG는 팀의 주축투수들을 일찌감치 장기계약으로 묶어뒀다.

2010년 SK에 입단한 박종훈은 2015년부터 선발투수로 활약하기 시작해 2017년 12승, 2018년 14승, 2020년 13승을 기록하며 SK의 주축선발투수로 활약했다. 마치 땅에 닿을 듯한 극단적으로 낮은 릴리스 포인트를 앞세운 변화무쌍한 공의 움직임으로 승부하는 박종훈은 소위 '긁히는 날'엔 상대타자들이 매우 공략하기 힘든 공을 던진다. 하지만 박종훈은 SSG 구단과 장기계약을 맺은 후 가장 큰 경쟁무기를 잃고 말았다.

SSG가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했던 2022년 주로 불펜투수로 나와 3승5패 평균자책점6.00을 기록했던 박종훈은 선발복귀를 노렸던 작년 18경기에서 2승6패6.19의 성적에 그치며 전혀 인상적인 활약을 선보이지 못했다. 특히 작년 시즌에는 80이닝을 던지면서 사사구가 무려 79개(볼넷60개+몸 맞는 공19개)였을 정도로 제구가 매우 불안했다. 박종훈의 부진이 이어지자 야구팬들은 언젠가부터 박종훈을 '실패한 다년계약의 사례'로 부르고 있다.

하지만 박종훈은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겨우내 14kg을 감량하며 독하게 시즌을 준비했고 지난 16일 두산 베어스와의 시범경기에서 4.1이닝2실점으로 괜찮은 투구내용을 선보였다. 이숭용 감독 역시 박종훈의 달라진 자세와 마음가짐을 칭찬하면서 선발 진입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인천의 야구팬들은 올 시즌 SSG랜더스필드의 마운드에서 다시 '풀타임 선발투수 박종훈'을 만날 수 있을까.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KBO리그 2024시즌미리보기 SSG랜더스 이숭용감독 추신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