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일본 전역의 고령자를 향한 증오범죄를 조명한다. 어떤 청년 살인마는 고령자들을 죽이고 자살하기 전에 청년의 입장에서 나라의 미래를 걱정한다는 편지를 남긴다. 이 일이 있고 얼마 후, 정부는 '플랜 75'를 실시한다. 75세 이상의 국민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할 시 10만 엔을 지급하고 상담 및 장례 절차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취지다.

혼자 사는 78세 할머니 미치는 호텔 객실 청소를 하며 생활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해고당한다. 여기저기 일자리를 잡아 보지만 그녀를 받아 주는 곳이 없다. 그녀가 할 수 있는 게 뭘까.

한편 '플랜 75' 담당 공무원 히로무는 20년간 연락이 끊겼던 삼촌의 신청서를 받아든다. 제아무리 일이라고 하지만, 가족이다. 그런 삼촌의 죽음을 앞에 두고 어떻게 해야 할까. 

요양원에서 일하는 필리핀 이주노동자 마리아는 교회 관계자의 추천으로 '플랜 75' 이용자의 유품을 정리하는 일을 맡는다. 그녀는 유품을 정리하며 수많은 유혹에 시달린다. 그리고 조금씩 변하는 자신을 느낀다. 한편 '플랜 75' 콜센터 직원 요코는 미치와 주기적으로 통화하며 만나기까지 한다. 알고 보니 이용자들의 마음이 변하지 않게 잘 보듬는 역할이었다. 두 눈 질끈 감고 해야 할 일을 하는 수밖에 없다. 

고령자의 죽음을 나라가 지원한다
 
 영화 < 플랜 75 > 스틸 이미지.

영화 < 플랜 75 > 스틸 이미지. ⓒ 찬란

 
영화 < 플랜 75 >는 극 중 고령자의 죽음을 나라가 지원하는 프로그램 이름 '플랜 75'를 그대로 제목화했다. 제75회 칸영화제 황금카메라 부문에 특별언급되었고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부문 일본 출품작이기도 했다. 이 밖에도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들에 초청되어 상도 많이 탔다. 한마디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는 말인데, 설정이 너무 현실적이면서도 생각할수록 무시무시한 면이 있다.

초고령화 문제는 비단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야말로 제대로 된 준비도 없이 초고속으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아니 진입했다. 와중에 고령자 정책, 청년 정책, 출산 정책 뭐 하나라도 제대로 실효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플랜 75'가 가볍게 다가오지 않는 이유다. 

힘없고 돈 없는 고령자가 대상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수직상승하면서 수명도 길어지고 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일이 한정적인 고령자의 노후는 그리 밝지 않다. 반면 물가, 집값, 세금 등 모든 게 오르는 와중에 월급만으로 할 수 있는 게 점점 없어지는 청년층은 자기 몸 하나 건사하기도 힘들다. 그런데 고령자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린다. 영화는 너무나도 적나라한 현실을 조명한다. 

결국 타깃은 고령자에게로 향한다. 정확히는 힘 없고 돈 없는 고령자. 이 지점이 섬뜩하다. 75세 이상 고령자가 '나라의 미래'를 위해 자발적으로 죽음을 선택할 시 나라에서 안락사를 지원해 준다니 말이다. 들여다보면 10만 엔을 주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하고,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도인데 그런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이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일본은 본래 삶과 죽음을 따로 떼어놓지 않았다느니, 당신이 이 나라의 미래이자 후세를 위해 올바른 선택(죽음)을 해야 한다느니 떠들어댄다. 

근원적인 공포를 선사한다
 
 영화 < 플랜 75 > 스틸 이미지.

영화 < 플랜 75 > 스틸 이미지. ⓒ 찬란

 
'플랜 75'는 태어나는 건 내가 선택할 수 없었지만 죽음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슬로건을 내건다. 명제 자체는 맞는 말이지만 실상 죽음을 조용당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힘 없고 돈 없는 고령자로 계속 살아가는 건 그 자체로 '볼품없고 남부끄럽고 나쁜' 행동 양식이 돼 버렸다. 

영화 속의 허구, 지극히 현실적인 허구라고 치부해 버릴 수 있을까. 가까운 미래, 이 프로그램과 비슷한 류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시간이 더 흘러 법안이 통과되면 세상은 그야말로 무한 서바이벌 체제에 들어설 것이다.

몸과 마음이 여전히 젊은 고령자들이 죽음으로 몰릴 날이 머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그 대상에 '나'도 포함될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온몸이 떨린다.

이 영화, 설정 하나만으로 근원적인 공포를 선사한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과 contents.premium.naver.com/singenv/themovie에도 실립니다.
플랜75 초고령화사회 75세고령자 청년책임 안락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