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성 미트윌란의 조규성이 비보르전 종료 후 팬들에게 박수치고 있다.

▲ 조규성 미트윌란의 조규성이 비보르전 종료 후 팬들에게 박수치고 있다. ⓒ 미트윌란 페이스북 캡쳐

 
사우디 아라비아전에서 클린스만호의 첫 승을 이끈 조규성(미트윌란)이 이번에는 소속팀으로 복귀하자마자 득점포를 가동하며 존재감을 발휘했다.
 
조규성이 속한 미트윌란은 16일 오전 2시(이하 한국시간) 덴마크 비보르의 비보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24 덴마크 수페르리가 8라운드에서 비보르와 2-2로 비겼다.
 
이로써 미트윌란은 3승 2무 3패(승점 11점)를 기록, 리그 6위에 자리했다.
 
'최전방 원톱' 조규성, 헤더 선제골로 존재감
 
조규성은 미트윌란의 4-2-3-1 포메이션에서 최전방 원톱에 포진했다. 2선은 심시르-찰스-브린힐센, 중원은 뢰머-기고비치가 배치됐다. 수비는 파울리뉴-주니뉴-쇠렌센-달스고르, 골문은 뢰슬이 지켰다.
 
조규성은 전반부터 가벼운 몸놀림을 선보였다. 전반 23분 역습 기회에서 기고비치의 패스를 받은 조규성이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전반 31분에는 코너킥 도중 흘러 나온 루즈볼 상황에서 조규성이 수비수와 몸싸움 끝에 넘어졌지만 페널티킥은 선언되지 않았다.
 
전반 무득점의 아쉬움을 털어낸 것은 후반 7분이었다. 왼쪽에서 파울리뉴가 올린 크로스를 조규성이 강력하게 머리로 비보르의 골망을 흔들었다. 리그 4호골이자 시즌 5호 득점(컵대회 1골 포함)이었다.
 
하지만 미트윌란은 조규성의 선제골을 지켜내지 못했다. 후반 11분 박스 안에서 세르지뉴의 슈팅으로 비보르의 동점골이 터진 것이다.
 
미트윌란은 후반 20분 교체 투입한 프란쿨리노 효과를 톡톡히 봤다. 후반 31분 프란쿨리누가 골키퍼가 나온 것을 보고 절묘한 슈팅을 성공시켜 다시 리드를 잡았다. 그러나 미트윌란은 집중력 부족을 드러냈다. 후반 38분 잘레텔가 세르지뉴의 크로스를 헤더로 마무리 지었고, 결국 2-2 무승부로 종료됐다.
 
사우디전 이어 헤더로 득점포 재가동
 
조규성이 덴마크리그 미트윌란에서 성공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다. 조규성은 지난 2022 카타르 월드컵 가나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헤더로만 멀티골을 터뜨리며 강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 2022시즌 K리그1에서도 득점왕을 차지한 그였기에 지난 겨울 독일 마인츠, 스코틀랜드 셀틱, 미국 미네소타 등으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뜻밖에도 전북 잔류를 선택했다. 정상 컨디션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게 조규성의 판단이었다. 오프 시즌인 K리그와는 달리 유럽리그 시즌 중간에 합류할 경우 경기력 저하가 우려스러웠기 때문이다.

조규성은 6개월 뒤인 올 여름 유럽 무대로 건너갔다. 빅리그로 갈 것이란 예상과 다르게 굉장히 생소한 덴마크였다.
 
조규성은 이적하자마자 덴마크 무대를 집어심키고 있다. 2023-24시즌 리그 개막전부터 선발 출전한 조규성은 헤더 결승골을 터뜨린 것을 시작으로 2, 3라운드에서 연속 득점을 올렸다. 이러한 활약을 바탕으로 조규성은 덴마크 수페르리가 7월 이달의 팀에 선정됐다.

이후 조규성은 골 침묵이 길었다. 리그 3경기 연속 무득점에 빠지면서 팀 성적까지 부진했다. 터닝포인트는 한국 A대표팀 차출이었다. 지난 13일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A매치 평가전에서 헤더 결승골을 넣으며 5경기 무승에 그친 클린스만호에게 첫 승리라는 선물을 안겼다.
 
골 감각을 회복한 조규성은 소속팀 복귀한 지 3일 만에 재개된 리그 6라운드 비보르전에서 또 다시 머리로 득점을 터뜨렸다. 높은 제공권과 위치 선정에 일가견이 있는 조규성의 부활을 이끈 것은 머리였다.
 
이날 조규성은 90분 풀타임 동안 1골을 포함, 슈팅 5개, 터치 35회, 공중볼 경합 성공 3회(60% 성공률)를 기록했다. 팀은 승리하지 못했지만 1개월 만에 리그 골을 재가동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다.
 
2023-24 덴마크 수페르리가 8라운드
(비보르 스타디움, 덴마크 비보르 - 2023년 9월 16일)
비보르 2 - 세르지뉴 56' 잘레텔 83'
미트윌란 2 - 조규성 52' 프란쿨리노 76'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조규성 미트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