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극장 산업이 위축됐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진 요즈음, 국내에 몇 안 되는 독립예술영화 전용관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출구가 보이지 않을 것만 같은 침체기에서도 나름의 자구책,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예술영화 전용관들을 소개합니다.[편집자말]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영화 덕후(전문가 버금가게 흥미와 열정을 품고 있는 팬덤을 뜻하는 신조어) 양성소의 양대산맥. 서울 사당동의 한 빌딩에 자리한 예술영화전용관 아트나인을 수식하는 문장이다. 서울 홍익대학교 부근의 상상마당 시네마와 함께 아트나인은 영화를 '특별히' 애정하는 관객들에겐 우물가와 같은 곳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영화관주의'를 표방하며 창작자와 관객 모두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기획 행사들의 원조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KT&G 사업 재정비 등으로 내홍을 겪기 전까지 상상마당이 '덕후마당'으로 불렸다면, 관객들 사이에서 아트나인은 '덕트나인'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파스타 등 브런치 메뉴가 특화된 잇나인과 LED 4K 상영시설을 갖춘 테라스 상영관은 이곳의 상징이기도 하다. 지난 1월 19일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아트나인의 진짜 속살은 어떨까. 18일 해당 공간의 프로그램을 책임지는 박혜진 팀장을 만났다.
 
눈치 보지 않는 기획
 
그 영화관주의의 정체부터 물었다. 아트나인의 홍보문구, 영화 상영 때에도 매번 들을 수 있는 이 단어를 두고 박혜진 팀장은 "영화를 만든 사람의 의도에 가장 가깝게 환경을 구축하고, 관객에게 오롯이 영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아트나인은 영화 상영 전후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밥도 먹고 차도 마시고, 관련 행사도 많이 해왔다. 영화를 천천히 오래 즐길 수 있는 공간인 건데 영화가 끝나고 엔딩곡이 나오잖나. 상영관을 나와서도 그 영화 음악을 틀어놓곤 했다. 영화의 여운을 이 공간에서 오롯이 느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였다. 아무래도 대표님이 멀티플렉스 운영 경험이 있다보니 슈퍼마켓처럼 여러 영화를 진열해놓고 관객과 극장 안에서 관계성을 주고 받는 걸 추구하셨던 것 같다."
 
개관 당시 아트나인은 멀티플렉스 못지 않은 상영시스템, 특히 사운드에 신경을 썼던 걸로 유명하다. EV사의 P시리즈 파워엠프를 단 후 공간에 맞게 사운드 시스템을 정비해왔다. 예술영화관 중 최초로 4K 영사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물론 기술의 급변과 유지 보수 비용 문제 등으로 국내 상영관들 수준이 평준화되었지만, 아트나인의 이런 특색은 독립예술영화인들에게 동기부여가 되기 충분했다.
 
"지금은 매해 기술이 급변해서 그걸 계속 반영하면 아트나인 운영이 힘들 것이다(웃음). 하드웨어는 아무래도 개보수를 끊임없이 해줘야 하는데 예술영화전용관 사정상 그런 부분에 공적 지원이 필요하기도 하다. 사실 4K 영사기는 딜레마다. 우리 상영관 층고가 낮아 4K를 구현하기 어려운 면도 있었고, 독립예술영화 중 4K 버전으로 들어오는 상영본이 거의 없기에 지금은 (테라스 상영관을 제외한 일반 상영관에는) 2K 시스템으로 하고 있긴 하다."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0관(92석)과 9관(58석), 총 2개관의 200석이 안 되는 규모임에도 아트나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까지 국내 예술영화전용관 매출액 기준 상위권을 항상 유지했다.

10점 만점을 향한 9의 열정, 완벽으로 가려는 노력을 뜻하는 '나인'이라는 이름처럼 그 정체성을 버리지 않고 왔다고 볼 수 있다. 관객의 사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게 지난 1월 진행된 10주년 '특별 감사 상영회'였는데 극장 상황이 심하게 어렵다는 와중에도 당시 상영회는 2022년 1월 대비 약 두 배 관객이 몰릴 정도로 성황이었다는 후문이다.
 
"감사 상영회를 조조 가격에 맞춰서 7천 원에 진행했는데 관객분들이 많아 찾아주셨다. 그걸 보면서 지금 일반 극장이 외면받는 게 분명 가격 인상도 원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관객분들은 극장을 외면하고 있는 게 아니라 망설이고 있는 게 아닐까 싶었다. 그럴수록 극장은 프로그램과 기획을 잘 만들어서 적극 권해야 한다고 본다. 지난 3월 일본 영화 기획전 때도 많이 오셨거든."
 
기획전도 그렇지만 아트나인은 그간 세 편의 영화를 밤새 볼 수 있는 올나잇 상영회, 카페테리아를 활용해 각종 음식과 차를 영화 관련 굿즈로 제공하는 기획, 테라스 상영회 등을 고루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캐나다 출신의 신예 자비에 돌란 감독도 발굴해 최초로 국내에 소개하는 등 국내외 신진 영화인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프로그래밍 개발, 관객 개발 등 극장 전략을 보다 자세히 물어볼 필요가 있었다.
 
"눈치를 안 보는 느낌이랄까. 어떤 영화를 절대 틀면 안 된다는 제한 없이 지금의 관객분들이 보고 싶어 하는 걸 찾으려 한다. 최근 개봉작이 아니더라도 기획 상영을 통해 소개해왔고, 상업영화를 틀기도 했다. 올나잇 상영은 코로나19 팬데믹 땐 못하다가 지난해 12월 31일에 재개했는데 전석 매진이었다. 아무래도 메가박스라는 멀티플렉스가 들어선 건물이라 심야까지 열려있다는 게 장점이지. 예술영화관 중에선 드물게 밤 10시, 11시 심야 상영도 할 수 있었다.
 
야외상영은 4K LED라 낮에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날씨가 허락하는 한 일주일에 두 번씩 5년째 진행해왔는데 거의 전석 매진이다. 보면 아트나인을 처음 오시는 분들 비중이 높더라. 그만큼 우리 극장을 알리는 좋은 기회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버틸 수 있었던 것도 이 야외상영 덕이 크다.
 
감독 기획전도 인기가 많다. 짐 자무쉬, 데이비드 린치 등이 잘 됐었고, 요즘 다른 극장도 많이 하지만 매년 4월마다 장국영 기획전을 해오고 있다. 색다른 기획전이라면 블라인드 시사처럼 작품명을 알려주지 않고 관객에게 키워드만 알려드린 채 신청받아서 무료 상영을 한 적이 있다. 한글 자막이 없는 영화도 있었는데 그런 게 관객분들에게 신선하게 남아 있는 것 같더라. 또 국내 영화 수입사들을 선정해 그곳들의 대표작을 5편 정도 상영하고 마지막 상영 때 해당 수입사 대표와 관객과 대화를 진행해왔다. 일반 관객뿐 아니라 영화 업계 분들에게도 반응이 좋았다. 수입 과정에서 나온 여러 비하인드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아트나인에서 매월 발간하는 무가지 <페이퍼 나인>. 직원들이 한땀한땀 손수 글도 쓰고, 퀴즈도 만든다.

아트나인에서 매월 발간하는 무가지 <페이퍼 나인>. 직원들이 한땀한땀 손수 글도 쓰고, 퀴즈도 만든다. ⓒ 이선필

 
"수입 및 배급 경험, 극장 운영에 도움돼"
 
평일 오전이면 텅텅 비는 등 좌석점유율이 낮을 수밖에 없는 멀티플렉스 극장과 달리 예술영화관은 시간대별로 관객층이 분명하게 나뉘어 영화를 찾는 특징이 있다. 아트나인 또한 평일 오전 시간엔 20대 미만이, 점심시간 때는 중장년층이, 저녁 시간 때는 직장인과 20~40대 관객이 주로 찾고 있었다. 박혜진 팀장은 "관객들이 고르게 분포돼 있고, 주말엔 이분들이 다 같이 찾다 보니 특정 관객층이 많다고 하기 어렵다"며 설명을 이었다.
 
"상영 영화에 따라 중고등학생도 많이 온다. 다큐멘터리 <너에게 가는 길>은 특히나 학생들이 많이 찾았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관객 입맛에 맞게 준비하는 게 그래서 힘들다. 관객 구미에 맞는 영화뿐만 아니라 반 발짝 앞서서 제시하는 역할도 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딜레마긴 하다. 다른 예술영화관도 열심히 하시겠지만, 팬데믹 이후 극장만의 특징 있는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해졌다.
 
아트나인은 엣나인이라는 수입배급사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보니까 국내에 수입이 안 된 작품을 구해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루세 미키오 감독 영화도 그렇게 가져왔고,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 작품도 틀 수 있었다. 예전에 정성일 평론가에게 미개봉작이지만 꼭 봐야 할 영화들 리스트를 부탁드린 적 있다. '마땅히 당신께서 보아야 했으나 아직도 당신께서 보지 못한 영화'라는 기획전을 함께 진행했다. 네 편을 선정해 우리가 직접 자막을 만들어 관객 토크를 했다. 물론 비용은 많이 들었는데 이런 게 새로운 관객 개발인 셈이지."
 

오즈 야스지로 기획전, 찰리 채플린 기획전, 에릭 로메르 기획전, 장국영 기획전 등 박혜진 팀장은 그간 엣나인에서 판권을 사거나 상영권을 산 뒤 소개한 사례도 알려줬다. 박혜진 팀장은 "장국영을 기성 세대의 배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20대 팬들이 엄청 많아졌다"며 "사망 뒤 팬이 된 젊은 관객분들이 예전 영화들을 보고 싶어 해서 묶어서 기획했는데 최신 개봉작보다 훨씬 많은 관객이 들었다"고 귀띔했다.
 
홍보 전략 면에서도 아트나인은 일찌감치 인스타그램 등 SNS를 적극 활용 중이다. CGV보다 팔로워 수가 약 2배 많은 4.8만 명이다. 메가박스 예매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서 따로 극장 홈페이지를 만드는 대신 SNS로 관객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었다. 영화 <벌새>의 경우 아트나인을 중심으로 한 팬덤 '벌새단'이 꾸려져 흥행에 큰 힘이 됐다.
 
"우선 같은 건물에 있는 메가박스 이수와는 별개 극장인 건 맞다. 다만 예매시스템을 같이 사용하고 있고, 메가박스 회원 포인트를 아트나인에서도 쓸 수 있게 제휴는 돼 있다. 홈페이지 운영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별도 예매시스템을 하지 않는 이상 SNS에 거점을 두는 방식으로 영화를 홍보하고 있다. 게다가 요즘은 모바일 중심인 추세라 홈페이지에서 그때그때 대응하지 않는 한 SNS로 통일하는 게 더 효율적인 것 같다."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 박혜진 아트나인 팀장이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전략
 
박혜진 팀장은 팬데믹 이후 제기되고 있는 극장 위기론을 실감한다면서도 제법 냉정한 분석을 내놓았다. "그땐 코로나19라는 이유가 있었지만, 지금은 엔데믹임에도 관객분들이 극장에 잘 안 오시는 건 분명 관람 패턴의 변화 때문"이라며 그는 운을 뗐다.
 
"예전엔 외화 하나를 개봉하면 기본 5천에서 1만 명은 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어려워졌다. 예술영화관 절반 이상이 개봉 영화를 틀지 않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개봉작이 아닌 관객분들이 극장에서 보고 싶어 하는 영화를 튼다는 것이다. OTT에서도 물론 과거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어떤 영화만큼은 오롯이 극장에서 봐야 할 게 있다. 그런 영화를 찾는 전략으로 가는 것 같다. 그래서 관객 개발이 중요해졌다.
 
예전에 엣나인, 아트나인의 목표 중 하나가 국내 신인 감독, 해외 신인 감독을 매년 꾸준히 발굴해서 레이블을 만들자는 거였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선 자비에 돌란처럼 신인 발굴을 마음껏 할 수 없긴 하다. 작년에 <가가린> 정도가 우리가 발굴한 신인 감독 데뷔작이었다. 더 공격적으로 하고 싶은데 어려워졌다. 그래서 영화진흥위원회 지원금 증액이나 서울시 등 지자체 지원이 절실하다. 특히 하드웨어, 시설을 개보수하는 데 쓸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나름 매출 상위권이라는 아트나인도 펜데믹 이후 여전히 평년의 절반 정도밖에 회복하지 못했다고 한다(영진위 통계 기준). 70% 이상 매출을 회복한 주요 멀티플렉스 극장을 떠올려 볼 때 암담한 현실이다. 박혜진 팀장은 "보다 수월하게 예술영화- 독립영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일종의 독립예술영화 포털을 제안했다.
 
"지금은 예술영화관도 독립영화인도 각자도생하는 상황인데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고, 커뮤니티 기능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다. 상영작 리뷰도 볼 수 있고, 서로 교류도 할 수 있는 곳 말이다. 젊은 관객이야 어떻게 해서든 정보를 찾아서 오시는데 정보 소외층은 이런 작은 영화 정보를 알기 어렵거든. 그분들에게 우리 영화들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다. 우리 나름대로 <페이퍼 나인>이라는 오프라인 잡지를 내고 있다. 4페이지 분량의 무가지인데 매월 발간한다. 영화 퀴즈도 내고 경품도 있다. 이걸 2천부씩 찍어서 서울 시내 카페에 보내곤 한다.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이런 역할을 함께 해줄 수 있는 플랫폼이 탄생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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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에서 시작된 극장, 대기업 침투에도 끄떡없는 노원구의 명소

[극장 옆 독립예술전용관④]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

서울 북부에 속하는 노원구, 거기서도 대형 백화점과 큰 상점가가 즐비한 곳에 위치한 더숲 아트시네마는 지난 7년간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뿌리는 지역 서점이었다. 1994년 8월 1일 영업을 시작한 노원문고는 이후 2016년 2월, 문화플랫폼 '더숲'을 출범시켰다. 예술영화전용관, 130여 석의 카페, 전시를 위한 갤러리 공간이 한 건물에 생겼고, 경기도 의정부 및 남양주에서도 이곳을 찾아올 정도로 문화 명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더숲 아트시네마는 'GV(관객과의 대화) 맛집'으로 통한다. 1관 42석, 2관 40석, 총 82석으로 작은 규모지만 전국에서 GV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는 극장 중 하나로 꼽힌다. 이곳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이호준 프로그래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문화의 숲을 조성하다 더숲이라는 이름엔 '문화의 숲을 이룬다'라는 취지가 담겼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서울 중심부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고, 희박했던 문화공간으로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자는 마음이 담긴 곳"이라 창립 정신을 언급했다. 당시 노원문고 탁무권 대표의 선택은 문화 불모지와도 같았던 서울 북부권에 활력이 됐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더숲 아트시네마만의 정체성을 "영화가 끝나도 다시 시작되는 영화를 고민한다"라는 한마디로 표현했다. 오락적인 영화야 근처 롯데시네마 노원을 비롯한 멀티플렉스에서 충분히 상영하는 만큼 이곳에선 살아남아야 하는 영화들, 지역 주민과 함께 나누고 싶은 영화들을 다양한 프로그램과 엮어 소개하고 있었다. 앞서 언급한 갤러리 및 도서 담당자와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상영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었다. 이를 테면 영화 <더 웨일>을 상영한 뒤 해당 작품에 주요 소재인 도서 <모비딕> 낭독회를 진행하는 식이다. 카페 공간 내 베이커리를 활용해 연계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운영의 묘였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퍼스트 카우>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튀김 빵이 있어 개봉에 맞춰 출시했는데 부산에서도 드시러 오거나 택배 문의가 이어지기도 했다"고 귀띔했다. 골목 상권 침투에도 끄떡 안해 최근까지 더숲 아트시네마는 북서울권 유일의 예술영화전용관으로 소개되곤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6개월 전 인근 롯데시네마 내에 예술영화 플랫폼인 '아르떼'가 생기면서 사용할 수 없는 표현이 됐다. 지역 예술영화관이 잘 되는 걸 보고 소위 골목 상권에 대기업이 침투한 셈이다. 실제로 롯데시네마 아르떼는 오픈 행사로 포스터 3종 세트를 선물로 주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솔직히 황망했지만, 영화를 애정하는 마음으로 멀티플렉스 극장과 결을 달리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독립영화인들에겐 더숲 아트시네마가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다소 중심부에서 떨어져 있지만 창작자들이 기꺼이 GV를 하러 극장을 찾는 이유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작은 극장일수록 프로그래머 역할이 절대적이라는 믿음으로 한국 독립예술영화를 발굴하려 한다. 나아가 아직 개봉되지 못한 한국 고전 영화와 감독님들도 빛을 볼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물론 여전히 극장 티켓 판매만으론 흑자를 낼 수 없다는 한계는 있다. 이 프로그래머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을 받지 못하면 당연히 적자"라며 "코로나19 기간 땐 주간 좌석점유율이 10프로를 넘는 때가 없었다"고 말했다. 예술영화 전용관이 제안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더욱 곤고해진 영화관 비수기를 타계하기 위해 더숲 아트시네마는 '필름 러버'라는 요금제를 마련하기도 했다. 5장, 10장 단위의 패키지 관람권으로 편당 8천원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제도다. 이용금액의 3프로를 적립해 노원문고 및 더숲 플랫폼 전반을 이용할 수 있게 한 멤버십 또한 이곳의 특징이다. 작은 극장 스스로 치열하게 자구책을 고민하고 마련하는 상황에서 공적 기관이나 시스템에 바라는 바는 없을까. 인터뷰 말미 던진 질문에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몇 가지를 제안했다. 나아가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예술영화관 최초로 지역 사회 배경인 영화에 투자한 사실을 전했다. <개와 고양이의 시간>을 연출한 임진평 감독이 노원 104마을 다큐멘터리를 촬영했고, 해당 영화에 더숲 아트시네마가 투자한 것. 이 프로그래머는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이런 독자성으로 우리 극장만의 이미지를 잘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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