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준 MBC PD
이영광
- 1부에서는 '입시' 문제, 2부는 '공익 제보자'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뭐였나요?
"토크쇼 포맷으로 어떤 아이템을 시도하는 게 좋을까를 고민했어요. 그런데 저희 방송이 수능 직전에 방송한다는 걸 알고 있었고, 시의성에 맞출 수 있는 지점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입시 아이템이 정해졌죠. 공익 제보자는 MBC 시사교양국이 갖고 있는 강력한 아카이브가 있었어요. 우리 프로그램에서 본인이 직접 나와서 얘기할 수 있는 포맷을 시험해 보고 싶었어요. 시의성과 사건의 당사자가 나와서 직접 이야기하는 것, 이 두 가지 콘셉트를 놓고 어떤 게 (시청자에게) 소구력이 있을까 해보고 싶었어요. 두 가지를 다 포괄할 수 있는 포맷이라는 걸 보여주고 싶기도 했고요."
- 가수 이적과 코미디언 김숙, 아이돌 그룹 위키미키 멤버 최유정을 패널로 섭외했어요. 섭외 비하인드 스토리도 궁금합니다.
"우선 이적씨는 워낙 대중적인 이미지의 연예인이시잖아요. 저희 프로그램은 진행자가 PD나 시청자들을 대신해서 당사자의 이야기를 듣고 또 질문하는 게 필요했어요. 이적씨가 그동안 예능에서 보여준 똑똑하고 친근한 모습도 좋았지만, 그동안 부른 노래들도 사람의 마음을 깊게 이해하고 만든 노래들이 많았죠. 그래서 <오프 더 레코드>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어요. 다행히 저희 프로그램을 좋게 봐주셔서 섭외가 됐고 실제로도 너무 잘해주셨죠.
김숙씨는 자타공인 최고의 진행자죠. 말씀도 잘하시고 어떤 상황이든 깊이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요. 흔쾌히 승낙해 주셔서 너무 좋았고요. (최)유정씨는 저희가 다루는 사건에 젊은 친구들의 시선이 담기면 좋겠다는 생각에 섭외했어요. 어린 세대는 옛날 사건이라 잘 모를 수도 있잖아요. 모르면 모르는 대로, 또 알면 아는 대로 그걸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궁금해서 젊은 진행자를 섭외했습니다. 어려운 주제였을 텐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잘해줘서 개인적으로 너무 고마웠어요."
- 녹화 과정은 어땠나요?
"그동안 연출해 왔던 프로그램들은 인터뷰이들을 차근차근 만나서 약속을 잡고, 인터뷰했어요. 촬영 기간도 길고 그 기간을 마무리하면서 편집해서 방송하는 구조였다면, 이 프로그램은 딱 하루 녹화 일을 정해 놓고 그날 모든 출연진들이 모여서 이야기하는 구조였거든요. 특히 이런 프로그램을 디렉팅해 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그 단 하루를 위해서 전 스태프들과 출연자가 모두 모여서 일을 하는 이 과정 자체가 제겐 되게 새로웠고 좋은 경험이었어요. 녹화날 분위기가 무척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 그래도 첫 번째 시도여서 아쉬운 부분도 있었을 거 같아요.
"아쉬운 점은 엄청 많죠. 하다 보니까 마음 같지 않았던 부분도 많았고 파일럿을 하면서 '쉽지 않다'고 선배들이 얘기했던 이유를 좀 알 것 같아요. 요즘 같은 (미디어) 환경에서 프로그램 하나를 새로 론칭해서 안착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PD 개인의 노력도 있지만, 부서에서 또 본부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시사교양 본부에 있으면서 다큐의 작법이 아니고 이런 식의 프로그램을 조연출이든 연출이었든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이전에도 있었다면 훨씬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생기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