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디킨스의 소설 <크리스마스 캐롤>에는 스크루지라는 멋진 캐릭터가 나온다. 그는 자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꿈에서 본 뒤 큰 깨달음을 얻은 인물이다. 비슷한 느낌의 연극이 있다. 공상집단 뚱딴지의 <거리의 사자>다. 공상집단 뚱딴지는 2009년 극단을 출범시키면서 공연했던 작품을 10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올렸다.
극중 주인공은 아홉 살 소녀 이조벨로 17년 전 놀이터에서 죽었지만 자신의 죽음을 모른 채 헤매는 유령이다. 이조벨은 자신을 집으로 데려다 줄 친절한 어른을 찾아 헤맨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죽음을 깨닫는다. 이후 한층 차분한 얼굴로 마을 사람들의 숨겨진 고통과 아픔들을 파악하기 시작한다.
연극은 어린 이조벨의 시각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줄로만 알았던 마을 사람들의 이면을 파헤치는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캐나다 작가 쥬디스 톰슨의 대표 작품으로 알려진 <거리의 사자>는 다문화사회인 캐나다에서 벌어지고 있는 차별과 단절, 극단적인 이기심의 충돌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다.
이조벨은 너무 어렸다. 아이들이 보아야 할 세상이라면 순수하고 아름다워야 마땅했다. 그러나 죽은 이조벨은 유령이기에 세상의 내면을 볼 수 있었는데 실제 세상 사람들은 하나같이 분열되고 배제된 어두운 존재들이었다. 인물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사회화된 사람들이지만 무대의 조명이 화려하게 바뀔 때마다 자신들의 원초적 욕망을 그대로 표출하곤 했다.
연극 무대는 객관화된 삶을 볼 수 있는 장소라고 본다. 이해하기 쉬운 연출이라면 그 속에서 우리는 삶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연극은 너무 무거워서도 또 가벼워서도 안 된다. <거리의 사자>는 약간 무거운 편이 속했다. '죽음'이라는 추상적인 부분을 시각화해야 했기 때문이다. 극 중 가장 중요하게 그려진 건 삶과 죽음의 거리였다. 죽음은 삶을 볼 수 있었지만 삶은 삶조차 보지 못했다. 아니 사는 게 무언지조차 모르고 있었다. 개개인은 온전히 타인을 이해하지 못했고 그래서 그 타인을 이루고 있는 삶을 알지 못했다. 이러한 불이해는 사회관계망까지 나아갔고 어지러운 끈을 만들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