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회 칸영화제 마켓 단편의 선택을 받은 <블라인드 필름>의 오재형 감독.

제70회 칸 영화제 마켓 단편의 선택을 받은 <블라인드 필름>의 오재형 감독. ⓒ 오재형


110여 편의 공식 부문 상영이 있고, 이 중 19편의 경쟁 부문 작품에 다들 열광하지만, 칸영화제의 묘미는 이 작품이 다가 아니라는 데 있다. 비평가주간, 감독주간, 그리고 마켓 단편 상영 등 2000여 편에 가까운 작품들이 전 세계 씨네필들을 흥분시켰다. 마켓 단편 상영의 선택을 받은 한국 영화만 해도 37편이다. <오마이스타>는 이 중 세 편의 작품, 그리고 그 주역을 영화제 기간에 만났다. 그중 두 번째는 <블라인드 필름>의 오재형 감독이다.

<블라인드 필름>은 애니메이션의 형식이지만 음악과 일종의 퍼포먼스 요소까지 가미한 종합 예술로 볼 수도 있다. 강정마을 사태, 세월호 참사 등이 주 모티브인 이 작품엔 우리가 알고 있던 뉴스나 다큐멘터리 영상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덧씌웠고, 여기에 오재형 감독이 직접 작곡해 연주한 피아노 음악이 깔렸다.

스스로 "국가 폭력과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던 오재형 감독을 칸영화제 기간 중 만났다. 회화를 전공했다는 오 감독은 "우연히 인터넷 뉴스를 통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이전 이슈를 접하고 너무 화가 나서 작품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원래 작업실에서 그림만 그리던 사람이었다. 그러다 그 뉴스를 봤고, 무작정 제주로 내려갔다. 그 안에서 지켜보니 강정마을엔 해군기지 사건을 포함해 대한민국의 모든 구조적 문제가 얽혀 있더라. 예술이란 걸 하면서 과연 예술가는 사회현상에 대해 무얼 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투쟁을 하기로 했다."

광주 출신 미술학도의 시각

이미 그는 한 캐릭터가 강정마을을 여행하는 이야기를 다룬 단편 <강정 오이군>, 공황장애를 UFO로 풀어낸 <덩어리> 등을 발표하는 등 활발하게 작품 활동 중이었다. 작품들 모두 사회문제를 진지하게 때로는 재치 있게 풀어냈다.

"투쟁한다고 말했지만, 지속할 수 있어야 하기에 감당할 수 있는 이라는 표현을 썼다. 또 즐겁게 하려고 한다. 즐겁다는 표현이 여기서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지치지 않기 위해서다. <블라인드 필름>은 애니메이션 기법 중 로토스코핑이라는 걸 적용했다. 영상에 리터칭을 하는 식이다. 조성봉 감독님의 기존 작품과 여러 영상 클립을 허락을 받고 제 의도대로 덧씌웠다.

<블라인드 필름>은 본래 '일년만 미술관'이라는 곳에서 개인전 형태로 시작한 거다. 음악과 영상을 결합해 필리버스터 형식으로 한 거다. 본래 사회참여에 관심이 있었는데 당시 야당 국회의원들이 필리버스터 하는 모습을 보고 착안한 거다. 불가능함을 알고도 행동한 거잖나. 저 역시 적은 힘이지만 그렇게 보태고 싶었다."

국가적 폭력이 그의 작품에 꾸준한 화두인 이유를 물었다. "광주 출신"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그 말로 많은 게 설명됐지만, 그에게 더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했다.

"어머니가 5.18 국가 유공자시다. 나 역시 어릴 때 광주에 살았고, 민중가요가 마치 대중가요인 양 듣고 자랐다. 부모님이 애써 민주화 항쟁을 강조하진 않았다. 자란 환경이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늘 관심이 있었던 거 같다. 아, 아버지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처음 녹음하신 분이다."

진짜 예술

뚜렷한 작품관을 갖고 있었다. 오재형 감독은 "예술이란 걸 과거엔 멋지게 작품을 만들어 대중을 놀라게 하는 것 정도로 생각했다면 이젠 작품과 작가, 심지어 작품으로 번 돈을 어디에 쓰는 지까지 예술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회화와 음악, 춤 등을 함께 대입한 작품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금 5.18 항쟁을 다룬 작품을 준비 중이다. 댄스 필름의 형식이다. 그래서 퍼포먼스 하시는 분들과 함께하고 있다. 또 이탈로 칼비노 작가의 <보이지 않는 도시>라는 책에서 영감을 받아 대한민국 도시를 거기에 대입한 작품도 준비 중이다."

참 쉽지 않은 세상이다. 오재형 감독은 작품 출품의 어려움을 잠시 토로하면서도 본인이 하는 작업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좋은 작가들이 제대로 발굴될 수 있는 환경이 과연 근시일 내에 만들어질까. "작품보다 지원서가 중요한 세상이 된 것 같아 뭔가 앞뒤가 바뀐 느낌"이라던 오재형 감독의 말에서도 씁쓸함이 느껴졌다. 그런데도 재밌게 꾸준하게 할 방법을 찾는 이런 작가들이야말로 진짜 예술가라 불릴 자격이 있지 않을까.
참고로 <블라인드 필름>은 오는 6월 1일까지 인디포럼 초청작 섹션에서 상영된다.

이미 <블라인드 필름>은 최근까지 인디애니페스트, 제주프린지페스티벌, 광장극장 블랙텐트에서 공영 형태로 관객과 만나고 있었다. 인디 포럼에도 초청돼 5월 25일부터 6월 1일까지 열리는 '인디포럼' 영화제의 초청작 섹션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오재형 칸영화제 블라인드 필름 세월호 강정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