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월 26일 열렸던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두 주인공은 <문라이트>와 <라라랜드>였다. <라라랜드>는 19개의 경쟁부문에서 감독상·여우주연상을 비롯해 6관왕을 차지했다. <라라랜드> 잔치로 끝날 것 같았던 시상식의 끝 무렵, 수상작이 번복되는 해프닝 끝에 결국 <문라이트>가 <라라랜드>를 제치고 아카데미 최고상인 작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문라이트>는 각색상·남우조연상까지 거머쥐며 3관왕에 올랐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라라랜드>와 <문라이트>가 접전을 펼쳤던 분위기와 달리, 한국 영화팬에게 <문라이트>는 <라라랜드>만큼 반응을 얻지 못했다. <문라이트>를 극장에서 본 한국 관객은 고작 17만 명. <라라랜드>의 누적 관객 수는 350만 명에 달한다. <라라랜드>는 SNS와 입소문을 타고 '라라랜드 열풍'이 불 정도로 한국인들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 두 영화 모두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임에도 관객 수와 주목도 면에서 극명한 차이가 난 건 어떤 이유일까.
익숙한 환상의 세계와 낯선 현실의 세계<라라랜드>의 배경은 할리우드이며, 주인공들은 백인이다. 현실의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없지만, 동경하고 욕망하는 화려한 예술계의 이면을 그렸다. 우리는 외형적으로는 반짝반짝 빛나 보이기만 했던 그들의 인생에 드리워진 고민에 공감하며, 우리의 감정을 이입한다. <라라랜드>에는 뮤지컬 로맨스 장르의 고전(Classic)이라 일컬어지는 <사랑은 비를 타고>(1952)의 유명한 빗속 가로등 장면을 재현한 신이 등장한다. 단순한 차용이라기보다는 자신이 만든 영화의 원류(原流)를 오마주(Hommage)한 감독의 의도로 읽어야 할 것이다.
이후 할리우드의 뮤지컬 로맨스 영화는 <물랑루즈> <그리스> <맘마미아> <페임> 등의 계보로 이어진다. 언급한 영화의 배경과 소재들은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는 실제로 발견하기 어렵다. 비현실적 설정 속에서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백인이다. 잘 만들기 어려워서 그렇지, 사실 <라라랜드>가 구현한 환상의 세계는 할리우드에서 영원히 사랑받는 클리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