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흥행'이다. 다큐멘터리 영화가 대중의, 주요 언론의 주목을 받는 길은. 2014년 연말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이하 <님아>)란 미지(?)의 다큐멘터리 영화 한 편이 이 당연하지만 씁쓸한 영화계 환경을 입증하는 중이다.
12월 13일 토요일 박스오피스 1위, 스크린 수 728개에 일일 관객 수 24만 7천 명, 11월 27일 개봉해 누적 관객 수는 77만 6천 명. '제2의 워낭소리'라 불리며 12월 극장가에서 일대 역전극을 일으키고 있는 <님아>의 현재 스코어다. 천만 돌파를 앞둔 <인터스텔라>의 기록 수립을 늦췄고, 한국영화 기대작인 <빅매치>를 제친 지는 오래다.
3년 전 KBS <인간극장>에서 소개됐던 98세 할아버지와 89세 할머니의 1년을 담은 이 소품의 흥행은 다큐멘터리는 입소문과 CGV 배급망을 등에 업고 무섭게 스크린 수를 늘리고 있다. 한 달에 많게는 두세 편의 다큐멘터리가 예술영화관 위주로 상영되고 막을 내리는 현실에서 <님아>의 흥행은 여러 생각을 곱씹게 한다.
'제2의 <워낭소리>'를 꿈꾸는 다큐멘터리들의 몇 가지 갈래